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

 1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1
 2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2
 3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3
 4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4
 5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5
 6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6
 7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7
 8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8
 9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9
 10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10
 11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11
 12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12
 13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13
 14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14
 15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15
 16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16
 17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17
 18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동기
2. 관광환경변화
1) 국제적 차원
2) 국내적 차원

Ⅱ. 본론

1. 제주관광의 현황
2. 제주관광산업의 문제점
3. 제주관광의 SWOT분석
4. 해외성공관광사례 비교(태국-푸켓)
5. 해결방안


Ⅲ.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주제선정동기
제주의 관광산업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특유의 민속문화 등 풍부한 관광자원을 기반으로 별다른 노력 없이도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여 1983년도 100만 명 유치를 달성하고 70년대 들어서는 나라경제가 발전하면서 제주도 관광객도 점점 늘어 신혼여행지로 제주를 최고로 여기기에 이르는 등 1990년대 까지 성장세를 유지하였다. 그 결과 제주도의 관광산업은 감귤부문과 함께 제주지역 경제에 있어서 2대 주력산업의 위치를 차지했다. 그 후 IMF등 대내외적인 요인으로 한동안 주춤하던 제주관광산업이 올림픽과 월드컵을 치러내면서 정착단계에 이르렀다.
그러나, 최근 해외관광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늘면서 제주도 관광산업의 위기론에 대한 인식이 팽배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1961년 11,245명에 불과하던 국민해외여행자수는 1989년 해외여행 자유화가 이루어지면서 100만 명을 돌파하였으며, 11년이 지난 2000년에 500만 명을 돌파하고, 이후 5년이 지난 2005년에는 1,0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제주도 또한 방문 관광객의 증가율이 다소 호전되고는 있다. 하지만 제주관광의 미래를 밝게만 예측하기에는 어렵다. 관광객의 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전반적인 관광시장 성장속도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외래방문객과 신혼여행객의 방문은 오히려 감소 추세에 있기 때문이다. 이는 비단 해외관광객의 증가만이 원인이라 할 수 없다. 관광객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제주도관광의 특징인 자연경관을 보는 단순한 관광은 관광객들에게 매력을 잃어가고 있는 것도 하나의 이유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관광산업은 21세기 미래 핵심산업으로 현재 수많은 나라, 지역에서 고유의 특색을 갈고 닦아 내세우며 관광객유치를 위해 마치 전쟁과도 같은 노력을 들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제주관광의 회복을 위한 적절하고 신속한 대처가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 도민의 절반이 관광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제주도는 도태되어 고립되고 말 것이다. 이 위기를 관광객의 욕구를 반영하는 새로운 제주도 발전의 기회로 삼아 21세기 국제관광휴양지로 부상하기 위해 해외 유수 관광지역 중 동남아 지역의 한 곳을 선정하여 비교 분석하고 세계화에 발맞추어 제주도 관광산업을 선진화, 일류화 되게 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관광환경변화
1) 국제적 차원
세계화 지방화 추세의 국제질서의 흐름에 세계 주요 국가들은 관광진흥 및 외래객유치 노력에 힘쓰고 있다. 한국에 진입한 외국관광청 및 그 대행사들의 활동과 주변 관광경쟁국들의 관광개발투자의 확대되고 새로운 관광목적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현실은 이를 입증하고 있다.
관광교통측면에서도 외국항공사의 국내취항 증가 및 국제항공노선의 획기적 증가에 따른 목적지 광고의 대폭 증가 등은 한국인의 국내여행의 관례를 깨고 해외여행을 선호하게 만드는 영향을 미쳤다.
아울러 인터넷의 관광정보 웹사이트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신속 정확한 관광정보에의 접근 및 검색이용이 증가하게 되었고, 국내보다 웹사이트의 내용이 상대적으로 풍부하고 체계적임과 동시에 이는 국외 선진국들이 관광목적지로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2) 국내적 차원
89년 국민해외여행의 자유화 조치가 관광환경변화의 시발점으로 볼 수있다. 이 조치 이전에는 제주도가 가장 이국적이고 국내 유일의 휴가목적지로서 인기를 누릴 수 있었으나, 89’조치에 따라 내국인들의 관광취향은 고급화 되는 반면에 제주도는 관광시장의 변화에 대응할 만한 획기적인 개발과 전략, 정책을 개발하지 못한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전문여행사들의 해외 관광상품개발 및 홍보의 경쟁적확산 역시 제주관광에 치명적으로 작용을 했다. 이들 여행사들은 소비자의 기호에 맞춰 단가가 높고 더 매력적인 해외상품을 기획하여 엄청난 광고전을 벌이게 되었고, 이러한 현상 속에서 제주관광은 고급관광목적지로서 이미지가 소멸되고 있다.
국내 지방자치제도의 정착과 각 지자체별 관광
참고문헌
http://economy.hankooki.com 서울경제 2007/9/28
http://blog.naver.com/postview
한국관광공사 http://www.knto.or.kr
제주특별자치도 http://www.jeju.go.kr
TAT 1997, Amazing Thailand 1998-1999
오상준,[제주관광의 비교우위향상을 위한 관광정책의 방향],産經論集,제주대학교 관광산업연구소,
제주관광산업의 세계화전략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현학순 황용철
손해식. 2001. "한국방문의 해 무엇을 얻을 것인가". 관광학연구 제24권 제3호. 한국관광학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