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한스비빔밥 해외 진출사례

 1  [다국적기업론] 한스비빔밥 해외 진출사례-1
 2  [다국적기업론] 한스비빔밥 해외 진출사례-2
 3  [다국적기업론] 한스비빔밥 해외 진출사례-3
 4  [다국적기업론] 한스비빔밥 해외 진출사례-4
 5  [다국적기업론] 한스비빔밥 해외 진출사례-5
 6  [다국적기업론] 한스비빔밥 해외 진출사례-6
 7  [다국적기업론] 한스비빔밥 해외 진출사례-7
 8  [다국적기업론] 한스비빔밥 해외 진출사례-8
 9  [다국적기업론] 한스비빔밥 해외 진출사례-9
 10  [다국적기업론] 한스비빔밥 해외 진출사례-10
 11  [다국적기업론] 한스비빔밥 해외 진출사례-11
 12  [다국적기업론] 한스비빔밥 해외 진출사례-12
 13  [다국적기업론] 한스비빔밥 해외 진출사례-13
 14  [다국적기업론] 한스비빔밥 해외 진출사례-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국적기업론] 한스비빔밥 해외 진출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업소개
1.1 오리엔스
1.2 한스비빔밥 소개
1.3 한스비빔밥의 특징
2. 해외진출
2.1 진출계기
2.2 해외진출현황
3. 미국시장 진출
3.1 미국음식문화의 특징
3.2 미국 외식산업시장
3.3 미국시장진출 전략
3.4 성공요인
3.5 미국 진출에 지속적인 성공을 위한 차별화 전략
4. 중국으로의 진출
4.1 중국음식문화의 특징
4.2 중국 외식산업시장
4.3 한국 외식산업의 중국시장진출 현황
4.4 중국시장진출 실패요인
4.5 중국진출 성공 과제

Ⅲ. 맺음말
앞으로의 방향 및 결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비빔밥은 예로부터 골동반이라 해‘섣달 그믐날 저녁에는 남은 음식을 해를 넘기지 않는다’는 뜻으로 음식을 모두 모아 먹던 풍습에서 유래된 전통음식이다. 그러나 외식 아이템으로서의 비빔밥은 전주의 한정식집에서 나오는 고급 메뉴이거나 아니면 분식점의 수십여 메뉴 중 하나일 뿐이며 집에서도 냉장고에 남은 반찬을 모아 슥슥 비벼 먹는 음식쯤으로 생각해 주목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98년 국제기내식협회(IFCA:International Inflight Catering Association) 연차 총회에서 최우수 기내식에 수여되는 머큐리(Mercury)상을 수상한 비빔밥은 이후 대장금의 인기와 더불어 홍콩, 중국, 동남아, 일본 등지에서 한국의 대표적 음식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비빔밥은 건강 웰빙식으로 부상하면서 전통방식은 물론 현대적인 입맛에 맞게 퓨전화 시키는 등 메뉴를 고급화, 다양화한 프랜차이즈 비빔밥 전문점이 속속 등장하여, 한국의 대표음식으로 세계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비빔밥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신중한 준비가 필요하다. 지난 2001년 한스비빔밥은 미국지사를 설립하여 6호점까지 오픈하는 등 활발한 사업을 전개하여 해외시장에 진출을 성공하였지만, 중국의 해외 진출은 현지화 전략 부족 등으로 사업을 전면 철수한 바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한스 비빔밥의 사례를 통해 해외진출에 있어서 성공과 실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기업소개

1.1 오리엔스
오리엔스는 2001년 2월 우리음식의 세계화를 목표로 설립되었다. 1차 사업으로 비빔밥을 선정하여 양념의 소스화, 계량화, 표준 조리법, 식재보관, 포장법, 서비스 기법 등의 시스템을 개발하여 패스트푸드 한스 비빔밥으로 출발하였다. 2001년 9월 KBS VJ특공대를 비롯하여 메이저 공중파에 30여회 소개가 되었고, 국내 언론 매체 50여회와 미국의 LA타임즈 등 매스컴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았다. 오리엔스는 패스트푸드 비빔밥인 한스비빔밥의 성공적인 운영 노하우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슬로우푸드 비빔밥 화반, 비빔밥, 불고기 전문점 화동반을 새롭게 런칭했다. 이에 브랜드 프랜차이즈를 통하여 발생하는 경제적, 문화적 파급 효과를 고려해 목표를 설정하고 소비자의 만족과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투자가치를 보장해주는 신개념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전통 한국음식인 비빔밥을 국제 규격화하여 세계시장에서 한스비빔밥, 화동반의 성공으로 다국적 브랜드를 보유한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2 한스비빔밥 소개

2001년도에 설립된 한스비빔밥은 비빔밥을 햄버거만큼이나 빠르게 제공함으로서 바쁜 현대인의 기호에 맞게 개발된 한식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이다. 비빔밥의 패스트푸드화를 위해 자체적으로 일회 용기를 개발하여 매장 내 취식은 물론, 테이크아웃을 가능하게 하게 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타겟층은 10대~40대까지 비빔밥을 즐겨먹는 이들로 비교적 폭넓다. 뿐만 아니라 내외국민 한국음식 메뉴에 대한 선호도 1위를 차지한 비빔밥은 이미 수백 년에 걸쳐 검증된 한국의 대표음식으로 조사에 의하면 내․외국인의 한국음식 메뉴에 대한 선호도 1위가 비빔밥이라고 한다. 또한 자체 개발한 쌀밥의 제조방식과 비빔밥 재료의 위생, 살균, 조리, 포장방법 등의 개발로 누구든 깊고 훌륭한 맛을 낼 수 있을 뿐 아니라 세계 최초의 한식 패스트푸드로 3분 이내에 전 메뉴를 즐길 수 있어 손님의 회전율을 극대화하고 별도의 포장 판매를 통해 또 다른 매출을 올릴 수 있다. 한스비빔밥은 2001년 5월 자본금 7억원으로 시작하여서 같은 해 자본금 100 만 불로 미국 지사를 개척하였다. 현재 미국을 비롯한 중국,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등지에 브랜드를 수출하고 그에 따른 로열티를 받고 있다. 또한 ‘한스비빔밥’ 은 체인점 형식으로 운영하여 그들에 대한 투자 수익 등을 쉽게 알 수 있다. (프랜차이즈의 특성상 사업이 본 궤도에 올랐을 경우 점포확
참고문헌
최병현 外 「미국문화와 사회」 대우출판사 2000
김주헌 「국제마케팅(환경과 전략)」 문영사 2000
김중배 外 「글로벌 시대의 국제 마케팅」 형설출판사 1998
원융희 「세계의 음식문화」자작나무 1999
박덕현 (2002) : "한국 문화 산업의 중국 시장 진출 가능성 분석",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인광 (2000) : "한국기업의 대중국투자전략에 관한 연구 : 진입전략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국상공회의소 (1999) : 중국진출기업체 현황.
한충민 (1999) :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과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경영학회.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한국 무역협회 http://www.kita.or.kr
한국푸드뱅크 http://www.foodbank1377.org/
미국 통계청 http://www.census.gov/
미국 통계 연구소 http://www.bea.doc.gov/bea/dn2/gpoc.htm
http://plaza1.snu.ac.kr/~imsh/la/fator4.htm
한스비빔밥 www.hansbibimbap.com
엠파스 뉴스 news.empa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