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간호학]뇌하수체 호르몬(내분비계 호르몬의 각 특징과 기능)

 1  [간호학] [간호학]뇌하수체 호르몬(내분비계 호르몬의 각 특징과 기능)-1
 2  [간호학] [간호학]뇌하수체 호르몬(내분비계 호르몬의 각 특징과 기능)-2
 3  [간호학] [간호학]뇌하수체 호르몬(내분비계 호르몬의 각 특징과 기능)-3
 4  [간호학] [간호학]뇌하수체 호르몬(내분비계 호르몬의 각 특징과 기능)-4
 5  [간호학] [간호학]뇌하수체 호르몬(내분비계 호르몬의 각 특징과 기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간호학]뇌하수체 호르몬(내분비계 호르몬의 각 특징과 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뇌하수체 전엽
성장호르몬
갑상선자극호르몬
부신피질자극호르몬
프로락틴
여포자극호르몬
황체형성호르몬

2. 뇌하수체 후엽
항이뇨호르몬
옥시토닌
티록신
.
.
.

7.췌장
인슐린
글루카곤
소마토스타딘
본문내용
내분비계 호르몬의 각 특징과 기능을 살펴본다.
1. 뇌하수체 전엽
: 성장호르몬 (Growth Hormone, GH)
단백질을 재료로 하여 만들어졌으며 체내에서 뼈, 연골 등의 성장뿐만 아니라 지방 분해와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 물질이다.
기능:
-청소년기 및 성장기에는 뼈의 길이 성장과 근육의 증가 등 성장을 촉진한다.
-25세 이상 성인이 된 후에는 수축성 근육 섬유보다는 결체조직(인대), 콜라겐(교원질) 등을 증가시키고 근력의 증가와 함께 지방 분해를 촉진시킨다. 또한 척추의 골밀도를 높여서 골다공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골절의 위험을 줄여준다.
결핍증: 왜소증
: 갑상선 자극 호르몬 (Thyroid stimulating hormone, TSH)
뇌하수체전엽의 β세포에서 만들어지는 당단백질로 갈락토사민․글루코사민을 함유한다.
기능:
-갑상선 여포를 둘러싸고 있는 상피세포를 비대 증식시켜 갑상선의 발육을 촉진한다.
-갑상선 조직과 혈장 사이의 요오드 이온의 농도차를 증대시켜 요오드 이온이 상피세포 내로 잘 들어오게 한다.
-갑상선 호르몬의 삼요오드화티로닌과 티록신의 합성을 촉진한다.
-갑상선 호르몬의 저장형인 티로글로불린 단백질의 효소분해를 자극하여 활성형인 티록신 및 삼요오드화티로닌의 생성량을 증가시킨다.
-활성 호르몬이 혈액으로 방출되는 것을 촉진한다. 혈액 중의 갑상선 호르몬은 뇌하수체전엽의 갑상선자극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므로 갑상선자극 호르몬과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량은 자동적으로 조절된다. 소․돼지․고래 등의 뇌하수체에서 순수한 형태로 추출․정제가 가능하며, 화학적 형태에는 2~3종류가 있다.
: 부신 피질 자극 호르몬 (Adrenocorticotropin hormone, ACTH)
39개의 아미노산으로 형성되는 폴리펩티드로, 화학적으로는 단백질이다.
기능:
-부신피질에 작용해서 선세포(의 증식, 호르몬의 합성과 분비를 촉진한다.
-생체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중추신경계를 통해 이 호르몬 분비가 촉진되어 부신피질호르몬이 다량으로 공급된다.
-코르티손 등 부신피질호르몬을 매개로 하며, 결합조직의 대사이상을 조정하고 류머티즘성 또는 류머티즘 질환에 효과가 있다.
하고 싶은 말
뇌하수체 전엽, 후엽, 갑상선, 부갑상선, 부신피질, 부신수질, 췌장 호르몬에
대한 각각의 특징과 기능을 간략하게 정리해 놓은 리포트 입니다.
교수님께서 5장이내로 요약하길 원하셔서 페이지수에 맞췄구요.
중요한 포인트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좋은 참고자료 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