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문학] 저항시론 -식민지시대 시를 중심으로

 1  [저항문학] 저항시론 -식민지시대 시를 중심으로-1
 2  [저항문학] 저항시론 -식민지시대 시를 중심으로-2
 3  [저항문학] 저항시론 -식민지시대 시를 중심으로-3
 4  [저항문학] 저항시론 -식민지시대 시를 중심으로-4
 5  [저항문학] 저항시론 -식민지시대 시를 중심으로-5
 6  [저항문학] 저항시론 -식민지시대 시를 중심으로-6
 7  [저항문학] 저항시론 -식민지시대 시를 중심으로-7
 8  [저항문학] 저항시론 -식민지시대 시를 중심으로-8
 9  [저항문학] 저항시론 -식민지시대 시를 중심으로-9
 10  [저항문학] 저항시론 -식민지시대 시를 중심으로-10
 11  [저항문학] 저항시론 -식민지시대 시를 중심으로-11
 12  [저항문학] 저항시론 -식민지시대 시를 중심으로-12
 13  [저항문학] 저항시론 -식민지시대 시를 중심으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저항문학] 저항시론 -식민지시대 시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저항문학의 등장
2.저항문학의 개관

Ⅱ.본론
1.저항시
(1)저항의 대상
(2)저항시와 시정신
(3)저항시와 내용적 측면
1)-현실인식
2)-자아 성찰
3)-미래지향적인 초월의지
(4)저항시와 행동
(5)저항시와 발표시기

2.작품살펴보기

Ⅲ.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저항문학의 등장.
한국의 문학사 전체를 두고 본다면 저항의 문제는 어느 특정 시기에만 존재하고 유효한 현상이 아니라, 저항의 주체와 상황에 구체적 모습을 달리할 뿐, 사회ㆍ역사적인 상황의 틀 속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하나의 대응 양식이었다. 근대문학이나 현대문학사에서만 보더라도 1876년 개항 이후 애국계몽기 시대에 나타난 반외세, 반봉건의 이념을 담은 시가들이나 1960년대의 독재 정권에 응전하는 시 등 저항적인 성격의 시들은 쉽게 찾아진다. 문학은 당대적 현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당시의 문학을 논의의 대상으로 삼을 경우, 그 시대적 상황 또한 전제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우리 근대 문학은 식민지 시대에 이르러 시작되었다. 불행히도 서구와 달리 식민지라는 특수한 배경 때문에 우리 근대 문학의 기저에는 저항적 요소가 면면히 흐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나라를 잃은 슬픔과 식민지 시대에 대한 인식에서부터 제국주의 체제에 반하는 사회주의의 시각에서 부르주아인 일제에 저항하는 것과 민족주의적 시각에서 일제에 적극적인 저항을 나타내는 것에 이르고 있다. 본격적인 의미의 저항문학은 식민지시대의 일제세력에 대항하는 것을 주로 하고 있다. 말하자면 우리의 경우 일본을 주로 한 외적 도전과 충격으로 근대 국가의식의 각성과 함께 형성된 민족주의 운동의 일환이다.

2. 저항문학의 개관.
우리나라에 있어서 일제 36년 동안에 이루어진 문학의 한 형태로 한국의 저항문학은 일제의 탄압에 의해 별로 떨치지 못했고 우수한 저항문학의 자산도 일제가 압수, 소멸시켜 버린 까닭에 양적으로 많이 남아 있는 형편은 아니다. 한국의 문학은 시대적으로 길고 매우 잔인한 식민지 정책에 의하여 깊은 상처와 시련을 겪었다. 이러한 사정 때문에 한국의 저항문학은 어느 나라의 저항 문학보다도 처절하며 작가들의 수난도 컸다.
신소설과 창가가 중심이 된 1910년대의 문학은 주로 자주 독립 사상이라든가 계몽사상, 개화사상, 미신 타파와 현실 폭로, 새 도덕과 가치관의 확립 등을 통하여 일제에 간접적인 저항을 시도하였다.
3·1운동이 실패로 돌아간 뒤 많은 민족이 목숨을 잃어가며 유혈의 항쟁을 벌였던 1920년대는 오히려 항일정신의 위축을 나타낸 시기이고, 신문학의 이념적 건설이 활발했던 시기였다. 문학사의 수준은 1920년대에 이르러 놀라울 만큼 도약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되지만 치열한 투쟁적 작품경향보다도 문학 원론적인 작업에 몰두하면서 지식인의 사회의식과 작가 정신을 성숙시킨 시대로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가령 이 시대에 낭만주의·자연주의·사실주의·퇴폐주의·유미주의 등 예술 지상주의적 사조가 그 시대의 주조를 이루었다는 사실은 매우 시사적이다. 1930년대와 1940년대 문학 역시 소수의 두드러진 시인 작가에 의해서만 그 저항의 빛깔을 찾아낼 수 있을 정도였다.
이제 우리는 크게 다섯 가지 측면에서 검토하며 저항시에 대한 논의를 전개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