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브로의 현황과 향후 전망

 1  와이브로의 현황과 향후 전망-1
 2  와이브로의 현황과 향후 전망-2
 3  와이브로의 현황과 향후 전망-3
 4  와이브로의 현황과 향후 전망-4
 5  와이브로의 현황과 향후 전망-5
 6  와이브로의 현황과 향후 전망-6
 7  와이브로의 현황과 향후 전망-7
 8  와이브로의 현황과 향후 전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와이브로의 현황과 향후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Abstract
본문내용
Ⅰ. 서론
2007년도 국내 통신업계의 화두는 단연 올 10월에 세계표준으로 채택된 와이브로라고 할 수 있다. 와이브로(WiBro: Wireless Broadband Internet)는 언제, 어디서나, 이동 중에도 높은 전송속도로 무선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서비스를 지칭한다. 이것은 도심지역에서 대중교통 주행속도 이상(120㎞/h 이상)의 이동성을 보장하고 높은 수준의 전송속도(상향링크 1Mbps이상, 하향링크 3Mbp이상)로 무선 초고속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로 무선 초고속인터넷, 무선 광대역인터넷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것은 그 동안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하지 못한 이동성을 보장하고, 현재의 이동전화보다 보다 저렴하게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등장의 필요성에 의해 등장한 것이다. 2.3㎓ 주파수대역을 이용하여 세계최초로 국내에서 상용화되었고, 현재 서비스 되고 있는 수준은 60km/h 이상에서도 끊김없는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자당 전송속도가 상·하향 약 3Mbps에 달한다.
특히, 정부에서는 유·무선 전화시장 및 초고속인터넷 시장이 포화상태를 보임에 따라 새로운 시장창출을 통한 통신시장이 차세대 성장동력 발굴의 필요성을 느끼고, 정보통신부가 발표한 전략의 8대 신규서비스에 와이브로를 포함시켜 2006년 와이브로 서비스 도입 후 ‘2010년까지 가입자 800만 명, 3조원의 시장 창출’ 및 ‘2010년까지 약 4만 명의 와이브로 관련 고용 창출’을 목표로 계획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내놓고 있다. 더군다나 와이브로의 원천기술을 국내의 민·관 단체가 가지고 있어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에 있어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된다.
본 보고서에는 차세대 통신서비스 가운데서도 파급효과가 가장 큰 와이브로의 국제표준화에 대한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와이브로의 기술현황 및 사례 등을 고찰하여 와이브로의 전망 및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술요소 및 현황
1.1 와이브로의 국제 표준화의 의미
1.1.1 3세대 이동통신(IMT-2000) 표준으로 채택
지난 2007년 10월 18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전파통신총회(RA-07)에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제정하여 IEEE802.16e 표준으로 반영된 와이브로 표준이 ITU의 3세대 이동통신의 국제표준으로 채택되었다. 이로써 IMT-2000의 6번째로 표준으로 등극한 와이브로는 그 기술의 우수성과 안정성이 공인됨은 물론 대한민국의 통신기술이 세계의 표준으로 받아들여진 첫 사례인 만큼 국가 위상을 드높이는 데도 한몫을 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삼성전자를 필두로 그 원천기술을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 와이브로가 국제시장에서 넓게 상용화가 된다면 국가적인 수입증대에도 크게 기여하리라고 예상된다.

1.1.2 와이브로 대역, 4G 세계 공통 대역으로 채택
와이브로 국제표준에 이어, 11월 16일 제네바에서 열린 세계전파통신회의(WRC-07)에서는 잇따른 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