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레포트

 1  인간관계 레포트-1
 2  인간관계 레포트-2
 3  인간관계 레포트-3
 4  인간관계 레포트-4
 5  인간관계 레포트-5
 6  인간관계 레포트-6
 7  인간관계 레포트-7
 8  인간관계 레포트-8
 9  인간관계 레포트-9
 10  인간관계 레포트-10
 11  인간관계 레포트-11
 12  인간관계 레포트-12
 13  인간관계 레포트-13
 14  인간관계 레포트-14
 15  인간관계 레포트-15
 16  인간관계 레포트-16
 17  인간관계 레포트-17
 18  인간관계 레포트-18
 19  인간관계 레포트-19
 20  인간관계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관계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인간관계에 대한 일반적 이해
1. 인간관계의 시작과 형성 과정
2. 인간관계에서 갈등의 의미
3. 현대사회에서의 인간관계 문제

II. 인간관계 유형
1. 친구와의 관계
2. 이성 관계
3. 가족과의 관계
4. 교사와의 관계

III. 인간관계 개선방안과 개선 프로그램 소개
1.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일반적 접근 - 대인 기술 강화-
2. 인간관계 훈련 프로그램
3. 부모 교육
4. 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간관계 훈련 프로그램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인간은 그가 속한 집단의 다른 구성원들이 인정해 주며 존경하고 좋아하는가에 따라 삶의 보람을 느끼기도 하며 실망하기도 한다. 즉 태어나면서부터 부모와의 관계, 형제와의 관계, 친인척들과의 관계, 동네에서의 또래와 이웃어른, 학교에서는 친구 그리고 교사와의 관계, 나아가 사회에 나가면 직장동료와의 관계, 이성 등 직간접적으로 수많은 관계를 맺고 집단과 개인 간에 개인과 개인 간에 매우 복잡한 상호작용을 하며 살아가게 된다.

인간은 성장 발전하고 자아를 실현하려는 본능을 가졌다. 그래서 인간은 여러 단계를 거쳐 매 단계마다 필요한 성장을 하게 된다. 인간의 육체적인 성장은 어떤 단계에서는 끝이 나고 오히려 쇠퇴하는 경향이 있지만, 인간의 심리는 끝없이 성장할 수 있고 또 성장되어야 삶의 보람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심리적 성장은 대개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대인관계의 경험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하지만 이러한 심리적 성장은 경우에 따라서 부정적 방향과 긍정적 방향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심리적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적절한 대인관계의 경험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인간관계는 저절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인간에 대한 바른 이해와 자신과 타인에 대한 감수성을 예민하게 만들어야 한다. 어렸을 적 누구나 읽었을 소설 ‘어린 왕자’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어린왕자 : “그래, 그렇지만 나는 시간이 별로 없어. 친구들을 찾아야 하거든.”
여우 : “사람들은 이제 무얼 알 시간조차 없어지고 말았어. 사람들은 다 만들어 놓은 물건을 가게에서 산단 말이야. 그렇지만 친구는 파는 데가 없으니까, 사람들은 이제 친구가 없게 되었단다. 친구가 필요하면 나를 길들여.”
어린왕자 : “ 어떻게 해야 하는데?”
여우 : “아주 참을성이 많아야 해(이하생략)” - 생텍쥐페리의 ‘어린 왕자’에서

여우의 마지막 말처럼 진실한 친구를 사귀기 위해서는 참을성이 필요하다. 여우가 이야기한 참을성의 의미가 바로 자신과 타인에 대한 감수성을 예민하게 만드는 과정에 필요한 것이 아닐까? 하지만 우리 대부분은 어떻게 참아야 하는지 잘 모른다. 그래서 항상 고뇌한다.

사실 우리는 이 세상에 태어나면서부터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생활하게 된다. 인간관계란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간의 역동적이고 계속적인 상호작용의 패턴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언급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말처럼 서양에서는 물론 동양에서도 이것을 해석하면서 쓴 人間이라는 한자에서처럼 인간은 사람사이에서 살아가는 존재이며 반대로 인간을 떠나서는 인간다운 역할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해 왔다. 이러한 각 개인이 맺고 살아가며 형성하는 인간관계라는 것은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계속해서 부딪히며 해결해야만 하는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일하게 될 학교라는 집단은 1차적 목적은 인간에 대한 교
참고문헌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김계현 ... 외공저, 서울 : 학지사, 2000, [2006. ]
{인간관계 심리의 이론과 실제}, 정진선, 문미란 [공]지음. 서울 : 시그마프레스, 2005.
{부모교육}, 김상윤 저, 서울 : 청목, 2007.
{부모 자녀관계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박화윤 ... [등]지음. 서울 : 창지사,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