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

 1  [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1
 2  [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2
 3  [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3
 4  [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4
 5  [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5
 6  [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6
 7  [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7
 8  [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8
 9  [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9
 10  [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10
 11  [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11
 12  [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12
 13  [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13
 14  [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14
 15  [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15
 16  [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서론
『서구 경제 변화에 대한 베버의 주장 개괄』
본론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I. 문제 제기
1. 신앙과 사회적 계층화
2. 자본주의 정신
3. 루터의 직업 개념
II. 금욕적 프로테스탄트의 직업윤리
1. 현세적 금욕주의의 종교적 토대
2. 금욕주의와 자본주의 정신
『유교와 도교』
1. 베버가 설파한 ‘중국 전통사회에서 자본주의가 미발생한 원인’
2. 막스베버의 유교·도교관
『베버의 종교와 자본주의에 대한 비교 연구』
결론
『오늘날 우리에게 자본주의 정신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정리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는 독특한 양식을 갖고 있다. 서구의 자본주의가 전 세계로 퍼져 하나의 공동체적 사회를 형성하고 있다. 현재 자본주의의 발생조건을 알아보기 위해선 먼저 근대 사회의 자본주의 형성에 있어 무엇이 핵심적인 역할을 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것이 베버가 주장한 서구 자본주의 사회의 ‘비경제적 요인’들이며 그 중심에는 프로테스탄트 16세기 종교 개혁의 결과로 로마가톨릭에서 떨어져 나와 성립된 종교 단체 또는 그 분파를 통틀어 이르는 말(개신교).
라는 종교적 윤리가 뒷받침되어 있다는 주장이다. 그 후에는 동양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왜 왜 서구에 비해 자본주의의 발전이 뒤쳐졌으며 현대에는 서구식 자본주의가 잠식하게 되었는지 원인을 유교와 도교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는 이 모든 논의를 종합하여 현대 사회의 자본주의 발생조건에 대해 알아본다.

서론
『서구 경제 변화에 대한 베버의 주장 개괄』
베버는 자신의 저작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하였다. 그것은 ‘어째서 서구 사회에서 자본주의가 발달하였는가?’이다. 사실 지금의 서구 사회가 예전에는 다른 지역보다 뛰어나서 발달된 게 아니다. 예전에는 중국, 오스만제국, 인도 같은 나라가 강대국 이였으며 그 중에 서구는 그리 발전된 지역이 아니었다. 우리가 알다시피 예전에 중국은 문명적으로 유럽을 압도할 만큼 발전율이 높은 곳이었다. 하지만 17세기 이래로 서구는 급격한 경제 변화가 불어 닥쳤다. 그 원동력은 무엇일까?
베버는 근대 산업이 그 이전의 경제 상황과 차이점이 무엇인지를 설명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여러 문명들을 보면 다양한 방식으로 경제적 풍요를 축적하려는 욕망을 발견할 수 있다. 경제적으로 풍요롭다는 것은 생활의 편리함과 권력의 달콤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사람들은 경제적 부를 중요하게 여긴다. 사람들은 빈곤으로부터 멀어지기를 원하기 때문에 부를 축적하고 그것을 사용한다.
하지만 서구의 경제 발전 과정을 보면 이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 차이점은 여타 문명에서 발견할 수 없는 경제력 축적에 대한 태도이다. 이것이 바로 베버가 말하는 자본주의 정신이다. 초창기 상인 자본가들과 산업 자본가들이 지닌 가치와 신념 체계를 말하는데 이들 또한 개인적 부를 축적하려는 강력한 추동력을 지녔다. 하지만 다른 자본가들과는 다른 점이 있다. 그들은 자신들의 부를 결코 사치스러운 생활을 꾸리는데 사용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상당히 금욕적이고 검소함을 보였고 자신의 경제력을 자랑하는 것을 자제하였고 건전하고 조용히 생활하였다. 베버가 지적한 핵심이 이런 전대미문의 스타일의 결합이 초창기 서구가 경제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던 필수 동력 이였다는 것이다. 과거 여타 문명의 부자들과는 달리 이들은 부를 사치스럽게 사용하지 않았고 오히려 이들은 자신들의 사업을 확장시키려는 목적으로 부를 재투자하였다.
베버가 주장한 자본주의의 핵심은 이러한 태도가 프로테스탄트라는 개신교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청교도주의 칼뱅주의를 이어받고 성경에 나타나는 하나님과의 계약에 기초를 둔, 새로운 사회의 실현을 지향하는 사상. 또는 그런 생활 태도.
가 이런 영향을 끼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는데 초창기 자본가들은 대부분 청교도였고 다른 상당수의 사람들은 칼뱅교 칼뱅주의를 신봉하는 기독교의 한 파. 한국에서는 장로교를 이름.
신자였다. 즉 칼뱅교의 교리가 자본주의 정신의 직접적인 원동력이 되었다는 것이다. 인간은 전능한 힘이 소
참고문헌
◎ 막스 베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박성수(역), 문예출판사, 1996.
◎ 막스 베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금욕과 탐욕 속에 숨겨진 역사적 진실」, 김상희(역), 풀빛출판사, 2006.
◎ 유석훈, 「막스베버와 동양사회」, 나남출판사, 1992.
◎ 앤서니 기든스, 「현대사회학(Anthony Giddends)」, 김미숙 외(역), 을유문화사, 2007.
◎ 조나단 터너 외 2인, 「사회학이론의 형성」, 김문조 외 8인(역), 일신사, 2004, pp.260-26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