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재무관리]화폐의 시간가치 완벽정리(A+리포트)

 1  [재무관리] [재무관리]화폐의 시간가치 완벽정리(A+리포트)-1
 2  [재무관리] [재무관리]화폐의 시간가치 완벽정리(A+리포트)-2
 3  [재무관리] [재무관리]화폐의 시간가치 완벽정리(A+리포트)-3
 4  [재무관리] [재무관리]화폐의 시간가치 완벽정리(A+리포트)-4
 5  [재무관리] [재무관리]화폐의 시간가치 완벽정리(A+리포트)-5
 6  [재무관리] [재무관리]화폐의 시간가치 완벽정리(A+리포트)-6
 7  [재무관리] [재무관리]화폐의 시간가치 완벽정리(A+리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무관리] [재무관리]화폐의 시간가치 완벽정리(A+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화폐의 시간가치의 정의
(1) 화폐의 시간가치
(2) 이자율
가. 이자율의 정의
나. 이자율의 유형
(3) 이자율 결정이론과 결정요인
가. 이자율 결정이론
나. 이자율 결정요인
다. 이자율의 기능
본문내용
1. 화폐의 시간가치의 정의

(1) 화폐의 시간가치

가. 현재의 소비를 미래의 소비로 지연시키는데 대한 보상으로 미래화폐액과 현재화폐액의 교환비율, 즉 확실성하에서 성립하는 시장이자율을 의미
나. "시간은 돈이다". 이것은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할 때 화폐는 동일한 금액이라도 시점에 따라 그 가치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 즉, 현재의 10,000원과 1년 후의 10,000원은 그 가치가 다르다.
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확실성의 가정하에서 동일한 크기의 금액이라도 미래의 현금보다 현재의 현금을 더 선호한다.

* 동일한 크기의 현금일 때 미래보다는 현재의 현금보유를 더 선호하는 이유

① 소비자들은 미래의 소비보다는 현재의 소비를 선호하는 시차선호의 성향이 있다. 즉 인간의 생명은 유한하기 때문에 현재소비가 가능 한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게 된다. 다른 차이가 없다면 즉시 욕구가 만족되기를 원한다.

② 미래의 현금은 인플레이션에 따르는 구매력 감소의 가능성이 항상 존재하고 있다. 자본주의 경제는 거의 필연적으로 인플레이션이 나타난다.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물가가 오르기 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화폐가치가 상대적으로 더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즉 인플레이션하에서 미래의 현금흐름은 동일한 금액의 현재 현금흐름보다 그 구매력이 떨어지게 된다.

③ 현재의 현금은 새로운 투자기회가 주어질 경우 생산활동을 통 하여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는 생산 기회(production opportunity)가 있다. 오늘 1000만 원을 받아서 다른 이윤을 남겨줄 수 있는 투자처에 투자할 수 있다. 내년 1000만 원을 택한다는 것은 투자할 기회를 포기한다는 측면에서 전혀 합리적이지 않다.

④ 미래의 현금흐름은 미래의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항상 위험 이 존재하게 된다. 인플레이션도 없고, 생산기회도 없다 하더라도 내년에 1000만 원을 받기 전에 전쟁이 날 수도 있는 것이고 기타 여러 가지 불확실한 요소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오늘의 1000만 원을 더 선호하게 되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재무관리]수업 텀페이퍼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