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토분쟁] 일-러(일본, 러시아)간 영토문제

 1  [영토분쟁] 일-러(일본, 러시아)간 영토문제-1
 2  [영토분쟁] 일-러(일본, 러시아)간 영토문제-2
 3  [영토분쟁] 일-러(일본, 러시아)간 영토문제-3
 4  [영토분쟁] 일-러(일본, 러시아)간 영토문제-4
 5  [영토분쟁] 일-러(일본, 러시아)간 영토문제-5
 6  [영토분쟁] 일-러(일본, 러시아)간 영토문제-6
 7  [영토분쟁] 일-러(일본, 러시아)간 영토문제-7
 8  [영토분쟁] 일-러(일본, 러시아)간 영토문제-8
 9  [영토분쟁] 일-러(일본, 러시아)간 영토문제-9
 10  [영토분쟁] 일-러(일본, 러시아)간 영토문제-10
 11  [영토분쟁] 일-러(일본, 러시아)간 영토문제-11
 12  [영토분쟁] 일-러(일본, 러시아)간 영토문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토분쟁] 일-러(일본, 러시아)간 영토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북방4도의 중요성
3. 영유권 분쟁의 배경 및 경위
4. 영유권 주장 분석
5. 일-러 영토문제 최근현안 및 전망
참고문현
본문내용
1. 서론

일본은 동북아시아 주변국과의 관계에 있어 외교적으로 상당한 마찰을 빚고 있다. 일본의 야스쿠니(靖国)신사 참배문제에는 중국과 한국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으며, 역사교과서 왜곡에 대해서는 한국․중국․러시아의 반발 등 주변국들과 우호․협력의 관계로 지내기에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 산재(散在)해 있다. 특히 영토분쟁에 있어서는 일본과 인접한 모든 국가, 즉 한국․중국․러시아와 영유권을 둘러싼 문제가 얽혀 있다.
세계화라는 하나의 흐름 속에 전 세계는 블록화와 지역경제협력에 힘쓰고 있는 현(現)시점에서, 유럽연합(EU)에 필적할만한 경제규모를 자랑하는 동북아시아에서의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이렇게 협력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정치․역사적 문제들로 인해 동북아 국가들은 갈등과 반목을 반복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역사적 문제나 영토문제에 대한 해결은 그 자체로의 중요성도 있지만, 이러한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도 꼭 해결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일본과 러시아 간의 영토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우리가 한국인이라는 점에서 일본과 러시아의 입장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일본과 러시아 사이에 문제가 되고 있는 분쟁 지역의 중요성, 분쟁의 배경과 경위, 양국의 영유권 주장에 대한 분석과 비판, 일괄반환론과 영토분쟁 해결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2. 북방4도의 중요성

(1) 지리적 위치


일․러 양국 간에 영유권을 둘러싸고 분쟁중인 이른바 북방4도는 홋카이도(北海道) 북쪽, 러시아 쿠릴열도 남쪽에 위치한 약 5,000㎢ 면적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시코탄(色丹島), 쿠나시리(国後島), 에토로후(擇捉島), 하보마이(歯舞群島)의 네 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중요성
① 경제적 가치
이 지역은 각종 어족 자원이 풍부하게 집단적으로 서식하는 세계 3대 황금어장 중 하나를 형성하고 있다. 전후(戰後) 북방4도를 강점하여 현재까지 관리해 오고 있는 러시아는 어획고의 약 50%를 이 부근의 어장에서 기록하고 있다. 러시아는 이 매년 이곳에 투자액을 증대시켜 오고 있으며, 특히 시코탄(色丹島)은 러시아의 극동 포경기지 고래잡이 지역
이고, 에토로후(択捉島)에는 세계 최대의 연어 부화장이 있으며, 기타의 도서에는 어업과 관련된 각종 부속시설과 공장들이 산재해 있다. 그러므로 북방 4도는 황금어장의 주변에 위치한 어업 전진기지로서의 그 경제․지리적 가치가 중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북방 4도에는 풍부한 온천과 미개발 상태인 삼림자원 및 광물자원이 있고, 모피를 제공하는 동물들의 서식처가 되며 또한 장차 기대되는 농․축산물을 생산하는 데 적합한 공간을 갖고 있어 자급자족이 가능한 지역이 많이 소재하고 있다.
그리고 막대한 해저 광물 및 석유 자원이 매장된 곳이기도 하다. 현재 세계적으로 에너지 확보에 대한 움직임이 활발한 상황에서 이 지역에 매장된 에너지자원 또한 간과할 수 없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현
유철종,『동아시아 국제관계와 영토분쟁』,삼우사,2006.
임재청,『간도에서 대마도까지:한․중․러․일 영토문제 현황』, 동아일보사, 2005.
최장근,『일본의 영토분쟁:일본제국주의 흔적과 일본내셔널리즘』,백산자료원,2005.
최태강,『러시아와 동북아:1990년대 초 이후 러시아의 대 중․일․한․북 외교』,오름,2004.

※참고사이트
http://www.tsukurukai.com/
http://www.hoppou.go.j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