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에 대한 고찰

 1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1
 2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2
 3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3
 4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4
 5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5
 6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6
 7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7
 8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8
 9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9
 10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10
 11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11
 12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12
 13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13
 14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14
 15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15
 16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16
 17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17
 18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18
 19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19
 20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년실업의 실태

3. 급격한 청년 실업의 원인

4. 청년실업의 증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5. 종합대책

6. 기대효과

7. 청년실업대책에 대한 근본적인 비판

8. 외국의 청년실업 대책

9. 외국의 청년고용정책 성공사례

10. 외국 사례들이 주는 시사점

11. 정당별 청년실업에 대한정책

12.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극심한 청년실업은 이미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경제는 고용 없는 성장이라는 이상기류에 휩싸여 있고, 수십만의 청년들이 그 잠재력을 발휘할 기회조차 얻지 못한 채 정체되어 있으며, 공무원 시험은 때 아닌 열풍을 맞고 있다. 인터넷 검색 등으로 직접 당면한 문제이기도 한 청년실업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그 원인을 알아보고 해결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그 과정에서 우리나라 경제의 전반적인 내용을 관련하여 공부해 보고자 한다.
8. 외국의 청년실업 정책

1)독일

(1) 독일 청년 실업현황
독일 경제는 지난 4년간 경제성장이 거의 멈췄고 실업자 수는 450만 명에 달해 실업률은 계속 10% 안팎에 머물고 있다. 독일의 실업자 수는 2004년 1월 459만 7,000명으로, 1년 전보다는 2만 6,400명이 줄어들었다. 하지만 한달전인 2003년 12월보다 28만 2,300명이 증가한 것으로, 실업률은 2003년 12월의 10.4%에서 2004년 1월 11%로 증가했다. 그러나 그 가운데서도 25세 이하 청년 인구의 실업률은 전체 실업률이 1년 전보다 0.6% 하락한데 비해 9%대로 하락해 청년 인구의 실업률이 전체 실업률보다 훨씬 개선되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이 이유는 독일의 젊은 대학졸업자가 줄어드는데 있다. 특히 30세까지의 직업활동을 하는 대학졸업자의 수가 지난 10년 간 15% 감소했다고 한다. 여기에는 독일 대학생의 높은 학업중도포기율(4명 중 1명)이 한 원인이지만, 한편으로 독일의 대학졸업생들이 차후 직업세계에서 일반근로자보다 더 높은 임금을 받는 대학교육을 통한 임금상승비율이 다른 나라에 비해 높지 않아 대학 공부에 대한 사회적 동기가 다른 나라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데에도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독일에서는 청년실업의 문제는 대학졸업자보다는 오히려 직업교육을 받은 청년층에서 더 심각하게 드러나고 있으며, 독일 정부의 청년실업 대책도 여기에 집중되어 있다.



(2)독일의 청년고용 실업대책 프로그램

장기적인 독일 정부의 노동정책은 대학졸업자의 비율을 높여 고학력의 노동인구 비율을 높여 나가는 것과 상시적으로 청년 실업의 비율을 낮추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년들의 훈련, 자격증 및 고용을 위한 즉각적인 행동프로그램(JUMP)’은 1996년 '학교교육'에서 '직업훈련', '직업훈련'에서 '고용'으로의 이행을 촉진하여 청년실업률을 낮추기 위해서 도입되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정부와 기업이 청년 실업자에게 다양한 연구와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한편, 취업을 위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둘째, ‘직업·실습교육 강화 2003’이라는 프로그램으로 기업의 70%가 직업훈련 의무를 다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을 감안 훈련세(training tax) 도입을 검토하고, 훈련실시 자격명령(Trainer qualification order)의 시행을 5년간 연기하여 훈련실시기업에 대한 규제완화하였다. 또한 직업 훈련의 현대화, 수공업 분야 장인의 훈련 자격 제한 규정의 자유화 등 직업훈련법 개정하여 민간기업의 직업훈련을 촉진하고자 도입하였다. 이는 교육․훈련․기술 혁신에 초점을 두고 있다.
셋째, 자본 노동 교환 프로그램(capital for work)으로 사용자가 실업자․훈련생을 고용하여 보험료 납부 의무가 발생할 경우 해당 고용주에게 최대 10만 유로의 은행 대출을 제공하여 새로운 일자리 창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지원을 돕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넷째, ‘청년 실업자의 고용과 재교육으로의 진입-점프(JUMP) 플러스’로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재취업교육을 하기 위한 특별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50만이 넘는 독일의 청년실업자들 가운데 최소한 10만 명 이상에게 2004년까지 일자리나 또는 재취업교육 자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분리되어 있던 노동청의 실업자 지원 업무와 사회복지부서의 생활보호대상자 지원 업무를 공동으로 관리해 실업자나 생활보호대상자가 예전보다 훨씬 더 강화된 자문과 후원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며, 지자체 차원에서 실시하는 실업자 지원 및 재취업교육 프로그램에 더 많은 청년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재정적인 유인책을 마련하는 내용이다.

2) 미국

(1) 미국 청소년의 실업현황

최근 미국 청소년 실업의 특징은 첫째. 청소년실업률이 계속적으로 낮아져 1999년 9.8% 에 머물었고 OECD국가 중에서 비교적 낮은 실업률을 보이고 있으며 6개월 이상 장기실업률의 경우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집단 간의 차이로, 특히 흑인이나 히스패닉계 청소년의 경우는 높은 실업률이 지속되고 있어 백인 청소년집단과 커다란 차이를 보이도 있다.
셋째, 청소년 고용에 있어서 상시고용의 비율이 낮게 나타나고 있다.
정책담당자들이 기존 특정 프로그램에 대하여 실망하게 되고 청소년 문제를 청소년개발 및 진로성공에 관한 일반적인 관심사로 재조정하게 됨에 따라 비편익 청소년들의 고용율의 단기적인 성과를 넘어서서 대학에 진학하지 못한 청소년들의 장기적인 학교교육과 진로결과의 개선에 주요한 강조점을 두기 시작했다.

(2) 미국의 청년층 고용 프로그램
인력투자법은 청년층들이 인력훈련시스템 하에서 참여할 수 있는 개혁적 조치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청년층들에게 폭넓은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계적인 접근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그 주요 프로그램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정 지역 청소년 고용 창출 프로그램으로 도시․농촌의 극빈 지역 청소년들에게 실업을 극복하기 위한 충분한 자원을 제공하기 위한 수단으로 마련되었으며 그들 지역에 살고 있는 14~21세 청년층의 빈곤과 실업을 줄이고, 장기적인 고용을 확대한다는 원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둘째, 청소년직업훈련프로그램은 1964년에 설립된 어려운 청소년층을 위한 전국 최대 규모인 주거, 교육․훈련 및 고용 프로그램으로 매년 거의 10만 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50만 명 이상의 청소년들을 지도하여 빈곤, 실업, 범죄로부터 벗어나게 하고 자신감과 더불어 스스로 독립할 수 있게 하며 노동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왔다.
셋째, 학교와 직장간과의 연계프로그램은 주로 이론적인 수업과 구조화된 현직 훈련을 통합한 전통적인 도제제도를 본 따서 학교에 기반을 둔 학습과 직장에 기반을 둔 학습을 결합하면 학생들의 동기화, 직업에 대한 태도 및 기능획득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믿음에서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넷째, 여름청소년 고용 및 훈련 프로그램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지역사회를 위한 구제사업의 일환으로 그 지역의 14~21세의 청소년들에게 단기적인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직업체험 프로그램이며, 청소년들의 기초적인 기능을 향상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Niall O`higgins(2002)청년실업과고용정책 : 국제적시각
◎한겨레신문 2005. 4. 11/ 4. 18/ 5. 9
◎국민일보
◎노동부 : http://www.molab.go.kr/
◎통계청 : http://www.nso.go.kr/
◎재정경제부 홈페이지- 정책해설자료
◎한국대표 토론마당- 청년실업부분
◎한나라당, 우리당, 민주당, 노동당 - 정책자료실
◎대한 상공회의소 : http://www.korcham.net/kcncomon/index_new/index.asp
◎네이버 뉴스, 네이버 지식검색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