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학] 호텔에 대한 보고서

 1  [호텔경영학] 호텔에 대한 보고서-1
 2  [호텔경영학] 호텔에 대한 보고서-2
 3  [호텔경영학] 호텔에 대한 보고서-3
 4  [호텔경영학] 호텔에 대한 보고서-4
 5  [호텔경영학] 호텔에 대한 보고서-5
 6  [호텔경영학] 호텔에 대한 보고서-6
 7  [호텔경영학] 호텔에 대한 보고서-7
 8  [호텔경영학] 호텔에 대한 보고서-8
 9  [호텔경영학] 호텔에 대한 보고서-9
 10  [호텔경영학] 호텔에 대한 보고서-10
 11  [호텔경영학] 호텔에 대한 보고서-11
 12  [호텔경영학] 호텔에 대한 보고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호텔경영학] 호텔에 대한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호텔의 정의

2.호텔사업의 성장과 변화

3.숙박업의 종류

4.호텔의 기능

5.호텔산업의 특성

6.호텔상품의 특성

7.호텔의 전망
본문내용
관광업을 관광자행동의 흐름에 촛점을 맞추어 분류하면 ① 준비에 관한 업종, ② 이동에
관한 업종, ③ 체류에 관한 업종의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준비에 관한 업종으로는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신문, 방송, 출판, 통신과 같은 매스컴관련 업종과 예약상담을 하는 여행알선업이 있으며, 이동에 관한 업종으로는 항공사, 전세버스, 철도 등의 교통관련 업종, 체재에 관한 업종은 관광자의 음식과 수면이라는 행위와 직결된 음식업과 숙박업을 들 수 있다.

관광산업은 여행사,숙박업, 교통업 기타 여러 관련산업이 함께 모여서 관광이라는 서비스를 생산해내는 종합기업(multi-business)의 시스템산업이다. 이중에서 숙박업으로서의 관광호텔은 종사원에 의한 무형적 서비스와 시설, 설비, 요리 등의 유형적 서비스를 복합하여 제공하며,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는 종사원과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받는 관광자와의 상호관계에 의하여 호텔의 상품가치가 평가된다.

==========================================

< 호텔사업의 성장과 변화 >

(1) 조직경영의 변화

우리나라 관광호텔은 정부의 관광산업에 대한 정책적 관심과 지원으로 1962년 이후 질적으로 양적으로 크게 성장하게 되었다. 1962년도의 관광호텔은 22개로 평균 객실수가 41실이었으나 88년에는 276개 호텔이 평균 123개의 객실을 보유하게 되어 양적, 질적으로 크게 성장하게 되었다.

관광호텔의 경영은 어떤 형태의 기업보다도 상하 동료간의 협동이 요구되고 인적자원 의존도가 큰 노동집약적 산업으로서 고객에게 서비스가 제공되는 과정에서도 종사원의 창의성과 순간적인 판단력이 요구되는 사업체이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관광호텔은 자본과 경영이 분리되지 못한 상태로서 소유경영자는 이익극대화라는 사고에 입각한 경영활동만을 강조하는 실정이어서 종사원의 사기문제 등에는 별 관심을 보이고 있지 않고 있다.
하고 싶은 말
감사합니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