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SK 와이번스 스포테인트먼트 효과에 대한 분석

 1  [마케팅] SK 와이번스 스포테인트먼트 효과에 대한 분석-1
 2  [마케팅] SK 와이번스 스포테인트먼트 효과에 대한 분석-2
 3  [마케팅] SK 와이번스 스포테인트먼트 효과에 대한 분석-3
 4  [마케팅] SK 와이번스 스포테인트먼트 효과에 대한 분석-4
 5  [마케팅] SK 와이번스 스포테인트먼트 효과에 대한 분석-5
 6  [마케팅] SK 와이번스 스포테인트먼트 효과에 대한 분석-6
 7  [마케팅] SK 와이번스 스포테인트먼트 효과에 대한 분석-7
 8  [마케팅] SK 와이번스 스포테인트먼트 효과에 대한 분석-8
 9  [마케팅] SK 와이번스 스포테인트먼트 효과에 대한 분석-9
 10  [마케팅] SK 와이번스 스포테인트먼트 효과에 대한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SK 와이번스 스포테인트먼트 효과에 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SK 와이번스의 스포테인먼트가 관중동원과 구단 이미지 향상에 기여한 것일까?


Ⅱ. SK 와이번스의 스포테인먼트 전략

1. 야구장의 변화

2. 각종 이벤트


Ⅲ. SK 스포테인먼트가 실제 효과 여부 분석

1. SK wyvrerns 자체 관중 증가

2. 전체 프로야구 시장 크기의 확대

3. 스포테인먼트를 실시하지 않은 타 프로구단과의 비교

4. SK wyvrerns 구단 이미지 변화


Ⅳ. 결론

본문내용
Ⅰ. SK 와이번스의 스포테인먼트가 관중동원과 구단 이미지 향상에 기여한 것일까?

한국 프로야구가 출범한지 벌써 26년째 접어들었다. 하지만 지난해 이른바 ‘프로야구의 위기’로 명명해도 손색없을 만큼 흥행에 상당한 고전을 면치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SK 와이번스는 ‘스포테인먼트(sportainment)’라는 생소한 단어를 내걸고 프로야구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스포테인먼트는 sports와 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운동효과와 오락성을 아울러 갖추는 것을 말한다. 이에 따라 SK는 실제적으로 기존의 이기던 야구를 지향하던 타 구단과 다르게 즐기는 야구를 표방하였고, 야구를 좋아하는 고관여된 소비자만으로 한 타겟에서 벗어나 야구를 좋아하지 않아도 야구장에 와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을 통해 저관여된 소비자까지 타겟으로 전환하였다. 그런데 과연 SK의 스포테인먼트가 실질적으로 관중동원에 기여했는지 여부와 구단의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는 미지수라고 판단된다. 그 의문점으로 첫 째, SK가 우승효과로 인한 관중수 증가가 아니었나라는 점과 둘 째, 프로야구 전체 시장 크기 확대에 편승한 관중동원이 아니었나? 라는 의문점이 들었다. 이에 우리는 냉철한 마케터의 입장에서 스포테인먼트의 효과를 어느 정도까지 신뢰할 수 있는지 면밀히 분석해볼 필요성을 느꼈다.

Ⅱ. SK 와이번스의 스포테인먼트 전략
효과여부를 분석하기에 앞서 SK 와이번스가 행한 스포테인먼트가 무엇이 있나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1. 야구장의 변화

SK 와이번스는 관중을 유치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려는 노력을 했다. 소비자에게 관심을 끌기 위해서 SK 와이번스는 기존의 구단처럼 지역 주민들의 애향심과 야구팬들만의 관심에 기대지 않고 2006년 시즌종료와 동시에 최신화된 시설을 도입하였다. 국내 야구장 최초로 문자 응원문구가 담긴 가로 전광판과 동영상 전광판 설치와 홈런이 터질 때마다 뿜어대는 외야석 백스크린 분수쇼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업그레이드를 했다. 제품으로 친다면 품질관리향상을 꾀한 것이다. 이러한 업그레이드 중에 가장 획기적인 것은 Wyverns랜드 조성이다. 국내 최초의 야구테마파크로서 4가지 시설의 각기 다른 테마로 야구장을 찾아온 관중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주제 중 첫 번째는 '환영의 장'. 팬의 기분을 우쭐하게 해주는 환영문구와 설비, 직원들의 인사가 쏟아진다. 스카이박스 아래에는 초대형 환영 간판도 걸려있다. 두 번째 주제는 '만남의 장'. 선수들과 함께 사진 찍는 포토 존, 와이번스 가상 TV중계석이 있어 SK 선수들의 유니폼과 모자, 글러브, 배트를 직접 쓰고 입고 만질 수도 있다. 푸드 코트 존도 크고 깔끔하게 차려져 있다. 세 번째 '유희의 장'은 특히 어린이를 위한 야구 놀이터. 야구 배트와 글러브, 포수 마스크와 프로텍터 등의 야구용품을 소재로 만든 대형 에어 바운스에서 뛰어놀 수 있다. 네 번째 '체험의 장'에서는 직접 야구공을 던질 수 있다. 스피드건 측정이 가능해 하루 종일 인기를 끌고 있다. 투수가 직접 공을 던지는 듯한 느낌이 들도록 만든 장면을 배경으로 타격 연습을 할 수도 있다. 선수들이 직접 투수 그립도 보여주고 타격 시범도 보여준다. 이러한 wyverns랜드 조성은 구장을 찾는 관중이 야구만 보다 가는 것이 아니라 야구장에 왔을 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을 마련함으로써 야구장은 야구 보는 곳 -> 야구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가치변화를 꾀하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인천광역시는 문학경기장을 국내최초로 구단이름(와이번즈역)이
참고문헌
나비효과 블루오션 마케팅 100 (안종배)

JumpBall 점프볼 (월간) 11월호 (J&J미디어)

메이저 브랜드를 만드는 브랜딩 (브랜드메이저 새로운 사람들)

스포츠 마케팅 전략 (김화섭)

월간 조선

와이번스 뉴스

조이뉴스

기타 스포츠 신문 기사

URL :http://www.koreabaseball.com
http://soccer1.ktdom.com
http://kbl.or.kr
http://www.skwyverns.com/

동영상 : http://www.tagstory.com/video/video_post.aspx?media_id=V000107367
6분26초시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