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철북을 보고 표현주의에 대해서

 1  양철북을 보고 표현주의에 대해서-1
 2  양철북을 보고 표현주의에 대해서-2
 3  양철북을 보고 표현주의에 대해서-3
 4  양철북을 보고 표현주의에 대해서-4
 5  양철북을 보고 표현주의에 대해서-5
 6  양철북을 보고 표현주의에 대해서-6
 7  양철북을 보고 표현주의에 대해서-7
 8  양철북을 보고 표현주의에 대해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양철북을 보고 표현주의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표현주의
1.1 표현주의의 발생 배경과 구분
1.2 표현주의의 시대구분과 진행과정
1.3 표현주의에 대한 논쟁
3. 표현주의 영화
3.1 영화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표현주의는 먼저 회화에서 시작하여 조형미술 전반에 미쳤으며 나아가 문학·연극·음악·영화 등 여러 분야에 파급되었다. 표현주의자들은 예술의 진정한 목적은 감정·감각의 직접적 표현이며 회화의선·형태·색채 등은 그것의 표현가능성만을 위해 이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본고는 이러한 표현주의의 발생 배경과 함께 진행과정을 알아보고, 표현주의에 대한 논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나서 표현주의의 대표적인 영화, 를 통해 당대의 사회를 어떠한 방식으로 나타내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표현주의

2.1 표현주의의 발생 배경과 구분

최초의 표현주의는 미술의 분야에서 발생하여, 서서히 문학에도 도입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 개념이 문학에서 확고한 지반을 구축했을 때, 그땐 이미 표현주의의 10년이 절반쯤 지나가고 난 후였다. 여러 곳에 분산돼 있는 문헌의 출처를 찾아보면 독인 문학에서 이 개념이 광범위하게 적용된 것 같아 보이지 않으나, 한편 이 새로운 운동에 참여하고 있던 문인들 사이에서는 상당히 친숙하게 쓰여졌던 것으로 보인다. 그 당시 사람들은 이러한 시를 혹은 일반적으로 라고 불렀다. 박찬기, 『표현주의 문학론』, 민음사, 1990

형식적으로 보자면 표현주의는 인상주의, 신낭만주의, 상징주의, 자연주의에 대한 반동이었다. 표현주의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피상적인 사실묘사가 아니라 문학적인 직관이었으며 외 부세계가 아니라, 이세계가 반영되고 있는 개인의 영혼․정신이었다. 문학 언어는 인간과 인간을 연결시켜주는 다리가 되어야 했다. 이런 의미에서 표현주의는 이 아닌 이었다.

2.2 표현주의의 시대구분과 진행과정

표현주의 문학의 시기구분에 있어 새로운 문학적 삶이 정립된 해는 1910년으로 간주되는데 그것은 이 해를 전후하여 이 운동의 핵심그룹 및 잡지들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1914년 세계 제1차대전(이하 1차대전) 발발 전까지 베를린․뮌헨․프라하․비인 등지에서는 표현주의의 영향력 아래 문학생활이 이뤄지고 있었고 중요한 시집․시선집들이 출간되었으며 연극분야도 표현주의의 물결이 휩쓸고 있었다. 그러나 표현주의의 발전은 1914년 8월 급격히 중단된다. 1차대전의 발발은 작가 개인들에게 있어 결정적적 사건이었을 뿐 아니라, 그들 작품의 발전과정에 있어서도 기회가 되었다. 무엇보다도 표현주의 문인들 중 우수했던 시인들의 죽음은 많은 희망을 좌절시켰다.
1차대전 발발과 함께 초기 표현주의 단계는 넘어간다고 얘기할 수 있지만 이시기는 표현주의 문학의 개화기였다. 이때 작품들은 여러 색조로 다양하게 나타난 대도시문학이었으며, 현대세계의 징후를 반영하고 있는 문학이었다. 본능적인 정확성으로 어둠을 예감하는 세대, 그러면서도 열광적으로 생을 긍정하며 희망하는 세대의 모습은 어찌 보면 비극적이었다.
표현주의의 제 2단계라고 할 수 있는 1915 - 1920년은 전쟁과 혁명의 시기이다. 이 시기에 표현주의 문학은 변방의 문학운동에서 벗어나 큼직한 유행사조가 되었다. 이 시기 표현주의의 개념은 수많이 으뜸적인 발언의 대상이 되었
참고문헌
게오르크 루카치外, 『문제는 리얼리즘이다』, 실천문학사, 1987
오생근․이성운․홍정선 엮음,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6
박찬기 편저, 『표현주의 문학론』 , 민음사, 199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