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신라의 교육 화랑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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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 신라의 교육 화랑도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설립배경
2. 조직체계
3. 성격
4. 교육이념
5. 교육목적
6. 교육철학
7. 교육내용과 방법
8. 마치며
본문내용
▣ 총지휘자로 풍월주가 1명이 있었고, 그 다음에 화랑은 좌방대화랑, 우방대화랑, 전방대화랑은 풍월주가 직접 뽑았으며, 그 밑에 낭도가 수백 혹은 수천 명이 있었 다.
▣ 부제화랑 - 보통 풍월주가 가장 총애하여 다음대의 풍월주가 될 사람임
- 풍월주가 다음 풍월주에게 자리를 인수할 때는 공식적인 절차가 있 어, 인부(도장), 검장(칼), 부서(책)등을 전달하는 의식을 통해 인수 하였다.
▣ 풍월주, 화랑 - 귀족출신
낭도 - 평민출신
▣ 낭도는 나이와 실력에 따라 대도(병장), 평도(상병), 동도(일병)로 나뉘어졌다.
▣ 조직체계에서 귀족과 평민이 나누어져 있지만 실제로 당시의 화랑도 조직은 귀 족사회와 평민사회를 연결하는 교량적 역할도 하였다.
▣ 풍류황권 : 화랑과 낭도들의 이름이 적힌 명부 (조직적인 활동가능)

3. 성격

▣ 고유사상 巫와 산신사상(산악숭배)을 내포
화랑도에서 산악숭배는 화랑들의 道義鍊磨를 위한 유오(遊娛)지와 관련되어 나 타난다. 삼산오악은 물론이고 이외에도 경치좋고 신령이 거할만한 곳이면 어디 라도 마다하지 않았다. 화랑들은 가는 곳마다 제단을 설치하고 신술을 닦았다.
▣ 종교적 단체 - 유 ․ 도 ․ 불 3교의 사상을 모두 포함
유 - 효도하고 밖에서는 나라에 충성을 다함
도 - 모든 일을 거리낌없이 처리하고 말하지 않고 실행하는 것
불 - 악한 일을 하지 않고 선만을 행하는 것
▣ 군사적 단체 - 전생시 인력물자를 제공함
▣ 교육적 단체 - 화랑도 교육은 무형식적 교육에서 제도적 교육으로 넘어가는 과 도기적 교육의 성격이었다. 김대문의 화랑세기에서는 “도의로써 연마하고, 노래와 가락으로써 즐기며, 산수를 유람하여 즐기되 아무리 먼 곳이라도 찾아간다. 그 사 람의 올바름과 그릇됨을 살펴 그 중 선한 자를 가려 조정에 천거한다.”고 하였다. 서로 연마한다든지 산수를 찾아가는 것은 ‘무형식적 교육’이고, 조정에 천거한다는 것은 ‘제도교육’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 반관 ․ 반민적 성격 - 진흥왕 때 조직되기 시작한 화랑도는 민간단체로 시작하 였으나 점차 국가의 지도를 받는 반관반민적 성격을 나타낸다.
▣ 무사도 - 《삼국사기》에 의하면 이 시기에는 화랑뿐 아니라 낭도나 일반 명사 들까지 국가를 지키기 위해서는 목숨을 아끼지 않는다는 무사도 정신으로 가득차 있었으며 화랑 출신의 장군들이 모범을 보였다.
660년 김유신(金庾信)장군 인솔 아래 백제를 공격할 때 신라군의 사기를 드높인 화랑 관창(官昌)·반굴(盤屈)의 용맹과 672년 김유신의 아들인 화랑 원술(元述)이 석문전투(石門戰鬪)에서 당(唐)나라 군사와의 싸움에서 보여준 용맹함은 널리 알려 져 있다.
▣ 지도이념 : 원광법사(圓光法師)가 제정한 세속오계(世俗五戒)
충(忠;事君以忠)
효(孝;事親以孝)
신(信;交友以信)
용(勇;臨戰無退)
인(仁;殺生有擇)
5계 가운데 그들이 특히 소중하게 여긴 덕목은 충과 신으로서, 이것은 시대적 으로 화랑도의 제정부터 삼국통일까지가 신라 역사상 국난기였던 것과 관련이 깊다.
참고문헌
『 화랑도에 관한 교육학적 고찰 』정영희 학위논문. 1992.
『 한국통사 』한우근 을유문화사. 1987.
『 화랑세기, 또 하나의 신라 』김태식 김영사. 2002.
하고 싶은 말
수업시간에 발표한 자료로써 교수님에게 잘했다는 칭찬을 받았다는 자료입니다. 뒤에 참고자료는 개인적으로 인용하고 서술한것입니다. 구매자분께서는 읽고 생각할 기회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