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1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1
 2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2
 3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3
 4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4
 5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5
 6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6
 7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7
 8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8
 9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9
 10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10
 11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11
 12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12
 13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13
 14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14
 15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15
 16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16
 17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17
 18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18
 19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19
 20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 실내건축 건축재료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목재
2. 점토재
3. 시멘트 및 콘크리트
4. 금속재
5. 미장재료
6. 합성수지
7. 도료
8. 접착제
본문내용
가. 목재의 장단점
1) 장점
목재는 가볍고, 절단, 구멍 파기, 접합 등 가공이 용이하고 무게에 비해 강도와 탄성이 좋다. 또한 열전도율이 작아서 보온, 방한, 방서 등의 효과가 크다. 그래서 목조건축물은 겨울에 따뜻하고 여름에 서늘한 장점이 있다. 목재는 외관과 감촉이 좋아서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준다. 목재는 온도에 대해서 반응이 민감하지 못하고 산성이나 알칼리성 물질에 대한 저항도 크다. 목재는 가공이 용이하여 여러 가지 조형을 쉽게 얻을 수 있을뿐더러 다른 재료와의 조화성도 출중하고 내구성이 좋다.
2) 단점
목재의 가장 큰 단점은 가연성인데 내화재로 사용이 불가능하다. 동양의 고전건축문물이 서양에 비해서 적게 남아 있는 것도 전쟁으로 인하여 많은 수가 타버렸기 때문이다. 목재는 흡수성이 강하여 변형이 심하다. 또한 목재는 충해의 영향을 받고 부식하기 쉽다. 목재는 자연재료로서 인공적인 재료보다 크기가 제한 되여 있으며 수량적으로도 제한되어 있다. 목재를 사용함에 있어서 목재를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사용하여야만 목재의 강도를 발휘할 수 있다. 즉, 나무의 결과 방향에 신경을 써야 한다.
나. 합판(play wood)
얇은 나무판 여러 장을 결이 서로 수직되게 겹쳐 붙인 것을 말한다. 합판은 판재에 비해 균질적이며 강도가 수배 증가한다. 합판은 단판의 결이 서로 수직되게 겹쳤기 때문에 방향에 따른 강도차가 적다. 합판은 팽창과 수축이 적고 곡면 가공이 가능하며 여러 가지 무늬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규격화되어 사용이 편리하고 작업효율이 높다.
합판은 보통합판, 특수합판, 방부합판, 방화합판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다. 섬유판(fiber board)
섬유판은 목재나 기타 식물을 섬유 화하여 제작한 판상제품의 총칭이다. 섬유판은 방향성이 없고 균질한 판 재료를 얻을 수 있고, 용도에 따라 비중, 두께 형태 등을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공이 용이하고 성능에 따라 도장인쇄에 적합한 특징을 갖고 있다.
섬유판은 섬유밀도에 따라 연질 섬유판, 중질 섬유판, 경질 섬유판 등으로 분류한다.
라. 파티클 보드(particle board)
파티클 보드는 목재를 일정한 규격으로 깎은 나무 조각에 합성수지계 접착제를 혼합하여 제작한 것인데 섬유방향에 따른 방향성이 있고, 온도차에 견디며 방부, 방화성능이 좋고 흡음, 열이 차단성이 좋은 특징이 있다.
파티클 보드는 주로 고강도로 인해 구조용에 사용되며 선박, 마룻널, 가구 등에 사용된다. 파티클 보드는 층수에 의하여 2층, 3층, 다층으로 구분되며, 휨강도에 따라 200, 150, 100으로 나뉘고 표면 연마에 따라 양면 연마, 일면 연마, 소판으로 구분된다.
마. 집성목재(glue-laminated timber)
집성목재는 자연목재에서 필요한 대재를 얻을 수 없고 또한 여러 가지의 결점을 보완하고자 인공으로 제작한 목재이다. 현대의 고신기술로 인하여 판재와 각재를 집성하여 양산의 단계에 이르렀고 자연 목재의 대용으로 실내장식부분의 주재료로 사용하고 있다. 집성목재와 합판의 다른 점은 섬유방향의 방향이 부동하고 층수의 요구도 다르다. 또한 집성재는 합판보다 강도가 강하여 구조재로 사용되고 있다.
집성목재의 장점은 목재의 강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응력에 따라 필요로 하는 단면의 목재를 제작할 수 있다. 또한 자연목재에서 얻기 힘든 큰 부재를 얻을 수 있고, 아치와 같은 굽은 용재를 제작할 수 있고 내구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이와 반면에 접착에 대한 신뢰도와 내구성의 판정이 힘들고 결점이 있는 소재를 사용하면 강도의 저하가 크며, 특히 외부 쪽에 결점이 있으면 강도저하가 심하게 나타난다. 또한 장대한 재료의 수송이 쉽지 않다.
집성재는 수평 집성재, 수직 집성재, 아치 집성재, 변형 단면 집성재로 분류한다.
집성목재는 목구조의 구조재료로 사용되고 노출된 서까래 등의 장식에 쓰인다.
바. 코펜하겐 리브(Copenhagen Rib)
코펜하겐 리브는 두께 50mm, 너비 100mm정도의 긴 판의 표면을 리브로 가공한 것을 말하는데 음향효과가 좋고 장식효과도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2.점토재
가. 벽돌
벽돌은 일반적으로 보통벽돌, 치장용 벽돌, 특수벽돌로 나눈다.
1) 보통벽돌
보통벽돌은 검정벽돌과 붉은 벽돌로 나뉘는데 검정벽돌은 진흙을 반죽하여 빚어 불완전 연소시켜 빛깔이 검은 벽돌을 말하고 붉은 벽돌은 완전연소 시켜 빛깔이 붉은 벽돌을 말한다.
2) 치장용 벽돌
치장용 벽돌은 FBX형, FBS형, FBA형으로 나눈다. FBX벽돌은 내화벽이나 간벽에 사용되는데 기계적 성질이 가장 뛰어나다. FBS벽돌은 내외 벽이나 간벽에 사용되며 물에 가장 강하다. FBA벽돌은 내외 벽이나 간벽에 사용되며, 종류가 다양한 특점이 있다.
3) 특수벽돌
특수벽돌은 이형벽돌, 경량벽돌, 포도벽돌, 오지벽돌, 내화벽돌, 광재벽돌과 기타벽돌로 분류한다. 이형벽돌은 모양이 특별한 벽돌을 말하고, 경량벽돌은 속을 비게 하거나 저급 점토, 목탄가루, 톱밥 등을 혼합하여 일반 벽돌보다 가볍게 한 것인데 주로 방음벽, 보온벽, 칸막이벽 등에 주로 사용되며 건축물의 자중을 줄이는 목적으로도 사용되는 벽돌을 말한다. 포도벽돌은 도로나 마룻바닥에 까는 벽돌인데 내마모성, 내구성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오지벽돌은 오짓물(잿물)을 칠해 구운 벽돌치장 벽돌이다. 내화벽돌은 불에 견디는 벽돌이고 내화범위와 특징에 따라서 또 여러 가지 종류로 나뉜다. 광재벽돌은 고로벽돌 또는 슬래그 벽돌이라고도 하는데 슬래그를 분쇄한 것에 소석회를 가하여 제작한다. 광재벽돌은 열전도율이 적다. 그 외에도 시멘트와 모래로 만든 벽돌, 석탄재강과 시멘트로 만든 벽돌, 굽지 않은 날 흙벽돌이 있다.
이형벽돌
나. 타일
타일은 점토나 암석의 분말로 제작하는데 보통 타일은 도자기 타일을 말한다. 타일은 또한 화장실, 욕실 등에 붙여 방수와 의장 작용을 한다. 타일의 품질은 때려보아 금속성으로 판단 가능하다. 타일은 내마모성과 내수성이 강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타일은 원재료, 표면 마무리의 처리, 제조법, 용도, 성형, 모양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한다.
여러 가지 바닥타일
1) 타일의 품질
가) 품질에 따른 특징
타일은 품질에 따라 도기질, 석가질 자기질, 반자기질로 구분할 수 있다. 도기질은 흡수성이 있고 불투명하며 충격에 탁한 소리를 낸다. 석기질은 흡수성이 좋으며 경도가 크다. 자기질은 흡수성이 적고, 기계적 강도가 크며, 충격에 청음을 낸다. 반자기질은 자기질보다 성질이 좀 떨어진다.

나) 제조법에 따른 특징
제조법에 따라 습식타일과 건식타일로 구분한다. 습식타일은 수정도가 높고 능률이 높다. 건식타일은 습식타일에 비해 경도가 낮다.

참고문헌
건축재료실험
대한건축학회 ㆍ 한천구

목조혼합구조 건축의 공간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이승훈

건축용 막 재료의 현황과 전망
대한건축학회 ㆍ 김승덕

재료 및 시공
대한건축학회 ㆍ 서치호

Manhattan 상업건축의 표피 다양화 경향에 관한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양현우

니조성(二條城)과 창덕궁(昌德宮)을 통해 본 한ㆍ일 궁궐의 의장 특성 - 건축 외장 재료와 색채를 중심으로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김은정


건축 환경의 투명성 효과와 경량적 표현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김선영

구조 재료의 이해
쌍용건설 기술연구소 ㆍ 강지훈

건축과 유리의 역할
대한건축학회 ㆍ 강희성

변하는 곡률을 가진 복합재료 바운더리 구조물 제안 연구
대한건축학회 ㆍ 윤용집

건축 기준척도 적용기법 개선
대한건축학회 ㆍ 이한구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생태건축
한국그린빌딩협의회 ㆍ 이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