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M&A 레포트

 1  [금융] M&A 레포트-1
 2  [금융] M&A 레포트-2
 3  [금융] M&A 레포트-3
 4  [금융] M&A 레포트-4
 5  [금융] M&A 레포트-5
 6  [금융] M&A 레포트-6
 7  [금융] M&A 레포트-7
 8  [금융] M&A 레포트-8
 9  [금융] M&A 레포트-9
 10  [금융] M&A 레포트-10
 11  [금융] M&A 레포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8.12.08
  • 11페이지 / hwp
  • 1,000원
  • 3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금융] M&A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M&A의 이해
(1) M&A란 무엇인가
(2) 인수와 합병의 비교
(3) 전략적 제휴와의 차이
2) M&A의 방법
(1) 주식인수
(2) 자산인수
(3) 흡수합병
(4) 신설합병
3) M&A의 진행과정
(1) 사전준비과정
(2) 실사, 협상 및 계약체결
(3) 사후 통합과정
4) M&A의 사례
(1) 네이버와 한게임의 합병
(2) 현대자동차의 기아자동차 인수

3. 결론

본문내용
1) M&A의 이해

(1) M&A란 무엇인가
M&A(Merger & Aquisition)는 기업을 인수(aquisition)하거나 합병(merger)한다는 의미의 합성어이다. 다른 말로 해서, 두 개 이상의 회사가 청산절차를 거치지 않고 한 개 이상의 회사가 소멸함과 동시에 소멸회사의 권리·의무가 존속회사에 포괄적으로 이전·승계되는 회사 간의 계약을 말한다.

(2) 인수와 합병의 비교
인수와 합병은 둘 다 기업통합의 구체적인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수와 합병은 몇 가지 분명한 차이점을 지니고 있다. 기업인수란 어느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취득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인수기업과 대상기업은 인수 후에도 법률적으로는 독립된 두 개의 기업으로 존재하지만 실질적인 지배권은 인수기업에 있다. 그러나 어느 기업이 인수된다고 해서 반드시 경영자와 임원, 그리고 종업원들이 교체된다거나 회사의 비전과 전략이 변화하는 것은 아니다.
반면에 기업합병은 두 개 이상의 기업이 결합하여 법률적으로나 실질적으로 하나의 기업으로 탄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합병은 기업 간의 결합 중 가장 강력한 형태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합병을 할 경우 두 기업의 전략과 비전, 그리고 모든 시스템이 하나로 통합된다.



2) M&A의 방법

(1) 주식인수
주식인수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인수의 방법으로 인수대상기업의 주식을 인수해 경영권을 취득하는 것이다. 인수대상기업 경영진이 인수기업의 주식취득에 대해서 협조를 하는 경우에는 우호적 매수, 반발하는 경우에는 적대적 매수로 구분된다. 주식인수는 인수기업이 인수대상기업을 인수한 후에도 인수대상기업은 독립적인 기업으로 존재하며 인수기업과 모자회사의 관계를 맺는다

(1) 사전준비과정
사전준비과정은 크게 전략 및 계획수립, 대상기업의 선정, 그리고 가치평가의 세 가지 단계로 나뉜다.
먼저 M&A 전략수립은 기업의 장기적인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즉 기업의 전체적인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의 M&A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전개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M&A 전략은 기업의 전체적인 목표와 방향, 장기적인 비전과 전략을 명확히 파악한 후에 수립되어야 한다.
M&A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이 수립되면 인수합병 희망기업은 이에 적합한 기업을 선정한다. 인수합병대상기업선정을 위한 가장 첫 번째 단계는 M&A 전략팀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팀을 중심으로 M&A의 실천전략수립과 진행, 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하게 된다. 팀의 구성은 객관적인 자료를 확보하고 전략을 마련하기 위하여 기업내부인 으로 구성된 실무진과 변호사, 회계사, 금융전문가, 컨설턴트 등의 외부 전문가로 구성되는 것이 좋다. 전략팀이 구성되면 우선 여러 대상기업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그 다음엔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여 각 기업들의 경영 상태를 정확하고 포괄적으로 파악하여 후보기업들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M&A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대상기업을 선정한 다음 법적 하자가 없는지 면밀하게 검토한 다음에는 해당기업의 가치를 평가하여 적적한 인수가격을 산정해야한다. 기업의 가치평가를 하는 방법에는 정답이 없다. 가치평가의 방법에 따라, 각 방법에서 쓰이는 가정의 설정에 따라 대상기업의 가치는 천차만별이 될 수 있다. 기업이 처한 환경과 업종, 경제상황과 인수목적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가장 적합한 이론의 모델을 찾아서 해당 기업에 맞는 가치평가를 해야 한다.

(2) 실사, 협상 및 계약체결
실사란 대상기업의 선정, 대상기업의 가치평가과정에 있어서 인수합병희망기업이 대상기업에 대해서 사전에 조사하고 평가한 사실들이 실제로 그러한지를 대상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확인하는 절차를 말한다. 기업이 M&A를 시도할 때, 대상기업의 규모가 크든 작든 엄청난 자금의 투자가 뒤따르기 마련이다. 또한 기업들은 M&A를 통해서 기존의 조직구조 자체를 바꿔야 하거나 기업이 가지고 있던 핵심역량을 변화시켜야만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M&A는 많은 위험을 내포하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M&A에 대한 의사결정에 신중을 기해야 하고 M&A의 협상 및 계약 이전의 최종단계인 실사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실사단계가 끝나면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인수대상 기업과 본 계약 체결을 위한 협상(negotiation) 과정에 들어가게 된다. 협상단계는 M&A를 결의하기 전 두 기업의 의견을 서로 조율하여 서로에게 모두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마지막 단계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협상을 통해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지만, 때로는 실사를 만족스럽게 다 끝내고도 협상단계에서 서로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해 계약이 성립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기업의 가격, 경영진, 종업원 등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교섭과 협상이 완전히 끝나면 계약서를 작성하고 정식으로 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계약서에는 구체적인 거래에 관한 조건들이 명시되어야 하는데 특히 대금결제 방법과 시기, 완료 조건 등은 향후 금전적인 것과 관련된 혼란을 막기 위해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들이다. 뿐만 아니라 기타 법률적인 사항들과 거래 및 계약 조건들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향후 불필요한 갈등 소지를 미리 제거하여야 한다.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두 기업은 본격적으로 통합과정에 들어가게 되며, 대외적으로 M&A를 공개발표하고 증권감독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등 해당 관련기관에 보고하며, 주주, 채권자, 거래처 등에게도 보고 및 통지를 한다.

(3) 사후 통합과정
통합과정은 아무 문제없이 진행되는 듯 보이다가도 여러 가지 문제점이 동시에 터져 나오는가 하면, 아무리 부정적인 견해가 팽배하고 실제 힘든 과정을 거치더라도 끝내 성공하기도 한다. 이것이 통합과정에는 아무런 법칙이 없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원인이다. 하지만 통합과정에는 반드시 지켜야 하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두 기업 간에 비전을 공유하는 것, 권력의 공백을 없애는 것, 통합과정의 속도를 조절하는 것, 상대기업의 문화를 존중하는 것 등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장세진·MCC, 『M&A의 경영전략』, 박영사, 2004
갈정웅·최도성·곽수근, 『M&A 최신 사례집』, 2002
하고 싶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