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

 1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1
 2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2
 3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3
 4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4
 5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5
 6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6
 7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7
 8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8
 9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9
 10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10
 11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11
 12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12
 13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13
 14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14
 15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15
 16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16
 17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17
 18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18
 19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19
 20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 및 사례연구
Ⅲ. 사례 적용
Ⅴ. 결론 및 건의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선정 배경 :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나라이다. 하지만 이런 풍 부한 자연자원에도 불구하고 관광자원으로서의 활용도는 매우 낮다. 그리고 세계 화 시대에 우리가 나아가야 하는 방향은 바다를 통하여 세계로 뻗어나가야 한다. 이런 시기에 우리는 아직도 바다라는 거대한 자원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 다. 아름다운 섬과 바다, 다양한 해양자원, 해양문화를 꽃피우고 나아가 국제적인 발전을 위하여 남해안의 관광자원 개발은 필수적이다.

2. 목적 : 남해안에는 현재 많은 해상국립공원이 존재한다. 하지만 산악지대의 국 립 공원에 비해서 방문 객수는 매우 낮은 편이다. 그리고 남해안의 많은 도서 지역이 무인도로 남아있고 또 육지와의 왕래가 적어 아름답지만 버려진 채로 있 거나 매우 낮은 어업 활동으로 살아간다. 따라서 이 지역을 관광지로 개발하여 해상국립공원의 수려함을 널리 알리고 자원의 활용도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와 더불어 관광사업의 활성화로 낙후된 도서지역의 생활력과 경제력 을 향상시킨다.

3. 범위 : 지역적 범위는 남해안의 도서와 해상국립공원을 포함하는 지역으로 한 다. 내용적 범위는 남해안의 해양자원, 인문자원, 역사문화자원을 포함한다.

4. 방법 : 특색 있는 섬을 선정하여 남해안의 유람선의 기항지로 한다. 기항지에 서는 섬의 생활 문화를 알고 체험하는 현장으로 한다. 선상에서는 낚시 등의 다 양한 해양레저를 배우고 즐길 수 있게 한다. 그 외에도 바다를 소재로 하거나 명 승지, 역사적 사건을 소재로 한 다양한 바다 축제, 이벤트를 열어 오감이 즐거 운 관광자원을 만든다.


Ⅱ. 문헌 및 사례연구

1. 문헌연구 : 환경관광, 해양관광에 대한 포괄적인 개념 연구

① 환경관광 : 관광은 환경가치에 어떠한 부정적 영향도 미치지 않는 청정산업으로 오랫동안 인식되어 왔으나 오늘날 대부분의 관계자들은 관광으로 인한 가능한 부정적 영향과 관리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동시에 관광은 자연가치의 인식증가에 기여 할뿐만 아니라 생물다양성 보호를 위한 국민들의 협력을 유인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그러므로 환경보존과 관광요소를 통합시켜 상호보완적으로 양립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개념이 환경관광이다. 환경 관광의 개념을 설정해보면 환경 관광이란 인간의 생활환경이면서도 관광대상이 되는 현존 자원 즉 자연적. 인위적. 문화적 자원의 미와 그 특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여 미래 세대의 기회를 보호하고 증진함과 동시에 형세대의 생태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관광형태 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을 지니는 환경관광은 현실적으로 소수의 자연애호가 집단 이사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진정한 의미에서 보면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우려에서 발상한 관심의 융합체라는 성격을 띠고 있다. 따라서 관광과 환경보전 그리고 환경이용이 상호간에 협동적이며 나아가 상승적 관계를 구축할 경우 관광을 평한 지속가능한 개발의 이념도 실현 될 수 있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