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소설] 유림외사

 1  [중국고전소설] 유림외사-1
 2  [중국고전소설] 유림외사-2
 3  [중국고전소설] 유림외사-3
 4  [중국고전소설] 유림외사-4
 5  [중국고전소설] 유림외사-5
 6  [중국고전소설] 유림외사-6
 7  [중국고전소설] 유림외사-7
 8  [중국고전소설] 유림외사-8
 9  [중국고전소설] 유림외사-9
 10  [중국고전소설] 유림외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고전소설] 유림외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개하기

① 란
② 작가 ‘오경재’
③ 창작배경

2. 자세히살펴보기

① 구성
② 내용
③ 주제

3. 정리하기

① 특징
② 의의
본문내용

Ⅰ 소개하기

1. 란?

① 유림(儒林)이란 독서인(지식인)의 총칭이고, 외사(外史)는 정사(正史) 외의 사실 기록을 뜻한다. 유림사회의 겉으로 드러난 모습이 아니라 뒤에 감추어져 있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② 오경재(1701-1754)의 55회본 장회체 장편소설로, 그 내용은 명대사회로 표현되어 있으 나, 실제로는 청대사회를 풍자하였다.
③ 전체를 일관하는 줄거리는 없고, 독립된 이야기를 사제간․친구간 등의 관계를 가진 주인 공의 교차로 '열전' 식으로 구성한 것이다. → 옴니버스 형식
④ 예술 기교 상 풍자적 수법이 뛰어나서 풍자문학의 으뜸으로 꼽히고 있다.

2. 작가 '오경재' 는?

청의 소설가로 홍루몽 의 조설근과 동시대 인물이다. 안휘의 전초 사람으로, 그의 조상들은 벼슬한 사람이 많아 백여 년을 두고 전초의 망족이었으나, 그의 부친 때부터 가세가 기울기 시작하였다. 그의 부친 오림기는 청렴하고 부귀를 탐하지 않아 관직은 미미하였으나, 가산을 털어 학교를 세웠다. 오경재는 부친의 인품과 학문자세를 경모하였고, 이는 그의 생애를 통하여 정신적으로 심대한 영향을 주었다.
오경재는 어려서부터 총명하여 암송에 뛰어났으며, 문선 에 정통했고 시나 부는 붓을 드는 즉시 완성했다. 13세에 모친을 잃고 23세 때 부친이 세상을 뜨자, 그의 생활에는 변화가 생겼다.
남을 돕기를 즐기며 금전과 재물에는 욕심이 없는 성격이어서, 10년도 되지 않아 가산을 탕진하고 곤궁에 빠지기 시작했다. 빈궁해서 친지들의 비난을 받자, 강녕에 옮겨 살면서 동지들을 모아 우화산 기슭에 선현의 사당을 지었는데, 자금이 부족하자 고향의 옛집을 팔았다.
이로 인해 생활이 더욱 곤궁해져서 경제적으로 절박한 상황에 이르렀다. 그는 글을 써서 팔거나 벗들의 도움을 받아 생계를 유지하였다. 주머니에 돈 한 푼 없고 옷가지는 모조리 저당 잡히고 굴뚝에 연기나지 않는 형편에서, 엄동설한이면 대여섯 명의 벗들과 함께 달밤을 타서 성 밖 수십 리를 돌며 발을 덥혔다. 건륭 19년(1754) 궁색하고 영락한 가운데 양주에서 54세로 죽었다.
부유한 집에서 태어나, 곤궁한 유학자로 전락한 오경재는 세태의 변천과 인심의 간교함을 깨달았고, 이는 유림외사를 창작하는 데 기초를 제공했다. 가정의 몰락과 그 자신이 겪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