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량실험 레포트

 1  충격량실험 레포트-1
 2  충격량실험 레포트-2
 3  충격량실험 레포트-3
 4  충격량실험 레포트-4
 5  충격량실험 레포트-5
 6  충격량실험 레포트-6
 7  충격량실험 레포트-7
 8  충격량실험 레포트-8
 9  충격량실험 레포트-9
 10  충격량실험 레포트-10
 11  충격량실험 레포트-11
 12  충격량실험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충격량실험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이론
3. 실험 과정
4. 토의

본문내용
충격량 실험

1. 실험 목적

첨단기술의 발전으로 구조물과 기계 부품들이 정보화, 정밀화되고 고속화됨에 따라서, 또한 인간의 쾌적성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으로 해서 산업계와 학계에서 진동공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충격은 기계분야나 건축분야 등에 아주 중요한 고려대상이다. 기계부품을 설계할 때의 충격은 제품의 수명과 내구성에 깊은 관련이 있다. 잦은 충격으로 인하여 제품은 피로를 받게 되고 그 피로가 누적되면 결국엔 파손이 되고 만다. 최근의 제품설계를 보면 완성된 부품을 진동시험을 통하여 제품의 내구성을 테스트한다. 하나의 예로 자동차의 부품을 설계하여 제품을 생산했다면 이 제품을 진동시험기에 장착하여 자동차에서 발생될 수 있는 임의의 가 진력을 가하여 제품의 내구성을 미리 확인한다.
우리가 실험한 내용은 제1공대 컴퓨터실에서 실행한 ANSYS 10.0 이다. 이 프로그램으로 simulation을 하고, 임의의 pressure를 주어 그 stress를 analysis한다. 약한 부분을 보완하여 설계하거나 다시 설계하기 위한 지침으로 사용되는 것이기도 하다.
우리는 이 날 배운 이론들을 토대로 제품을 제조하기에 앞서서, 효과적인 설계를 할 수가 있다.

2. 이론

◎운동량

바닥에 망치로 못을 박는 경우 질량이 큰 망치를 사용하는 질량이 작은 망치를 사용하는 것보다 못이 바닥에 잘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또, 같은 망치로 못을 박을 때에도 망치를 빠르게 내리 치는 것이 천천히 치는 것보다 못이 깊이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어느 물체가 운동을 하는 경우 그 질량과 속도에 따라 다른 물체와 접촉을 할 경우 물체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정도가 틀려진다. 어떤 물체가 운동을 하고 있는 경우 이를 그 물체의 운동을 물체가 가지고 있는 질량과 운동하는 속도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이를 운동량이라고 한다. 우리가 날아오는 공을 손으로 받을 때 공의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손이 받는 충격은 더 크다. 질량이 같다고 가정할 경우에. 또한 마찬가지로 공의 속도가 같을 경우에는 질량이 클수록 손이 받는 충격이 더 크다는 걸 알 수 있다. 즉 운동하고 있는 물체가 충돌할 때 나타나는 효과는 속도와 물체의 질량의 곱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운동하고 있는 물체의 질량 과 속도를 곱한 양을 운동량이라고 한다. 물체에 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