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시가, 국문학, 근대 시가] 한국 근대 시가 요약- 오세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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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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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개화기 시가
3. 1920년대의 시
4. 1930년대의 시
5. 광복 후의 시
6. 결론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한국사에서 개화기란 조선왕조가 서구제국의 강요에 의해서 문호를 개방한 1860년대에서부터 일본 제국주의자들에게 국권을 빼앗긴 1910년까지의 기간을 일컫는 용어이다. 한국의 경우 개화기는 자생적인 근대화 운동이자 민중혁명의 하나였던 동학운동이 실패로 돌아간 후 충분한 대비 없이 외세의 강압에 못 이겨 문호를 개방한 시기라 할 수 있다. 그 결과 한국은 열강의 각축장이 되는 수난을 겪다가 이어 일제의 침략을 받아 주권을 상실하게 된다. 이 시기의 중요한 정치적 사변으로는 병인양요(1866), 신미양요(1871), 병자수호조약(1876), 임오군란(1882), 한미통상조약(1882), 동학란(1894), 갑오경장(1894), 청일전쟁(1894), 러일전쟁(1904), 을사보호조약(1905), 한일합방(1910) 등이 있었다.
문호 개방을 통해 외래사조, 특히 서구의 문물이 밀려 들어오자 이에 영향을 받은 우리의 전통시가도 종래의 자생적인 변화에 한층 큰 자극을 받게 되었다. 그것은 한마디로 이 기간에 우리의 근대시가 여러 내외적인 요인에 힘입어 몇 가지 과도기적 시형을 실험하고, 드디어 그 형식적인 측면에서나 내용적인 측면에서 완성을 이루었다는 말로 요약될 수 있다. 즉, 한국의 근대시는 18세기에 시조(평시조)가 사설시조로 해체되고 개화기에 와서 좀더 적극적인 실험과적을 거친 뒤 1910년대 중반에 완전한 자유시를 이룬다. 이 시기의 과도기적 시형으로는 개화기 가사, 창가, 신체시, 4행시, 언문풍월 등이 있다. 이들은 물론 조선조의 대표적인 시가 장르라 할 시조 및 가사의 정형성이 해체되어 자유시로 이행되어 가는 과정에서 잠정적으로 등장한 시형들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평시조나 사설시조는 각각 한국문학사에서 두 가지로 분화되는 길을 걸어왔다고 생각된다. 하나는 그 자체로 독립된 장르를 구축해 나가는 길이요, 다른 하나는 스스로 해체되어 자유시로 나아가는 길이다. 이 후자로서의 성격은 자유시로 용해되어 버렸으나, 전자로서의 성격은

오늘날에도 독립된 장르, 즉 평시조로 남아 있다.
18세기부터 그 정형성이 해체되기 시작한 우리의 전통시가가 근대 자유시를 이루는 과정은 대게 네 단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전통장르 자체 내의 해체, 둘째 전통 장르 상호 침투에 의한 해체, 셋째 외래적 요소의 영향과 새로운 율격의 실험, 넷째 반동적 시형의 등장과 그 극복 등이다. 그 중 첫 단계는 18세기에 일어났다. 앞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가령 정형성이 엄격히 요구된 전통적 시조 장르 가운데서 좀더 자유롭고 산문적인 사설시조가 등장한 것이 그 예이다. 시조와 더불어 조선조의 대표적인 시가양식의 하나인 가사도 17, 8세기를 전후해 산문화의 경향을 띤다. 일정한 정형성이 없이 다만 4.4조 2행 연구로 되풀이되는 가사가 산문화된다는 것은 곧 자유시화됨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 시기에 가사가 가창 대신 낭송되기 시작한 것도 그러한 변화의 한 표증이라 할 수 있다.
이 첫 번째 단계 이외의 나머지 세 단계는 모두 개화기에 일어난 자유시 지향 운동들이다. 둘째 단계에 오면 장르 자체 내에 국한되었던 정형성의 해체가 서로 다른 장르끼리 상호 작용을 일으킴으로써 한층 심화된다. 가령 민요와 가사, 가사와 시조, 시조와 민요, 가사와 언문풍월 등이 상호 침투하거나 혹은 혼합된 형식의 시가를 창작함으로써 예전에 없었던 자유시적 요소를 확산시킨 것 등이다. 그 결과 전통시는 예전보다도 더 형식의 해체, 산문화 지향, 연 구분 방식의 채택, 기계적 율격의 파괴 등을 가져와 드디어 시형상 자유시형을 완성하게 된다. 셋째 단계는 외래적인 요소의 수용이다. 그 대표적인 예는 아마도 각급 교가의 가사 창작이나 찬송가 및 서구시의 번역 수입 등에서 받은 영향일 것이다. 우리의 근대시는 이로부터 어법이나 언어 등에서 현대적 감수성을 갖게 되었고 또 내용이나 이념 등에서도 서구적 세계관을 수용하기 시작했다.
이와 같은 세 단계를 거쳐 우리의

자유시가 보편화되려는 찰라에 대두한 것이 마지막 네 번째 단계이다. 이는 전통시가의 자유시 지향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던 문학의 보수세력들이 새로운 정형시형을 탐구해 이를 막아 보고자 했던 반동적 문학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의 결과로 창안된 과도기적 정형시형들이 소위 신체시, 4행시, 언문풍월 등이다.
그러나 시대적 감수성과 동떨어진 이 반동적 움직임이 결코 승리를 거둘 수는 없었으며, 이 넷째 단계를 극복하자 사설시조의 창작에서 비롯된 우리 전통시가의 정형성 해체와 자유시 지향 운동은 드디어 민족적인 공감을 얻는 데 성공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자유시는 처음 1910년대 중반의 아마추어 시인들, 예컨대 석천(石泉, ?-?,〈이별〉,1914), 김여제(金輿濟, ?-?, 〈산녀(山女)〉,1915) 등에 의해 처음으로 쓰여졌다. 그러나 이는 곧 전문적인 시인들에게 널리 확산되기 시작한다. 1910년대말의 김억(金億, 1896- ?), 황석우(黃錫禹, 1895 - 1960),
참고문헌
오세영- 근대시가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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