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기공, 단전, 단전호흡] 기(氣)의 정의, 기(氣)의 현대적 의미, 기(氣)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법으로서의 기공, 단전(丹田)의 위치, 기(氣)와 단전호흡 심층 분석

 1  [기, 기공, 단전, 단전호흡] 기(氣)의 정의, 기(氣)의 현대적 의미, 기(氣)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법으로서의 기공, 단전(丹田)의 위치, 기(氣)와 단전호흡 심층 분석-1
 2  [기, 기공, 단전, 단전호흡] 기(氣)의 정의, 기(氣)의 현대적 의미, 기(氣)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법으로서의 기공, 단전(丹田)의 위치, 기(氣)와 단전호흡 심층 분석-2
 3  [기, 기공, 단전, 단전호흡] 기(氣)의 정의, 기(氣)의 현대적 의미, 기(氣)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법으로서의 기공, 단전(丹田)의 위치, 기(氣)와 단전호흡 심층 분석-3
 4  [기, 기공, 단전, 단전호흡] 기(氣)의 정의, 기(氣)의 현대적 의미, 기(氣)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법으로서의 기공, 단전(丹田)의 위치, 기(氣)와 단전호흡 심층 분석-4
 5  [기, 기공, 단전, 단전호흡] 기(氣)의 정의, 기(氣)의 현대적 의미, 기(氣)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법으로서의 기공, 단전(丹田)의 위치, 기(氣)와 단전호흡 심층 분석-5
 6  [기, 기공, 단전, 단전호흡] 기(氣)의 정의, 기(氣)의 현대적 의미, 기(氣)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법으로서의 기공, 단전(丹田)의 위치, 기(氣)와 단전호흡 심층 분석-6
 7  [기, 기공, 단전, 단전호흡] 기(氣)의 정의, 기(氣)의 현대적 의미, 기(氣)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법으로서의 기공, 단전(丹田)의 위치, 기(氣)와 단전호흡 심층 분석-7
 8  [기, 기공, 단전, 단전호흡] 기(氣)의 정의, 기(氣)의 현대적 의미, 기(氣)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법으로서의 기공, 단전(丹田)의 위치, 기(氣)와 단전호흡 심층 분석-8
 9  [기, 기공, 단전, 단전호흡] 기(氣)의 정의, 기(氣)의 현대적 의미, 기(氣)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법으로서의 기공, 단전(丹田)의 위치, 기(氣)와 단전호흡 심층 분석-9
 10  [기, 기공, 단전, 단전호흡] 기(氣)의 정의, 기(氣)의 현대적 의미, 기(氣)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법으로서의 기공, 단전(丹田)의 위치, 기(氣)와 단전호흡 심층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 기공, 단전, 단전호흡] 기(氣)의 정의, 기(氣)의 현대적 의미, 기(氣)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법으로서의 기공, 단전(丹田)의 위치, 기(氣)와 단전호흡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기(氣)의 정의
1. 기(氣)로의 귀결
2. 기(氣) 일원론적 세계관
3. 기(氣)의 만물생성론

Ⅲ. 기(氣)의 현대적 의미

Ⅳ. 기(氣)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법으로서의 기공
1. 마음은 기정보의 주체자
2. 뇌파연구에 따른 마음다스리기의 효과, 균형잡힌 집중과 이완 그리고 전뇌통합
3. 전일적인 몸과 마음, 호흡법과 몸동작

Ⅴ. 단전(丹田)의 위치

Ⅵ. 기(氣)와 단전호흡
1. 호흡의 의미
2. 단전호흡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는 주역과 같은 동양철학의 관점에서 이해하면 접근이 가능하지만 서양의 방식으로 해석하면 이해가 불가능할 정도로 굉장히 난해하다. 공자 같은 천재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한 주역을 현대인들이 이해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다. 그러다보니 `기`를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추상적인 개념 정도로 잘못 인식하여 한의학의 과학적인 면이 경시되고 심지어는 비과학적인 학문으로 비하되는 경향도 없지 않다. 또 서양 의학적인 잣대로 해석하는 것보다 더 어리석은 행위이다. 기란 생명체가 살아 움직이는 현상이다. 한의학에서는 기가 원활하게 순환되어야 생명체가 숨을 갖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으로 본다. 그런데 기는 생명 현상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생물이든 무생물이든, 일체의 만물이 움직이는 데에는 기가 작용한다. 한걸음 더 나아가서, 물질과 정신을 초월하여 기의 움직임에 의해 물질도, 생명체도, 그리고 정신활동도 생성된다. 이숭령은 ①(철학) 동양 철학에서 힘의 본질, ②생활·활동의 힘, ③힘의 전부, ④맛, 냄새, ⑤김, ⑥숨쉴때의 기운. 등으로 사전적 의미를 가진 관점으로 기술하고 있다. 또한 기는 기력, 단기, 활기, 기분 등에서 나오는 기이다. 일본어에는 기라고 하는 말은 사용한 숙어가 많이 있다. 최근 한방이나 침구가 성행되어 있으나 모두 이 기라고 하는 것을 이론의 중심에 대기시키고 있다. 환자의 상태를 볼 때 실증, 허증을 구별하지만, 비대하고 체중이 무겁다고 해서 실이라고 한다거나 여위고 체중이 가볍다고 허라고 하는 분류를 하고 있지 않다. 원기가 넘치고 있는 상태를 실증이라 하고, 원기가 없는 상태가 되어 있을 때를 허증이라고 한다. 또한 이동현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기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① 물리학에서의 기 : 물리학에서의 기란, 일종의 물질 상태의 개념이다. 물리학에서는 그 물질의 상태에 따라 고체, 액체, 기체의 상태와 플라스마 상태, 중성자 상태의 5가지 상태로 구분된다. 기체 상태는 물질의 분자간 거리가 크고, 인력이 작으며, 일정한 형태를 지니지 않고, 압축하기 쉽다는 특징이 있다. 우리가 호흡할 때의 공기, 산소 등의 기체 상태는 물리학에서의 기의 개념이다.
② 고대 철학에서의 기 : 고대 철학에서 기란 세계 만물을 구성하는 가장 원초적인 것으로
참고문헌
가노우 요시미츠(1999), 몸으로 본 중국사상조합공동체 소나무
김종철(1998), 대체의학의 현장 : 명상과 공명, 사이언스북스
김종우(2000), 마음의 병 한방으로 다스린다, 도서출판여성신문사
박해용(1985), 단전호흡이 상태불안 완화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서용규(1997), 기공, 그것이 알고싶다, 서울 : 문원북
이명복(2003), 기공이란 무엇인가, 서울 : 장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