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역사] 광해군

 1  [한국역사] 광해군-1
 2  [한국역사] 광해군-2
 3  [한국역사] 광해군-3
 4  [한국역사] 광해군-4
 5  [한국역사] 광해군-5
 6  [한국역사] 광해군-6
 7  [한국역사] 광해군-7
 8  [한국역사] 광해군-8
 9  [한국역사] 광해군-9
 10  [한국역사] 광해군-10
 11  [한국역사] 광해군-11
 12  [한국역사] 광해군-12
 13  [한국역사] 광해군-13
 14  [한국역사] 광해군-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역사] 광해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현실에 비춰본 광해군

Ⅱ. 본론

1. 광해군은 폭군이었는가?

2. 광해군을 위한 변론
1) 선조와의 갈등
2) 대북파의 성장
3) 절대왕정 복권을 위해 노력한 민생군주
4) 광해군의 실리 외교

Ⅲ. 결론 - 다시 돌아본 광해군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화, 정보화로 인해 국가 간 국경 영역의 개념을 벗어나서 인터넷 등을 매개로 하여 나라 안팎의 소식을 접할 수 있으며 자유롭게 서로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오늘날 세계화 시대는 다른 나라와의 협력과 교류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우리나라가 선진국에 막 진입하려는 이때에 다른 나라와의 이해와 친선을 도모하기 위한 외교의 중요성은 과거보다 더욱 부각되고 있다.
현재 한반도는 미국, 일본, 러시아, 중국, 그리고 북한과의 사이에 놓여있다. 북한과의 협력적 관계를 통해 북한과 연계한 대륙과 이어지는 교통로 확보, 북한의 막대한 자원 이용하여 새로운 경제를 일으키기 위해 그리고 한 민족으로써 이들 사이의 관계에서 평화적이고 실리적인 외교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유럽의 여러 나라들, 제 3세계국가 등 이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국제적 교류 또한 중요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외교의 중요성이 날로 커짐에도 불구하고 외교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지적이 많이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의 현대 외교역사에서 소위 외교를 잘한다고 칭찬받는 인물은 거의 없는 듯하다. 그렇다면 조금 더 거슬러 올라가 조선 시대는 어떠한가. 조선시대의 실리적 외교정책이라고 하면 흔히 광해군을 떠올린다. 광해군은 과거 폭군으로 치부되었으나 최근 들어 서서히 광해군의 명나라와 청나라 사이에서의 실리적인 외교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인물이다.
광해군은 앞에서 언급한 외교부분 뿐 아니라 경제 관련 정책이나 정부개혁에도 적극 힘을 썼다. 광해군대의 경제정책 가운데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대동법의 실시 광해군의 정구동향과 내정개혁정책의 추진에 대하여/박시용/경남대 교육대학원/2003
이다. 이것은 양반 지주층의 반발을 몰고 왔으나 공납제도를 개혁함으로써 국가재정을 확보하고 백성들의 조세부담을 덜어 주었다.
또한 양전사업을 통해 땅을 소유한 자에게 세금을 매김으로써 그동안 땅을 소유한 대다수의 양반 지주층이 부담하지 않던 조세를 거두어들임으로써 왜란으로 피폐해진 민심을 사로잡아 전란 후 국토를 복구하고 국가를 재정비 할 수 있었다. 당시의 전쟁 후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내정개혁, 경제정책 그리고 탁월한 외교로 그는 이 어려운 시기를 헤쳐나가고자 노력한 것이다.
그렇다면 현대는 어떠한가. 지금의 상황은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세계적으로 경제적인 침체시기를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잘 극복하기 위해 지금의 경제제도를 보완 또는 개선하고 글로벌 시대에 맞는 외교, 경제정책과 개혁이 요구 되고 있다. ‘E.H.Carr’라는 역사학자는 ‘역사란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말하였다.








참고문헌
『광해군대 외교정책의 종합적 검토』. 강문정
『조선후기 인조대 정치론의 분화와 변통론』. 김용흠
『광해군대의 정국동향과 내정개혁정책의 추진에 대하여』. 박시용
『광해군』. 한명기
『하룻밤에 읽는 조선사』. 신병주
『조선왕조사 ,제1권 건국에서 현종까지』. 이성무
『흐름으로 읽는 한국사』. 정해영
『주제로 보는 한국사 3, 조선편』. 이희근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의 역사 2』. 역사문제연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