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

 1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1
 2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2
 3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3
 4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4
 5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에드워드 사이드 , 『오리엔탈리즘』
Ⅱ. 오리엔탈리즘을 보는 또 다른 관점
참고서적

본문내용
Ⅰ. 에드워드 사이드 , 『오리엔탈리즘』

오리엔탈리즘을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근세 유럽의 문학․예술상의 동방취미 풍조’ 라는 뜻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오리엔탈리즘’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을 때는 에드워드 사이드가 규정한 뜻으로 사용했다고 볼 수 있다.
에드워드 사이드는 1935년 팔레스타인인으로서 예루살렘에서 태어났다. 팔레스타인이 이스라엘에 점령당하자 이집트와 레바논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후 미국으로 건너가 교육을 받고, 1963년 이래 미국의 명문 컬럼비아 대학 교수가 되었다. 그가 중동을 떠나 미국으로 가기 전 마지막으로 다녔던 학교는 카이로에 있는 빅토리아 칼리지였는데 그가 이 학교의 학생이 되는 순간 받은 한 권의 지침서에서는 “학교의 제 1언어는 영어다. 다른 언어로 이야기하다가 발각되는 학생은 처벌될 것이다” 라는 규칙이 있었다. 하지만 정작 그 학교에 영어가 모국어인 학생은 단 한명도 없었다. 그의 이름인 에드워드 사이드 역시 아랍어인 사이드와 그의 어머니가 좋아했던 영국 왕자의 이름인 에드워드가 억지스럽게 조합된 것이다. 그는 팔레스타인 출신으로 이집트에 있는 학교를 다니고, 영어식 이름과 미국 여권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혼란스러운 청소년기를 보내는 와중에 에드워드 사이드는 ‘그들’과 ‘우리’ 사이를 가로막고 있는 언어적․문화적․인종적․민족적 경계선을 절실하게 체험할 수 있었고 이러한 바탕이 그로 하여금 ‘그들’과 ‘우리’의 차이에 관심을 기울이게 해 『오리엔탈리즘』이라는 책을 발간하게 하는데 까지 이르렀다.
그는 오리엔탈리즘을 ‘오리엔트 곧 동양에 관계하는 방식으로서 서양인의 경험 속에 동양이 차지하는 특별한 지위에 근거하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그 목적은 ‘동양을 지배하고, 재구성하며, 동양에 대한 권위를 갖기 위한’ 것이라고 보았다.
「동양은 유럽에 인접해 있을 뿐 아니라 가장 광대하고 풍요하며 오래된 식민지였을 뿐 아니라 유럽인의 마음 속 가장 깊은 곳으로부터 반복되어 나타난 타인의 이미지였다. 동양의 이런 이미지는 유럽으로 대표되는 서양에게 있어 대조되는 이미지, 관념, 성격, 경험을 갖는 것으로 서양이 스스로를 정의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이러한 동양의 이미지는 실질적으로 유럽의 문명과 문화의 구성부분이 되었다. 」이 부분에서 알 수 있듯이 에드워드 사이드가 말한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의 필요에 의해서 형성된 개념이다. 이 때의 동양은 그 자체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니라 서양의 반대짝으로서 존재한다고 여겨진다. 이것이 바로 오리엔탈리즘의 첫 번째 의미이다.
오리엔탈리즘이 가진 또 다른 의미 중 가장 널리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것은 학문과 관련된 것이다. 동양의 특수하거나 일반적인 측면에 관여하여 강의하거나 집필하거나 연구하는 사람들을 모두 ‘오리엔탈리스트’라고 하는데 이 오리엔탈리스
참고문헌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도전받는 오리엔탈리즘』
정진농,『오리엔탈리즘의 역사』

※참고사이트
http://blog.naver.com/angelinachoi/60015083613
http://blog.naver.com/ldi67/80020534164
http://blog.naver.com/rnstkddl/700019525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