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관광정책

 1  일본의 관광정책-1
 2  일본의 관광정책-2
 3  일본의 관광정책-3
 4  일본의 관광정책-4
 5  일본의 관광정책-5
 6  일본의 관광정책-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의 관광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2. 일본의 관광

Ⅱ. JNTO (Japan National Tourist Organization, 일본 국제관광 진흥기구)

1. 설립배경
2. 역할
3. 주요 활동내용

Ⅲ. 일본의 기존 관광정책

1. 관광 진흥 행동계획 (TAP 90's : Tourism Action Plan)
2. 관광교류 확대계획 (Two Way Tourism)
3. 성과와 새로운 과제

Ⅳ. 일본의 신 관광정책

1. 배경(새로운 문제점)
2. 목표
3. 정책의 주요 내용 및 특징

Ⅴ. 일본의 전략적인 정책

1. ‘Yokoso!Japan’을 캐치프레이즈로 한 적극적인 랜드마크 정책
2. VJC(Visit Japan Campaign) : 세계로 열린 관광대국을 목표로 한 글로벌 관광전략

Ⅵ.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배경
세계 관광시장의 현황과 그 흐름을 볼 때, 관광산업은 날이 갈수록 양적 ․ 질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각국의 국가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는 성장주도 산업임이 틀림없다. 이처럼 관광산업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세계 각국은 자국의 관광산업 육성, 개발에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각종 진흥정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특히 선진국은 자국 문화의 전파, 국가 이미지(브랜드) 제고, 지방자치단체의 세수창출 원천으로서 관광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이미 선진국의 대열에 합류하고 있는 일본 역시 국제화에 대응하고, 과다한 국제수지 흑자 분의 해외소비를 촉진, 무역마찰을 덜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관광정책을 펼쳐나갔다. 1986년 552만 명이던 일본인 해외여행자를 1992년에는 그 두 배인 1000만 명으로 증가시키기 위한 이른바 ‘천만 명 플랜’을 수립, 추진한 결과 목표 연도를 한해 앞당긴 1991년에 1000만 명을 돌파한 것이다. 따라서 1990년대 중반부터는 자국의 관광시장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각국의 일본인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게 되었다. 이렇듯 일본의 관광시장은 급성장했지만 장기간의 인바운드 부진이라는 커다란 문제점 또한 도출되었다. 때문에 일본은 지금까지 경상수지 흑자를 줄이고 관광수지 적자폭을 증대시키려고 시도했던 자국민의 해외여행 권장정책에서 외래객 유치 쪽으로 정책의 방향을 바꾸기로 하였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일본 관광정책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2. 일본의 관광
일본은 화산, 해안 등 자연경관이 뛰어나고 수많은 온천 등과 같은 자연적인 관광자원이 풍부하다. 그리고 교토, 나라, 가마쿠라[鎌倉] 및 도쿄 등 옛 정치중심지에는 역사적인 관광자원이 풍부하며, 그 밖에 전국 각지에 성관(城館) 사적을 비롯하여 사사(社寺:神社 寺刹) 등이 많이 있다. 또 도쿄, 오사카, 나고야 등 대도시에서는 고층건물, 번화가, 공원, 박물관, 미술관 등 경제대국으로서의 일본의 도시적인 관광자원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다. 경제적으로 윤택해진 일본인은 근래 대중 관광여행의 시대를 맞게 되어, 관광지 관광시설의 개발이 전국적으로 활발하다. 한편 외국인 관광객의 수도 급속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 중에서는 도쿄를 찾는 인원이 압도적으로 많고, 또한 교토, 오사카, 나라, 나고야, 하코네[箱根], 닛코[日光], 가마쿠라, 이세[伊勢], 고베, 히로시마[廣島], 나가사키[長崎] 등지도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국제적인 관광도시이다.

Ⅱ. JNTO (Japan National Tourist Organization, 일본 국제관광 진흥기구)
1. 설립배경 : 관광을 통한 국제교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1964년 설립
2. 역할 : 일본관광의 민·관 중간자 역할로서 장기적인 관광선전 활동과 해외여행자 안전에 주력
3. 주요 활동내용
1) 외국 관광객을 위한 여행객 안내 센터(TIC)의 운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