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전문인력

 1  [사회복지] 사회복지전문인력-1
 2  [사회복지] 사회복지전문인력-2
 3  [사회복지] 사회복지전문인력-3
 4  [사회복지] 사회복지전문인력-4
 5  [사회복지] 사회복지전문인력-5
 6  [사회복지] 사회복지전문인력-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사회복지전문인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 전문 인력 현황
1)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인력 현황
2) 사회복지사 자격 기준
3)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직무

2. 사회복지 전문 인력의 문제점
1) 전문 인력의 전문성 결여
2) 전문 인력의 책임성 결여
3) 전문 인력의 적절성 결여
본문내용
1. 사회복지 전문 인력 현황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은 최일선 행정기관의 전문인력 부족과 전문성 결여로 공공부조 사업에 내실을 기하기가 어렵다고 인식되어 제6차 정책사회발전 5개년 계획 기간 중에 전문인력을 일선 동에 배치하여 생활보호 행정의 합리화와 효율성을 재고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최초로 87년에 대도시 저소득층 밀집지역인 5개 광역시에 49명의 사회복지전문요원을 시범적으로 배치하기 시작한 후 점차적으로 전국의 일선 읍․면․동사무소에까지 확대 배치하여 왔다.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은 91년도부터 본격적으로 배치되기 시작 된 후 2006년 4월 현재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전국에서 6690명이 활동하고 있다. 약 12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근무 환경의 열악, 신분의 불안정, 직원들의 낮은 이해, 타 직원의 복지업무의 기피 등의 악조건 속에서도 사회복지에 대한 강한 애착심과 사명의식을 갖고 일선에서 공공부조로 업무를 수행하여 오고 있다.
국민의 정부에서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사기 진작으로 저소득층의 기초생활보장 업무를 원활히 추진하기 위하여 기존에 별정직 공무원으로 배치된 사회복지전문요원을 일반직으로 전환하고자 지방공무원 임용령을 개정, 행정자치부에서 “사회복지전문요원 일반직 전환 및 신규채용 지침”을 마련하여 99년 10월~12월말까지 전직 및 신규 인력 채용 후 1999년 말부터 사회복지 직렬이 실시되었다.

1)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인력 현황

(1) 배치현황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2000년 10월 1일 실시됨으로써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의 수요증가에 따라 계속적으로 전문 인력이 신규 채용되고 있으며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배치현황을 보면 대부분의 전문 인력이 읍․면․동에 배치되고 있다. 중앙과 지방자치단체에는 극히 소수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이 배치되어 있다.

(2) 인력현황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총 인력 현황은 2002년 현재 정원이 7200명으로 1987년 이후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인력 증원 현황을 보면 과 같다.
참고문헌
인터넷검색 및 관련서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