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

 1  [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1
 2  [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2
 3  [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3
 4  [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4
 5  [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5
 6  [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6
 7  [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7
 8  [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8
 9  [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9
 10  [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10
 11  [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11
 12  [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12
 13  [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13
 14  [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14
 15  [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15
 16  [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방송기자와 신문기자의 개괄적 비교
2. 기자 조직도
3. 일자리 전망
4. 취업 성공기
TIP) 언론사별 공채시기와 절차
5. 기자의 하루 + 인터뷰
6. 차별에 대한 고찰 (남녀중심)
7. 맺음말
본문내용
1. 하는 일과 연봉

신문기자
방송기자
하는 일
국내·외에서 발생한 주요 사건, 사고 및 정보를 신문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취재한다.
국내·외의 발생한 주요 사건·사고 및 정보를 방송에 보도하기 위하여 취재한다.
업무수행능력
글쓰기, 기억력, 추리력, 읽고 이해하기, 사람 파악
글쓰기, 듣고 이해하기, 말하기, 읽고 이해하기, 논리적 분석
지식
국어, 역사, 사회와 인류, 철학과 신학, 의사소통과 미디어
국어, 역사, 의사소통과 미디어, 사회와 인류, 영어
성격
분석적 사고, 혁신, 스트레스 감내성, 적응성/융통성, 독립성
적응성/융통성, 독립성, 사회성, 분석적 사고, 책임과 진취성
흥미
진취형(Enterprising),예술형(Artisitc)
진취형(Enterprising), 사회형(Social)
학력 및 전공
대학교졸업이상의 학력 / 사회계열
대학교졸업이상의 학력 / 사회계열
업무숙달기간
1년 이상~2년 미만 (년)
1년 이상~2년 미만 (년)
임금
평균임금 : 3632 만원
평균임금 : 4900 만원
업무환경
업무처리 신속성, 역할 모호, 역할 갈등, 다른 사람과의 접촉, 정신적 부담
다른 사람과의 충돌, 역할 모호, 역할 갈등, 신체적으로 공격적인 사람 대하기, 불쾌하거나 화난 사람 대하기


2. 기자조직
예시1> 한겨례 조직도


예시2> MBC 기자실 조직도

3. 일자리 전망
① 신문기자
향후 5년간 신문기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경기침체로 신문사, 잡지사의 경영난 악화가 가속되고 있고 특히 신문사의 경우 2002년부터 무료신문의 범람, 인터넷뉴스의 대중화로 일반인들이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예전보다 많아지고 있어 구독률이 하락하고 있다. 또한 광고매출이 낮아져 지면을 축소하거나 기자들이 직접 광고유치를 하는 신문사가 있기도 하다. 다매체·다채널시대, 광고매출하락에 의한 경영난 가중은 구조조정이나 스스로의 이직 등 불가피하게 신문기자인력축소를 가져올 전망이다. 반면 기존신문사들의 온라인뉴스서비스 강화나 인터넷신문의 영향력 증가로 인터넷전용신문기자, 관련편집기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나는 기자다. 사라져갈 직업 기자
경제지 포브스가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산업이 옮겨가면서 사라져갈 직업을 들었다. 미래직업 전망이 어두운 직업으로 기자와 공무원을 들었다. 라디오 아나운서는 업계 통폐합 때문에 기자와 여행사직원은 온라인매체가 증가하기 때문에, 공무원은 민영화 때문이란다. 기자는 중앙지보다 지역 언론으로 옮겨간다면 그나마 생존가능성이 있단다.
개 눈에는 똥만 보여서인지 밖에 나가면 기자들이 그리도 많은지..... 모두 기자다. 인구 1백만 정도의 안양지역에 지방지가 23개 지역지가 11개, 통신사 2개, 방송 1개 거기에 사건이 있으면 나타나는 중앙지 지역담당 기자들. 모두들 굶지 않고 먹고 사는게 용하다.
무엇보다도 각 시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보이는 시청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고발성 기사를 써대는 인터넷 논객들은 얼마나 많은지. 실력이 달려서 쩔쩔 매면서도 안 그런 척, 많이 아는 척하고 사는 내가 안쓰럽다.
중앙 일간지에서 퇴직하고 고향에 돌아와 일주일에 한 번 동네소식을 담은 신문을 찍어서 1부에 1달러 받고 파는 일을 한다는 미국 어느 시골마을 발행인 이야기를 내 마지막 꿈으로 삼고 살면서 그 동네 사람들이 그 신문이 그 동네를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었다고 평가한다는 이야기를 가슴에 다시 새긴다. (071011)
http://blog.naver.com/allinda/20042575606


② 방송기자
향후 5년간 방송기자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기자의 경우 주5일근무로 인한 인력확충, 지역방송국의 활성화, 일반인의 방송에 대한 신뢰도 증가 등은 향후 고용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IMF관리체제였던 1998년부터 방송기자의 인력이 다소 주춤하였으나 2000년 이후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방송3사를 포함한 지상파방송이외에 케이블TV 등 방송채널사용사업은 뉴스전문채널 등 프로그램이 전문화되면서 또 하나의 기자 진출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구직자의 방송 관련 직업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고 최근에는 다양한 경력을 가진 사람들이 전문성을 무기로 방송기자에 입문하고 있어 입직에는 치열한 경쟁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방송기자는 신문기자에 비해 이직률도 상대적로 낮은 편이다.


4. 취업 성공기
중앙일보
6월이 되고, 인턴 지원을 할 때에도, 꼭 붙어야 한다는 생각에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기사 작성과 자기소개서, 취재 계획서 3장만으로 면접 없이 뽑는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 발품을 팔고 재미있게, 문제의식이 보이게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인턴을 시작하면서, 저는 중앙일보에 대한 공부를 최대한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원소스 멀티유스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됐는지, 이종매체 간 협업은 어떤지, 중앙일보의 최근 관심 이슈내지는 변화 움직임은 무엇인지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저는 미디어IT팀에 있었는데, 팀 선배들께서 잘 지도해 주신 덕분에 여러모로 다양한 연습을 해 볼 수 있었습니다.

신방과를 나오지 않아 나름대로 기사쓰기에 대한 준비를 해 보았습니다. 이대 저널리즘 스쿨을 들었고, 중앙 선데이에 실린 탐사보도 기사 중 선배들께서 좋은 기사라고 추천해 주신 기사를 몇 번 씩 써 보았습니다.

그리고 8월이 되었습니다. 자소서는 최대한 중앙일보에 대한 애정이 묻어나게 쓰려고 했습니다. 오버를 안 하면서도 진솔하게 애정을 보이려 노력했고, 그 점이 좋게 평가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필기시험은 작문과 기사작성이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작문을 정말 못씁니다. 그러나 운이 좋았는지 당일 주제가 ‘신정아, 박태환, 덩샤오핑, 나’라는 주제로 출제되었고, 잘 쓸 수 있었습니다. 제가 쓴 글의 주제는 ‘관음증과 마녀사냥, 그리고 키보드 워리어’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기사작성은 중앙 선데이에 ‘희귀병 자식 둔 부모는 내 심정 알 것’ 이라는 기사를 전날 필사했는데, ‘낙뢰’에 관련된 기사가 출제되어, 비슷한 포맷으로 작성했습니다. 사실 선데이에는 다양한 포맷의 기사가 많은데, 그 포맷 중 생소한 것 한 두 개를 응용하면 필기시험과 실무평가에서 괜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0명이 올라온 1차 면접을 앞두고는 중앙일보에 대한 공부를 좀 더 했습니다. 1년치 사보와 노보를 읽어 보았고, 미디어오늘과 기자협회보 등에 있는 기사를 검색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정작 질문에서는 자소서에 실린 한 두 줄짜리 경력 소개 내용에 대해 질문하시는 경우가 많아 난감하기도 했습니다.

실무평가는 16명이 올라왔는데, 1명이 결시해서 15명이 응시했습니다.

1일차에는 ‘공공기관 또는 기업의 민원실’을 주제로 현장취재를 했습니다. 민원실이 조금은 평범한 주제라, 딱히 제가 튈 방법이 없겠다 싶어 민원실이 없는 기업을 조사했습니다. 결국 주제를 ‘뒤집어’ 간신히 썼습니다.

2일차에는 중앙일보 지면 기사 중 ‘클릭이 될 만한 기사’ 5개 선정해서 이유를 100자 이내로 쓰고, ‘인터넷 친화적 제목’을 새로 뽑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평소 ‘섹시한 제목’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비교적 쉽게 했습니다. 오후에는 그 기사 중 1개를 뽑아 추가 취재하고 기사를 작성하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3일차에는 엄홍길 대장을 인터뷰했습니다. 엄 대장 인터뷰에는 최대한 내러티브를 살리려고 노력했습니다. 1200자 분량이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300자 가량은 내러티브로 채웠습니다.

4일차에는 토론과 취재 기획안 작성이 있었습니다. 사실 토론에 자신이 없었는데, 역시나 부족한 토론을 해 아쉬웠습니다. 취재 기획안은 통계자료를 받아서, 이를 바탕으로 기사 3꼭지 기획안을 제출하는 형태였습니다.

실무평가가 끝나고, 1주일 뒤에 최종면접을 했습니다. 최종면접을 앞두고, 중앙 선데이에 대해 집중적으로 준비해 갔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다행히 제가 준비해 간 주제 3가지가 모두 나와서 비교적 열심히 말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의 준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한 인터넷 신문사에서 인턴을 하면서 매일 기사를 3개 정도 송고해서 2개는 킬되고 1개 정도 실렸습니다. 제가 쓰고 싶은 포맷은 다 써본 것 같습니다. 그렇게 340건 정도 쓰고 나니, 그래도 빈 종이에 대한 걱정은 덜했습니다. 신문은 오전에 중앙을 기본으로 조선 또는 동아를 하나 더 해서 2개를 보고, 오후에는 문화일보를, 저녁에는 매경 가판을 읽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상식이 많이 약해서 아예 상식을 보는 회사를 접고, 상식의 비중이 작은 회사를 노렸습니다. 덕분에 신문의 압박에서 비교적 자유로웠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신문을 재미로 읽었습니다.

1차 면접, 최종면접을 앞두고는 5개 신문을 모두 읽었고, 특히 면접 전날에는 앞에 5개 신문 외에 국내 모든 경제지를 구입해서 읽었습니다. 특히 조선과 동아와 비교해서 중앙이 어떤 점이 좋고 어떤 점이 부족한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준비를 했습니다. 그 외에 논작 스터디는 6개월 정도 했고, 그 이후에는 이대에서 수업 들었던 선생님들께 종종 조언을 구했습니다.

그동안 10군데 정도 떨어진 것 같습니다. 10월에만 2곳의 언론사의 면접에서 물을 먹었습니다.
kbs 전국권 기자
1. 서류전형
자기소개서-모든 언론사 시험은 서류전형부터 시작입니다.
얼마나 진솔하게 자신을 보여줄 것인가. 기자직에 대한 열정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송상근씨가 쓴 라는 책을 서점에서 훑어보면서 자기소개서에 대한 감을 잡기도 했습니다.
토익- 900점 넘는 점수를 받아놓으면 든든해집니다.
**아직 재학생들이라면 6개월 또는 1년 정도의 기간을 잡고 독하게 영어공부에 미쳐보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더 오래 걸렸지만요.)

**자신의 토익 점수가 900점이 안 넘는다고 해서 토익에만 무작정 매달릴 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