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트렌드 영화 분석 -한국 공포영화의 특징과 흥행 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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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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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장르 속의 공포영화
공포영화란?
공포영화의 재미있는 법칙
시기별 한국 공포 영화의 특징
한국 공포영화의 주 소재들
한국 공포영화의 특성
일본(외국) 공포영화와 비교해 본 한국 공포영화의 특성
공포영화를 보는 사회적 의미
한국 공포영화의 현재
한국 공포영화가 나아갈 방향과 결론
본문내용
장르 속의 공포영화
: 장르는 영화의 기본적인 분류 틀로서 전통적으로 이어져온 영화제작의 정형화된 패턴을 일컫는다. 그러나 장르의 개념과 분류기준은 정확하고 엄밀하기 보다는 유동적이고 느슨하게 적용되는 범주로 이해된다. 장르에 대한 텍스트적인 정의는 '관객에게 그들이 보는 내러티브의 종류를 빠르게, 다소 복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약호, 관습 및 시각스타일들의 체계' 이다. 장르의 구성요소로 3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장르는 내적인 일관성과 타장르와의 외적인 차별성으로 스스로를 성립시키는데, 이러한 장르의 독자성은 특유의 문법규칙에 의해 결정된다. 즉, 장르를 성립시키고 규정짓는 것은 특정한 관습적 체계이다. 장르는 내러티브의 누적적인 반복과 변용을 통해 차츰 정형화되며, 이를 통해 장르 영화는 특정한 캐릭터, 장소, 사건들의 정형을 표상하게 된다. 둘째, 산업은 장르의 형성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특히 영화의 경우 산업적인 이해는 핵심적인 부분이다. 영화장르 연구는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의 대량생산 공식을 연구함으로써 산업적인 생산품으로서 영화를 고찰한다. 할리우드 스튜디오들은 1915년부터 1930년 사이에 경제적인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영화제작의 모든 공정을 표준화했는데, 장르는 이러한 스튜디오 시스템 속에서 흥행에 성공적이었던 인기공식을 반복하려는 시장압력으로 형성되었다. 관객의 기대 역시 장르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장르의 내적인 일관성과 상호텍스트성은 관객의 기대감을 발생시킨다. 수용자가 동질적인 유형의 경험을 반복하면서 기대감은 계속적으로 강화되고, 이러한 기대는 규칙으로 굳어진다. 장르의 이러한 규칙화된 문법에 따라 수용자들은 친숙함과 관습의 인지, 그리고 반복과 같은 재미를 즐기게 된다. 장르에 대한 친숙함이라는 현재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장르의 문법을 조금씩 변화시키고 위배함으로써 진부함을 탈피한 새로움을 자아내는 긴장 속에서 장르는 반복과 변형을 거듭하며 진화한다. 그 결과 장르 자체가 관객이 영화를 선택하게 하는 결정요인으로서 기능하기도 한다.
공포영화는 타장르 영화에 비해 저열하다는 장르에 대한 인식이 공포영화들을 단순히 과거 '전설의 고향'이 주는 향토적인 이미지와 더운 여름 밤을 식혀줄 무서운 이야기로 치부해 버리도록 만들었다. 하지만, 현재 공포영화는 이러한 인식을 바꾸어놓을 만큼 소재나 주제 면에서 다양한 영화들을 양산해냈고, 멜로와 코미디에 가려져 관객의 호응을 상대적으로 덜 얻었던 이들 영화들이 큰 호응을 얻을 정도로 공포영화에 대한 인식은 변화하고 있다. 이렇게 공포영화 역시 구조의 틀을 벗어나지 않는 동시에 새로운 긴장감을 변형하며 진화하고 있다.

♦ 공포영화란?
① 기원: 공포영화는 이미 1910년에 독일에서 시도되었고 1930년대 미국에서 , 등이 시리즈로 등장하고 영국에서도가 나왔다.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추리소설이 유행함에 따라 이 장르의 많은 영화가 나왔으나 A.히치콕의 (1960), (1963)가 스릴러영화의 선구라고 할 수 있다. (1973), (1975), (1976), (1977) 등은 관객의 신경을 곤두세우게 한 영화들이다. 한국 최초의 공포영화로는 무성영화인 (1924)을 꼽을 수 있고, 김소동 감독의 (1947), 김기덕 감독의 (1967), 신상옥 감독의 , 1994년에 박헌수가 감독하고 컴퓨터그래픽 기법을 등장시킨 를 들 수 있다.
② 종류:
- 슬래셔: 영어 단어 slash에서 나온 용어로 주로 칼 같은 연장으로 베고, 찌름으로써 피를 보인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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