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

 1  [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1
 2  [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2
 3  [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3
 4  [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4
 5  [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5
 6  [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6
 7  [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7
 8  [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8
 9  [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9
 10  [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10
 11  [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11
 12  [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12
 13  [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13
 14  [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14
 15  [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15
 16  [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논문 > 기타
  • 2008.12.29
  • 16페이지 / hwp
  • 3,000원
  • 9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A.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
B. 연구의 범위와 방법 1

II.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적 배경 1
A. 아우구스티누스의 시대적 배경과 출생 2
1. 시대적 배경 2
2. 출생과 성장 3
B.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 4
1. 교회론 4
2. 신론 4
3. 은총론 5

III.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 6
A. 제 1장 6
B. 제 2장 6
C. 제 3장 7
D. 제 4장 7

IV. 기독교교육의 의미 9
A. 신학의 하부영역의 의미 9
B. 독립학문의 의미 9
C. 상호 영향을 주는 관계 10

V.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이 현대 기독교교육에 미치는 영향 11
A. 기독교교육과 신학 11
B. 기독교교육과 사회 11
C. 기독교교육철학 12

VI. 결론 13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오랜 박해의 시기가 끝나고 313년 기독교가 공인되었다. 아직 기족교가 제국의 종교가 되지는 않았지만 종교의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그동안 하층민이 중심이었던 기독교는 귀족중심이 되었고 이제 제국의 공식적인 신학이 등장하게 되었다. 많은 이들이 이러한 상황을 환영하였지만 그렇지 않는 이들도 생겨났는데, 종교의 자유가 주어지면서 순교의 피로 다져진 이전의 붉은 신앙이 점차 퇴색되어갔다. 그래서 이러한 변화되어가는 상황으로 인한 많은 사람들은 수도원의 이상적인 신앙 공동체를 추구하게 되었다. 이제는 영웅적인 순교자들의 신앙을 나타내는 것을 비피하게 되었고, 대신 금욕주의를 영웅시하는 모습들이 나타나고 있었다. 물론 이 때부터 수도원 운동이 시작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위기속에서 수도원 운동은 활성화가 되었고 아우구스티누스의 회심에 영향을 준 성 안토니(St. Anthony)가 수도원 출신이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아타나시우스의 「성 안토니의 생애」를 읽고 회심하게 되었다.
교회들이 전적으로 부패하여 수도원 운동만이 진정한 교회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는데 이들 가운데 가장 많은 숫자를 차지한 것은 도나티스트(Donatists), 즉 도나투스주의자들이었다.
그 후에, 아리우스(Arius)주의에 대한 이단 논쟁으로 321년 니케아 회의에서 아리우스파를 정죄하게 되었고 니케아 신조(Nicene Creed)를 발표하였다. 이것으로 인하여 알렉산드리아의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of Alexandria)는 이 회의에 대한 결정 내용들을 적극적으로 지지했다. 가이샤라의 바실(Basil of caesarea, 330년경-379), 닛사의 그래고리(Gregory of Nyssa, 334년-394), 그리고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Gregory of nazianzus, 329/30년-390) 등의 “위대한 갑바도기아인들”이 그의 업적을 계승하였다. 이러한 신학의 활발한 교류가 일어날 때 아우구스티누스는 354년 북아프리카의 타가스테(Tagaste)에서 태어났다.
아우구스티누스가 태어난 타가스테는 아프리카 변방에 있는 고원지대이다. 행정적으로 누미디아(Nimodia)의 통치를 받았고 옛 누미디아 왕국에 속해 있었다. 타가스테에서는 가난하면서 완고했던 퇴락한 시골 양반층의 자녀들이 누구나 어우러져서 출세라는 공통적인 목표를 추구하였다. 아우구스티누스도 어린시적 이러한 곳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했으며, 결국 그 당시의 최고의 제국이었던 로마로 가게 되어 그의 신학의 전반적인 영향력을 펼치게 되었다.

2. 출생과 성장

아우구스티누스는 354년 11월 12일 아프리카 누미지다의 타가스테에서 태어났다 그는 후에 라틴 교부의 제 1인자가 되었지만, 그는 로마인이 아니라 아프이카인 이었다는 사실에 주의해야 한다. 그는 라틴어로 말하고 읽고 쓰는 것을 배웠고, 모국어인 콥트어도 말할 수 있었다.
그의 아버지는 파트리시우스(Patricius)이며, 어머니는 모니카(Monnica)이다. 아버지는 이도교로서 생애를 보냈고, 어머니는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다. 아버지는 육신을, 어머니는 영을 대표로 한 영육간의 싸움이 아들 아우구스티누스에게서 일어났다.
그는 여섯 살 때 고향 타가스테에 있는 초등학교에 들어갔는데 당시의 초등학교의 교육은 엄격하였기 때문에 종종 교사의 체벌 때문에 괴로움을 받아 그 체벌에서 벗어나게 해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했다. 그는 반드시 학생으로서 착실한 학생이었다고 말할 수 없지만, 기독교 신앙이 있었으므로 기도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그러나 나태한 소년 시절은 곧 공학에 대한 열심히 변하였다. 특히 그는 버질(Virgilius)에 대해서 많은 흥미를 가졌다. 그러나 호머(Homerus)의 그리스어에는 물러났다. 그는 수사학에서 우수한 성적을 나타내고, 14세 타가스테로부터 그다지 멀지 않은 마다우라로 갔다.
참고문헌
논문
추현희, “아우구스티누스와 도나투스주의와의 논쟁에 나타난 문제들의 교회사적 의미” (석사학위논문, 영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1999)

국외
Home, Jesus, the Master Teacher, X.

국내
박종석 외 「기독교교육의 시선 」 (서울: 만남과 나눔, 2005)
선한용, “고백록을 이해하기 위한 안내” 「고백록」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3)
차종순, 「교회사」 (서울: 대한 예수교장로회출판부, 1992)

번역
좌야승야「어거스틴과 그의 사상」 엄두섭 역(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3)
I. C. Henerr, ed., 「폴 티힐리의 그리도교 사상가」 송기득 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3)
James M. Lee, "The Authenic Source of Religious Instruction," Thompson Religious Education and Theology, 100-197
J. L. Gonzalez 「간추린 교회사」 주제용 역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8)
J. L. Gonzalez 「초대교회사」 서영일 역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87)
Lawrence O. Richards, "Experiencing Reality Together: Toward the Impossible Dream," Norma H. Thompson, ed,. Religious Education and Theology (Birminghamm, Ala. : Religious Education Press, 1982), 198-217; 손승희 역, 「종교교육과 신학」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0)
P. Brown, 「어거스틴의 생애와 사상」 차종순 역(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2)
Robett W. Pazmino Foundational Issues in Christian Education: An Introduction in Evangelical Perspectives, 박경순 역, 「기독교
하고 싶은 말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 소논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