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

 1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1
 2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2
 3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3
 4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4
 5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5
 6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6
 7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7
 8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8
 9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9
 10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10
 11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11
 12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12
 13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13
 14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14
 15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15
 16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16
 17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17
 18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18
 19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19
 20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 중국어문법(해석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절 현대중국어 문법과 방언 문법
제 2절 현대 중국어 문법과 고대 중국어 문법
제 3 장 단어와 품사(상)
제 1절 단어와 그 구조
제3장 단어와 품사
제2절 품사개요
제 3 절 명사
본문내용

제 1절 현대중국어 문법과 방언 문법

2.1.1 현대중국어, 표준어, 북경말 그리고 방언

중국어란 한족이 사용하는 언어로, 다른 민족의 언어와 마찬가지로 고유한 음운, 어휘, 문법체계를 갖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현대중국어란 현대 한족이 사용하는 언어이다. 한족이 여러 지역에 분포하기 때문에 그들이 사용하는 중국어는 오랜 역사 발전 속에서 많은 차이가 생겨났다. 예를 들어, 상해사람과 북경사람이 말하는 것 모두 중국어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북경사람은 상해말을 알아듣지 못한다. 주된 원인은 음운의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이렇게 다른 지역에서 사용되어 운운, 어휘, 문법 등에서 일정한 차이를 갖는 동일한 언어의 지역적인 변체가 바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일컫는 방언 前後漢의 교체기 학자 扬雄(BC 53~AD 18)이 지은 방언어휘목록집 《輶軒使者絶代語釋別國方言》에서 끝의 두 글자를 따서 “方言”이라 불러 온 것이다.
이다. 이 때문에 단지 문자 상으로만 이해한다고 할 때, 현대중국어 문법은 마땅히 중국어 각각의 방언 문법을 포함해야 한다. 우리는 중국어에 존재하는 각 방언지역 현재 중국의 학자들은 중국어 방언을 크게 7대 방언으로 나눈다.
①官話방언 ②吳방언 ③湘방언 ④竷방언 ⑤客家방언 ⑥粤방언 ⑦閩방언
(심지어는 다른 민족)의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의 유형 즉, 표준어를 알고 있다. 표준어가 전 민족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특수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표준어를 현대중국어의 대표이며, 상응하는 표준어 문법 또한 현대중국어 문법을 대표한다고 보는 것은 이미 사회적으로 일반화된 견해이다. 현대중국어 문법과 방언 문법은 포함되지 않는 것과 포함된 관계의 두 가지 개념이 생겼다.
어떤 이는 표준어가 바로 북경말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렇게 생각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왜냐하면 많은 북경사람들이 하는 말을 들어보면 TV에서의 아나운서가 하는 말과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표준어와 북경말은 양자의 관계가 아주 밀접하다 해도 분명히 다른 개념이다. 북경말은 상해말, 광동말과 같이 중국어 방언의 하나이다. 단지 이들의 지위가 다를 뿐인데 즉, 북경말은 표준어의 기초가 되지만 다른 방언은 그렇지 않다. 북경말은 표준어의 기초가 되는 방언으로 기본적인 음운체계가 같고 기본적인 문법체계 또한 비슷하다. 따라서 듣기에 표준어와 북경말은 같은 것으로 여겨진다. 사실 이들의 차이는 그 밖에도 있다. 예를 들어, 음운에 있어서 북경말은 많은 단어에서 ‘儿'화가 나타난다. 그러나 표준어는 '儿’화 되지 않는다. 즉, ‘小街儿'(북경말) ’小街‘(표준어), 또한 북경말의 몇몇 단어는 독특한데 예를 들면, 정도를 표시하는 부사 ’忒(tui)‘는 대체로 표준어의 ’太‘에 상당한다. 북경말과 표준어의 관계를 반드시 명확히 해야 되며, 이는 다음의 문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2.1.2 현대중국어 문법과 방언 문법의 관계
한족의 공통어로서 표준어와 방언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문법에 있어서 공통점은 주요한 것으로 기본적인 문장형식이 모두 S-V-O(我学习汉语)이다. 그러나 표준어와 방언 문법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