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간호실습 레포트

 1  전인간호실습 레포트-1
 2  전인간호실습 레포트-2
 3  전인간호실습 레포트-3
 4  전인간호실습 레포트-4
 5  전인간호실습 레포트-5
 6  전인간호실습 레포트-6
 7  전인간호실습 레포트-7
 8  전인간호실습 레포트-8
 9  전인간호실습 레포트-9
 10  전인간호실습 레포트-10
 11  전인간호실습 레포트-11
 12  전인간호실습 레포트-12
 13  전인간호실습 레포트-13
 14  전인간호실습 레포트-14
 15  전인간호실습 레포트-15
 16  전인간호실습 레포트-16
 17  전인간호실습 레포트-17
 18  전인간호실습 레포트-18
 19  전인간호실습 레포트-19
 20  전인간호실습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인간호실습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학습이슈1.
----------------------- 흉부배액의 원리, 관리방법(응급 상황 시 대처법)
학습이슈2.
----------------------------------- 통증 관리방법 & 통증관련 약물
학습이슈3.
---------------------------------- 전신 마취 후 간호(호흡기능 관련)
학습이슈4.
------------------------------------ lobectomy 후 (자가) 관리방법
학습이슈5.
------------------------- chest tube 교환과 제거 & drain의 배액 양상
학습이슈6.
----------------------- ‘폐암’의 문헌 고찰(정의, 증상, 예후, 합병증 등)
학습이슈7.
--------------------------------------- 폐암의 수술과 관련된 치료

본문내용

학습이슈1. 흉부배액의 원리, 관리방법(응급 상황 시 대처법 등)


★흉부배액(Chest drainage)★

정상 호흡기전은 음압의 원리를 이용하지만 흉벽이 열리게 되면 음압이 소실되어 폐의 허탈을 초래하게 되고 공기, 체액 또는 다른물질이 흉강에 괴게 되면 심폐 기능에 장애를 초래하여 폐의 허탈을 초래한다.
대부분 흉벽의 외과절개는 약간의 기흉을 초래하기 때문에 수술 후 늑말강을 유지하고 음압을 유지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흉부수술 동안 또는 수술 후 즉시 늑간 내 흉곽튜브를 삽입한 후 고정시키고 봉합하며, 늑막 또는 종격동으로부터 잔류 공기와 배액을 제거하기 위해 배액 기구에 연결한다.


1. 흉부배액의 원리


1. 흉부배액 체계에는 많은 원리가 있지만 물마개(water-seal)의 원리를 흔히 사용한다.
→흉부관은 병에 부착되어 있으며 물은 마개로서 작용을 하여 공기와 체액이 흉부로부터 배액이 되나 공기가 물에 잠긴 튜브의 끝으로 다시 들어갈 수 없게 한다(일측성 밸브의 원리).
2. 흉부배액은 기계적 체계에 따라 3가지 형태로 분류될 수 있다(그림10-7).

병 하나로 된 밀봄배액 체계
1. 환자의 흉부로부터 나온 배액관의 끝은 물에 잠기어 늑막강으로부터 공기와 체액을 배액 시키고 공기가 흉부내로 다시 유입되지 못하게 한다. 기능적으로 배액은 중력, 호흡기전, 또는 조절된 진공흡인기에 의해 이루어진다.
2. 용기의 물 밑 2.5cm 정도 관이 잠기게 한다. 폐로부터 배출된 공기를 대기로 빠져나오 게 하기 위한 공기구멍이 있다. 환자가 호흡을 할 때마다 수면에 파동이 생기며 흡기시 수면은 상승되며 호기시 하강한다.
3. 배액관의 끝에는 물거품(bubbling)이 보이거나 그렇지 않을 수 있다. 물거품은 폐나 다른 조직으로부터 공기가 새거나 배액체계가 새는 것일 수 있다.

병 2개로 된 밀봉배액 체계
1. 병 2개로 된 밀봉배액 체계는 밀봉병과 배액병으로 구성된다.
2. 배액의 원리는 병 하나로 된 밀봉배액 체계와 비슷하며, 병 2개의 배액체계는 배액량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3. 효과적인 배액은 중력 또는 배액 체계의 공기구명에 연결된 흡인량에 달려 있다.
4. 흡인의 양은 벽에 부착된 조절기로 조절할 수 있다.
참고문헌
ㆍ성인간호학 상(2005) 전시자 외. 현문사.
ㆍ질환ㆍ증상별 치료와 간호지침(2004), 서문자 외, 한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