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1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1
 2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2
 3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3
 4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4
 5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5
 6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6
 7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7
 8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8
 9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9
 10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10
 11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11
 12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12
 13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13
 14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14
 15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15
 16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16
 17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17
 18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18
 19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19
 20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카드직물의 특징
(1) 자카드직물의 정의
(2) 자카드직물의 종류
(3) 자카드직물의 용도

2. 자카드직물디자인의 시대별 트렌드 분석
1. 1960년대
(1) 디자인트렌드
(2) 자카드직물디자인 트렌드 분석

2. 1970년대
(1)디자인트렌드
(2) 자카드직물디자인 트렌드 분석

3. 1980년대
(1)디자인트렌드
(2) 자카드직물디자인 트렌드 분석

4. 1990년대
(1)디자인트렌드
(2) 자카드직물디자인 트렌드 분석

5. 2000년대
(1)디자인트렌드
(2) 자카드직물디자인 트렌드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자카드직물의 정의
직물이란 경사(날실)와 위사(씨실)가 서로 아래위로 교차하여 짜여 어떤 넓이의 평면체가 된 천으로 직포(織布)라고도 한다. 직기로 짜이며, 경사와 위사의 교차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 직물조직이 되며, 천의 조직구성상 편물이나 조물과는 판이하게 다르다.
직물은 먼저 원료, 원사, 조직, 용도, 무늬, 염색방법, 조직 등으로 분류를 할 수 있다. 먼저 원료에 따라서는 면·마·모·견·합섬·폴리에스테르·혼방직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원사의 형태에 따라서는 면·마·모 등과 같은 단섬유로 만든 방적사(Spun Yarn)직물과 실크나 합성섬유 등의 장섬유로 만든 필라멘트사(Filament) 직물로 나눌 수 있다. 다음으로 용도에 따라서는 한복·양장·양복·커튼·침구지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무늬에 따라서는 무지(Plane)·줄무늬(Stripe Pattern)·격자무늬(Check Pattern)·꽃무늬(Floral Pattern)·동물무늬(Animal Pattern)·기하무늬(Geometric Pattern)직물 등으로 구분된다. 염색방법에 따른 분류로서는 선염직물, 발색직물, 무지직물, 날염직물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조직별로는 평직, 능직, 주자직, 문직, 파일직, 축면직, 기모직 등으로 구분된다.
조직에 따른 직물 분류를 좀 더 세분화 하면 보통직물, 중직물, 파일직물, 익직물, 문직물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보통직물은 원조직, 변화조직, 특수조직의 조직으로 나뉘며 원조직에는 평직물, 능직물, 주자직물이 있다. 변화조직에는 변화평직물, 변화능직물, 변화주자직물이 있다. 특수조직에는 벌집조직물, 크레이프직물, 모사직물이 포함된다. 중직물에는 경이중직물, 위이중직물, 2중직, 다중직, 특수중직물이 있다. 다음으로 파일직물에는 경파일직물과 위파일직물이 있으며 익직물에는 사직물과 여직물이 있다. 마지막으로 문직물에는 자카드직물과 도비직물이 있다.
자카드(Jacquard)란 직물의 모양에 따라 무늬종이에 구멍을 뚫고 날실의 개구를 지배하는 장치로 1801년 프랑스 리옹(Lyon)의 J.M.자카드(Joseph Marie Charles Jacquard) : 1752~1834)가 고안하여 파리산업박람회에 출품하였다. 오늘날의 문직은 거의 모두가 이 자카드(Jacquard) 직기로 직조되며, 무늬는 자카드기에 사용되는 카드의 수량에 따라 제약되므로 복잡한 무늬일수록 카드의 수가 많아진다.
섬유사전(1982)에 의하면 자카드 직기에 대해 “의장에 따라 의장지에 구멍을 뚫고, 뚫린 구멍에 의해서 직기가 정교한 조직 효과를 낸다. 구멍이 뚫린 카드는 줄로 연결되어 경사의 상하우동을 조정한다.”고 규정하였다.
직물에 비교적 간단한 무늬를 넣고자 할 때에는 도비(Dobby)장치가 사용된다. 이 장치는 직기 곁에 붙여 무늬에 따라 20~40매의 종광운동을 조절하여 여러 가지 개구가 만들어지며, 이에 투입되는 위사에 의하여 무늬가 형성된다. 따라서 도비 장치는 20~20올의 위사에 의해 완성되는 극히 작은 무늬와 바둑무늬 표현에 사용된다. 하지만 도비장치가 많은 종광을 사용한다 할지라도 이 장치로 얻을 수 있는 무늬는 매우 간단하고 작은 것에 한정된다. 그래서 큰 무늬 또는 곡선의 표현에는 자카드 직기가 사용된다. 자카드는 경사 하나하나에 독립된 종광을 배치하고 이것을 통제하여 매 북침마다 무의에 따른 다양한 개구를 만들 수 있다.
자카드(Jacquard)식 기계는 수직기나 동력직기위에 특수한 기계장치로서 자카드 헤드모선((Jacquard Head Motion)을 설치하였다. 이 모션은 도안 피륙을 생산할 때와 종광판 베틀의 능력을 초과하는 모형 레이스 장식, 수준 높은 조밀한 짜임새의 직물을 짜는데 사용된다. 자카드 헤드 모션은 도비모션(Dobby Motion)이 베틀내의 종광판 틀을 제어하고 있는 도비 베틀의 헤드 모션을 통상 대신하게 된다. 자카드식 기계의 장점은 모형의 매 반복 시 날실의 하나하나 제어할 수 있는 능력에 있으며 이 기계는 종광판의 숫자와 관계없이 헤드 모션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디자인을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전자 자카드 직기의 개발로 직물의 패턴디자인을 컴퓨터로 할 수 있게 되었다. 색상의 변화와 조직변경 및 설계, 문지펀칭기능, 원사디자인의 스캐닝입력 등 디자인에서 패턴의 시뮬레이션까지 일괄적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기술적인 면에서 디자인과 패턴의 사이즈에 제약이 많은 도비직물 보다는 다양한 문양 표현이 가능한 자카드직물디자인은 초기에 펀칭카드에 의해 경사가 조절되었으나, 현재는 펀칭카드의 사용 없이 컴퓨터에 의해 제직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자카드(Jacquard) 직물이란 자카드기(機)와 그 부속 직기로 직조되는 문직(紋織)을 총칭하는 말이다. 자카드직물은 각종 조직을 조합 도는 색사를 사용하여 복잡한 문양을 나타낸 직물을 총칭하나 일반적으로 특수직기를 사용하여 문양을 나타낸 직물또는 2가지 이상의 조직을 짜 맞추어서 짜 넣거나 색실을 이용하여 직물에 여러 가지 무늬를 나타낸 직물이다. 선염 자카드직물은 조직의 적용에 따라 직물의 느낌과 질감이 변화하므로 패턴의 어느 부분에 어떠한 조직은 넣을 것인지가 매우 중요하다. 동일한 패턴이라도 조직의 구성에 따라 다르지만. 4∼30가지의 조직이 사용되며 조직 이외에도 다양한 질감을 위해 지문을 합성하여 조직을 처리하기도 한다. 자카드의 패턴구성에 사용되는 조직에는 경주자직, 위주자직 경능직, 위능직, 합성조직 등이 있다.
즉, 자카드(Jacquard) 직물을 정의하자면, 자카드 직기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색의 실을 사용해 만든 무늬가 있는 직물로 직조에 의해 문양이나 색이 나타나는 직물이라 할 수 있다.

(2) 자카드직물의 종류
자카드 직기로 짜여진 직물에는 평직, 능직, 또는 수자직 바탕에 능직이나 수자직의 뜬 부분으로 무늬가 표현되는데 대체로 바탕조직과 문양조직이 다르게 제직되는 브로케이드(Brocade), 수자직 바탕에 수자직의 든 부분으로 무늬를 나타내며 앞면과 뒷면의 무늬의 색이 반대로 표현되는 다마스크(Damask)등이 있다. 한복의 소재 중에는 한국 전통의 문양이 짜여진 자카드직물들이 많이 있으며, 그 예로는 양단, 뉴똥, 문노방, 문항라 등이 있다.

1) 브로케이드
브로케이드는 평직, 능직 또는 주자직 바탕에 능직이나 주자직 무늬를 놓은 것으로 다마스크 보다 무늬가 두드러진다. 금속사가 섞인 필라멘트사나 스펀사를 이용하며, 견을 비롯해 레이온이나 아세테이트 등의 합성섬유가 이용된다. 주로 드레스나 한복, 커튼, 침구 등에 사용된다.

2) 다마스크
다마스크는 올이 치밀한 자카드직의 직물. 경수자 바탕에 위수자로 큰 무늬를 표현한 문직물로 같은 올을 사용해도 한쪽 면에 광택이 있고 다른 면은 어두워 무늬가 강조된다. 원래 중국산 견직물이 시리아의 다마스커스를 거쳐 유럽에 소개되면서 붙여진 명칭이다. 중국에서는 수직으로 제직되었으나 현재는 자카드 직기에서 경사에는 무연사를, 위사에는 강연사를 교대로 넣어 무늬를 표현하며, 주로 견, 면, 마, 모섬유 등으로 제직되어 이브닝드레스, 테이블보, 실내장식 등에 사용된다.

3) 양단
바탕은 매끄러운 느낌을 주도록 경수자직으로 하고 무늬는 능직, 위수자직, 평직 또는 이중직이나 삼중직으로 나타낸 직물이다. 경사에는 가는 단일색의 제연사를 사용하고 위사는 경사와는 다른 몇 가지의 색의 위사를 사용한 이중, 삼중직으로 제직한다. 사용된 원사의 색수(삼단색, 오단색 등)나 문양(석류단, 운무단 등)에 따라 여러 가지 명칭을 가진다. 이처럼 양단은 브로케이드의 일종으로서 2개 이상의 위사를 사용하여 지조직과 무늬조직을 바꾸어가면서 무늬를 만들어 위사무늬가 부상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 자카드직물이다. 근래에는 견직물 외에도 레이온, 아세테이트, 폴리에스테르 등의 여러 가지 인조섬유로도 만들어 진다. 양단의 종류로는 수단, 보몬단, 금란 등이 있으며, 주로 겨울철의 겉옷감, 두루마기, 이불감 등에 사용된다.

① 수단
능지 또는 주자지에 여러 가지 색으로 된 다채로운 무늬를 부상시킨 문직물이며 벽걸이나 커텐, 여성복지 등으로 사용되는 직물로서, 경주자지에 위사가 부상하는 무늬를 짜 넣은 견으로 된 문직물이다. 원래는 단자, 수진 등을 말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개 위 2중직으로 2종의 위사를 사용하여 바닥 조직과 무늬를 교대로 만들면서 제직한 것이다. 자카드기를 이용하고 파조장치(把釣裝置)를 사용한다. 평직물 또는 주자지에 작은 꽃무늬를 짜넣은 면직물, 코르셋(Corset)원포에 사용되며 이브닝드레스나 커텐, 가구용 원포 장식용에도 쓰인다.
② 금란
직물의 바탕을 평직·사문직(斜紋織)·수자직(孤子織)으로 하고, 여기에 황금실을 짜넣고 봉황새나 꽃무늬를 나타내어 호화찬란하다. 중국 당(唐)나라 때 이미 제작되었으며, 송(宋)나라 때 성행하였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스란치마자락에 두른다.
③ 보몬단
다마스크와 유사하고, 실이 부상되지 않는다. 주자바탕에 단일색의 비교적 큰무늬의 견직물이다.
④ 뉴똥
빛깔이 곱고 부드러우며, 잘 구겨지지 않는 명주실로 짠 옷감으로, 무늬가 있는 5매 경수자직을 말한다. 경사에 무연사, 위사에 강연사를 사용하고, S, Z 꼬임을 두올씩 교대로 투입하여 경사로 무늬를 나타낸다. 주로 치마저고리, 속바지감, 속치마감으로 많이 쓰인다.
⑤ 문노방
경·위 모두 생사로 잔 평직의 비단으로 여름용 옷감에 사용된다. 무늬가 있는 것을 (紋老紡)이라 한다.
⑥ 문항라
가볍고 얇을 뿐 아니라 많은 그물눈[網目]이 어떤 규칙에 따라 배열되어 있어 얼룩얼룩하게 비치는 투공효과를 나타낸다. 그물의 배치와 그 촘촘하고 성김에 따라 여러 가지 무늬가 있으며, 마름모 ·지그재그 ·화초(花草) 등의 무늬가 있는 것을 따로 문항라(紋亢羅)라고 한다. 사직(紗織)과 같이, 천의 세로방향에서 날실이 서로 꼬여서 이 부분에 그물눈이 생기는 익직물(gauze fabric)의 한 종류이다. 사직이 씨실 한 올마다 이웃하는 날실 두 올이 서로 꼬여서 자리바꿈을 하는 데 대하여, 여직(絽織)은 3 ·5 ·7 등 홀수째의 씨실에서 날실이 서로
참고문헌
자카드직물의 패턴디자인과 제직공정에 관한 연구
宋京子 저 | 慶尙大學校 발행, 衣類學科 전공

자카드직물의 문양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의장(design)방법 연구
송경자 저 | 한국복식학회 발행

자카드 織物의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 커텐 직물을 중심으로
全貞秀 저 | 曉星女大 大學院 발행, 응용미술학 전공

자카드 織物의 디자인 開發에 關한 硏究 : 커텐 織物을 中心으로
전정수 저 | 曉星女子大學校 발행, 응용미술학과 전공

다중경사 자카드 직물개발
이현철 저 | 영남대 대학원 발행, 섬유생산공정 전공

메탈릭 자카드 직물의 성능 평가
강덕희 저 | 충남대 대학원 발행, 의류학 전공

길상문양을 응용한 자카드 직물 패션상품 개발 연구
김미영 저 | 성신여대 대학원 발행, 의류학 전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