[소비자관광행동론] 실버세대의 관광행동

 1  [소비자관광행동론] 실버세대의 관광행동-1
 2  [소비자관광행동론] 실버세대의 관광행동-2
 3  [소비자관광행동론] 실버세대의 관광행동-3
 4  [소비자관광행동론] 실버세대의 관광행동-4
 5  [소비자관광행동론] 실버세대의 관광행동-5
 6  [소비자관광행동론] 실버세대의 관광행동-6
 7  [소비자관광행동론] 실버세대의 관광행동-7
 8  [소비자관광행동론] 실버세대의 관광행동-8
 9  [소비자관광행동론] 실버세대의 관광행동-9
 10  [소비자관광행동론] 실버세대의 관광행동-10
 11  [소비자관광행동론] 실버세대의 관광행동-11
 12  [소비자관광행동론] 실버세대의 관광행동-12
 13  [소비자관광행동론] 실버세대의 관광행동-13
 14  [소비자관광행동론] 실버세대의 관광행동-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자관광행동론] 실버세대의 관광행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실버 세대
1. 개 념
2. 등장 배경
3. 특 징
Ⅲ. 실버 산업
1. 개 념
2. 발전 배경
3. 특 징
4. 중요성
5. 실버 마케팅
Ⅳ. 실버관광산업
1. 의 의
2. 발전 배경
3. 특 징
4. 우리나라의 실버관광
Ⅴ. 일본의 실버 관광
1. 발전 배경
2. 특 징
3. 구체적 사례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관광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는 문화, 사회계층, 가족, 준거집단, 상황적 요인 등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이 관광소비자에게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관광소비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특히, 준거집단(reference group)이란, 한 개인이 자신의 신념ㆍ태도ㆍ가치 및 행동방향을 결정하는 데 준거기준으로 삼고 있는 사회 집단을 말한다. 준거집단을 살펴봄으로써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낼 수 있다. 다양한 유형의 준거집단은 그 내에서 구전커뮤니케이션 등을 통하여 서로의 소비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관광소비자행동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관광목적지의 선택, 함께 할 동반자의 선택, 준거집단으로 인한 여행자의 만족도 등 관광 전반에 걸쳐 준거집단은 영향력을 행사한다.
우리 사회에는 다양한 준거집단이 존재한다. 기존의 준거집단과 함께 새로운 기준이 설정되면 새로운 준거집단이 탄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준거집단은 소비행동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현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소비의 주체로 새로이 부각되고 있는 준거집단은 청소년층, 젊은 여성, 노인층 등이다.
특히, 노인층은 실버(silver) 세대라고 불리우며 기존의 고령자와는 다른 소비행동의 주체로써 떠오르고 있다. 세계적으로 사회의 고령화가 심화됨에 따라 그들을 대상으로 한 실버산업 또한 큰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고령자의 여유있는 여가 시간과 경제적 능력을 고려할 때 실버관광산업은 그 중 가장 발전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실버 세대의 개념과 그들을 대상으로 한 실버산업, 특히 실버관광산업에 대해 알아보고, 구체적 사례로써 일본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실버 세대

1. 개 념
최근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인구구조의 고령화에 발맞추어 사회 전 분야에서 실버세대, 실버층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이러한 단어가 일상화되었다. 특히 실버(silver)는 한국과 일본에서 주로 노인계층을 의미하는 말로서 자주 사용되며,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부터 ‘실버마켓’, ‘실버산업’, ‘실버마케팅’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사실 ‘실버(silver)'라는 용어는 ’노년층‘이라는 용어가 가지는 좋지 않은 어감을 불식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에 나온 대체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실버‘라는 용어는 그 대상이 몇 세 이상인지 불분명할 때가 많은데, 대체로 사회정책 또는 사회학에서 65세 이상 고령자를 실버세대로 구분한다. 이것은 인구구조의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이들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졌기 때문에 정책의 대상 또는 학문의 연구 대상으로 분류한 것이다.
반면 관광산업에서의 실버세대는 대체로 55세 이상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들이 실버세대에 대해 주목하는 이유가 실버층이 가진 소득ㆍ여가면에서의 풍족함이기 때문이다. 이 세대는 어느 정도 자녀를 독립시켜 여러모로 생활면에서 여유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의 구매력도 상당히 높고 안정적인 편이다.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여 노인들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여 귀한 고객으로 대접받는 시대가 서서히 다가오고 있다. 향후 노인층의 생활이 건강・의료・취미・레저・관광여행 등 여러 가지 관련 서비스를 유급으로 구매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이들의 다양한 소비 욕구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시급히 개발해야 하는 시점에 와 있다.

참고문헌
소비자행동론-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임종원ㆍ깁재일ㆍ홍성태ㆍ이유재, 경문사, 2006
21세기 소비자 행동, 김충렬ㆍ윤태평, 형설출판사, 2007
관광소비자행동론, 박시사, 대왕사, 2001
실버마케팅, 원융희, 대학서림, 2008
실버산업을 잡아라, 유기상, 글사랑, 1997
소외계층을 위한 복지관광 활성화 방안 - 노인복지관광을 중심으로, 김현,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3
일본 실버층 관광시장조사, 한국관광공사, 1999
실버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 경영대학원, 봉동연, 2003

한국관광공사, http://korean.visitkorea.or.kr
여행신문, http://www.traveltimes.co.kr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한국문화관광연구원, www.kcti.re.kr
관광지식정보시스템, tour.go.kr
여행은 삶의 동반자, blog.naver.com/kyoo68
실버 스타일이 산다, blog.naver.com/activesenior
silver helper, cafe.naver.com/japyng
hi-silver, cafe.naver.com/silverhelpe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