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건강]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운동처방

 1  [운동과 건강]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운동처방-1
 2  [운동과 건강]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운동처방-2
 3  [운동과 건강]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운동처방-3
 4  [운동과 건강]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운동처방-4
 5  [운동과 건강]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운동처방-5
 6  [운동과 건강]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운동처방-6
 7  [운동과 건강]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운동처방-7
 8  [운동과 건강]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운동처방-8
 9  [운동과 건강]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운동처방-9
 10  [운동과 건강]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운동처방-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운동과 건강]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운동처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본론
Ⅰ. 연령에 따른 운동처방
1. 유아의 운동
2. 어린이의 운동
3. 청소년의 운동
4. 20~30대 운동
5. 40~50대 운동
6. 50~60대 운동
7. 노년기 운동
Ⅱ. 성별에 따른 운동처방
1. 체격 및 신체조성
2. 남성
(1) 연령별 운동
(2) 체형별 운동
3. 여성
(1) 연령별 운동
(2) 체형별 운동
(3) 여성이 갖고 있는 특성에 의한 운동
󰊳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 서론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러 형태로 건강을 지키고자 하는 사람들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이 중 많은 사람들은 ‘운동과 건강’의 관련성과 중요성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있으며, 자라서 자신의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는 사람이 증가했다. 하지만 정작 ‘어떻게 운동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있는 사람은 극히 드물 것이다. 단지, 운동을 한다고 해서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통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효과적인 운동은 각 개인의 상태에 적합한 것이어야 하며, 우리는 ’연령, 성별 차이에 따른 운동처방‘을 살펴봄으로써 이를 실현하고자 한다.
󰊲 본론
Ⅰ. 연령에 따른 운동처방

1. 유아의 운동(생후 2개월부터 6세까지)
유아기의 정상적인 발육은 미래의 전인적인 성장에 밑바탕이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실시하는 운동은 유아의 근육과 골격의 발달은 물론, 신경계, 심장, 폐, 소화기관등을 발달시켜 유아의 발육발달을 촉진하게 한다. 영아의 운동 프로그램에는 부모와 함께하는 신체접촉 운동이 필수적이다.
(1) 신생아
① 운동처방
- 엎드린 자세에서 가슴 아래에 베개 등을 놓고 양팔을 펴게 하면 일시적으로 머리를 들려고 한다. 이런 자세의 운동을 시키면 목을 가누는 능력이 생기게 된다.
- 엎드린 자세에서 양팔을 잡아 천천히 상체를 펴면서 들어 올리면 상체의 힘을 키울 수 있다. 이런 동작을 하루에 여러 번에 걸쳐서 하게 되면 머리와 몸통을 조절하고 유지하는 능력이 발달된다.
② 운동 시 주의사항
아기가 힘들어 하지는 않는지 관찰해야 하며 무리한 동작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2~6세
2~6세의 유아기 때는 빠른 성장과 발달의 기간이며, 특히 신경계에 이러한 변화가 두드러진다. 운동 동작 발달의 가장 중요한 시기이므로 움직임을 경험하지 못하면 나중에 복잡한 동작을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주로 흥미위주의 운동을 통하여 기초체력 향상, 지능 및 감각발달을 위주로 실시해야 한다.
① 운동처방
- 달리기, 점프, 던지기, 받기, 차기, 치기와 같은 기본적인 동작을 습득하는 시기로 아이들은 움직임의 즐거움을 경험해야 하며 다양한 신체적 동작을 접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운동 시 주의사항
- 호기심이 강하고 주의력과 조심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안전에 유의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2. 어린이의 운동(7세~12세까지)
아동기는 신체적 발달, 운동기능 발달, 사회·정서적 발달, 인지적 발달과 함께 호기심이나 탐구심이 왕성해지는 시기이다. 신체활동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은 물론 올바른 판단력을 가질 수 있도록 그 기틀이 마련되어야 한다.
① 운동처방
- 20분간 운동을 한다면 준비운동 3∼5분, 주운동 10∼15분, 정리운동 2∼5분으로 시간 배분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으로는 스트레칭이 좋고 주운동은 근력운동, 줄넘기, 걷기, 달리기 등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한다.
- 안정 시 심박수의 경우 어린이는 80∼90회이며, 운동 시 심박수는 어린이의 경우 최대 심박수의 75% 정도가 알맞다. 주로 심폐지구력을 기르는 운동을 할 때 이 정도의 세기로 운동을 하면 된다.
- 근력운동은 팔굽혀 펴기, 윗몸 일으키기, 철봉 등 자신의 체중
참고문헌
김남진 박사의 운동 클리닉/대경북스
운동학연구법/대한미디어
건강과 체력과학/(주)학문사
사회체육학개론/대경북스
체력관리를 위한 운동처방/금광
사회체육 지도론/대중
네이버 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