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

 1  [문화관광]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1
 2  [문화관광]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2
 3  [문화관광]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3
 4  [문화관광]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4
 5  [문화관광]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5
 6  [문화관광]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6
 7  [문화관광]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7
 8  [문화관광]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8
 9  [문화관광]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9
 10  [문화관광]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10
 11  [문화관광]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11
 12  [문화관광]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12
 13  [문화관광]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관광]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Ⅰ. 전북 지역 문화․관광자원의 개발 필요성

Ⅱ-Ⅱ.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 현황

Ⅱ-Ⅲ.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 활성화의 문제점

Ⅱ-Ⅳ.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의 문제점 개선 및 활성화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북지역 문화,관광자원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

Ⅲ. 결론

*요약
전라북도는 유네스코 지정 세계무형유산인 판소리를 비롯하여 전주비빔밥, 전통한옥, 지역축제 등 비교우위를 가진 문화․관광 자원을 상당수 보유하고 있다. 그러므로 전라북도는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다른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문화․관광 산업을 육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지금 전주 지역만 보더라도 이미 “전통문화의 도시”를 자처하고 있으며 ‘한국적인 미가 살아있는 고품격 예술도시’를 지향하여 ‘아트폴리스’ 프로젝트를 선언하고 이를 추진 중이다. 또한 전주시와 전북지역 곳곳에서는 영화와 드라마 촬영 등 영상물 촬영이 계속 이어지고 있으며, 「불멸의 이순신」촬영으로 부안군은 260만 명의 관광객 유치해 성공했다. 그러나 앞으로 더욱 더 문화․관광 자원을 통한 산업의 활성화를 꾀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점들도 있다. 교통접근성의 열악함과 다양한 숙박시설 부족 등의 관광인프라의 미흡함과 판소리나 비빔밥과 같은 문화자원 산업화의 부진함이 그것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요자 지향적 관광인프라 확충에 심혈을 기울이고 구체적인 발전전략을 마련하여 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 상품 개발에 온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이렇게 미비점을 해결해 나가며 전북지역이 가지고 있는 문화․관광 자원을 활성화 시킬 때 전북지역의 눈부신 성장은 현실로 다가오게 될 것이다.

* 본 연구의 의의
내가 살고 있는 전북지역에서의 문화․관광 자원의 현황을 알아보고 그것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과 그 문제점들의 해결 방안 또 그것들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 등을 조사해 봄으로써 앞으로 전북지역이 미래의 성장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유의점.
- 전북지역에 관한 조사연구였지만 상대적으로 전주지역에 편중되는 경향이 있음.
- 문화․관광자원의 활성화로 인한 구체적인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측면이 있음.


※참고문헌※
이희연(2007). 경제지리학, 법문사, pp 62-63 , 미래를 여는 천년전주 10월호, 전주도청 자료실, 전주시청 자료실, 국립공원관리공단, 문화관광부,전주의 미래 블로그, 전라북도지역혁신협의회, 통계청 KOSIS, 관광지식정보시스템, 전주영상위원회, 한국은행 자료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희연(2007). 경제지리학, 법문사, pp 62-63 , 미래를 여는 천년전주 10월호, 전주도청 자료실, 전주시청 자료실, 국립공원관리공단, 문화관광부,전주의 미래 블로그, 전라북도지역혁신협의회, 통계청 KOSIS, 관광지식정보시스템, 전주영상위원회, 한국은행 자료실.
하고 싶은 말
이 글에서는 전통이 살아 숨쉬는 전북지역에 많이 존재하는 문화 관광자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알찬 내용으로 평가에서 A플러스를 받은 자료입니다. 믿으셔도 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