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슬라이드와 환등기

 1  [교육방법] 슬라이드와 환등기-1
 2  [교육방법] 슬라이드와 환등기-2
 3  [교육방법] 슬라이드와 환등기-3
 4  [교육방법] 슬라이드와 환등기-4
 5  [교육방법] 슬라이드와 환등기-5
 6  [교육방법] 슬라이드와 환등기-6
 7  [교육방법] 슬라이드와 환등기-7
 8  [교육방법] 슬라이드와 환등기-8
 9  [교육방법] 슬라이드와 환등기-9
 10  [교육방법] 슬라이드와 환등기-10
 11  [교육방법] 슬라이드와 환등기-11
 12  [교육방법] 슬라이드와 환등기-12
 13  [교육방법] 슬라이드와 환등기-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방법] 슬라이드와 환등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슬라이드

1. 개념(요소 포함)
2. 종류
3. 교육적 특성 및 장점
4. 제한점
5. 유의사항
6. 조작법(끼우는 방법, 설치방법)
7. 제작방법
8. 요약한 표
9. 사례(그림)


☆ 환등기

1. 개념(구조)
2. 교육적 특성
3. 활용 및 유의점
4. 설치 및 조작법
5. 장점&단점


☆ 참고자료

본문내용
☆ 슬라이드




1. 개념

슬라이드는 사진이나 그림 또는 도표 등을 필름으로 찍어 광학기계장치인 슬라이드 프로젝터(projector)에 넣어 확대, 영사하여 볼 수 있는 교수매체로서 산업 현장이나 학습현장에서 자주 사용되어 오고 있다. 일반적으로 슬라이드라고 하면 단매 슬라이드를 말하는데 이는 필름을 카메라에 넣어 사진을 찍은 후 현상하여 한 장면씩 따로 따로 잘라서 이를 두꺼운 마분지나 플라스틱의 프레임으로 마운트하여 사용하는데, 단매 슬라이드 외에 커트 슬라이드(cut slide) 또는 프레임 슬라이드(frame slide)라고도 부르고 있다.


2. 종류

슬라이드는 일반적으로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마운트의 바깥길이가 5cm×5cm이며 사용되는 필름의 폭은 35mm이며 보통의 경우 이를 35mm 슬라이드 또는 표준형 슬라이드라고 한다. 이외에도 화면의 크기에 따라 126슬라이드, 2/1 프레임 슬라이드, 127 슈퍼 슬라이드가 있으며, 특수한 목적을 위해 쓰여지는 랜턴 슬라이드가 있는데, 이는 화질이 좋으므로 지도, 차트, 목록, 미술작품 등을 확대하여 감상하려고 할 때 활용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활용은 어떤 크기의 화면이든 내용만 적당하다면 별로 문제가 없다.
3. 교육적 특성 및 장점

① 슬라이드는 낱장으로 되어 있으므로 학습활동의 필요에 따라 순서를 바꾸어 재배열할 수 도 있고 다른 장면을 첨가시킬 수도, 뺄 수도 있어서 수업을 보다 흥미롭게 진행시킬 수 있다.
② 자동노출과 초점거리를 조정할 수 있는 우수한 성능을 가진 카메라 및 장비들이 많이 생 산되어 나오므로, 비전문가들도 슬라이드를 쉽게 제작할 수 있다.
③ 현미경이나 망원렌즈를 이용한 촬영으로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장면을 교실에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다.
④ 이미 지나간 화면을 다시 볼 수 있으므로 완전한 이해를 위해 도움이 된다.
⑤ 일반적으로 각 슬라이드 낱장화면에 자막이 없기 때문에 교사가 직접 해설하면서 제시할 때에는 그 해설내용을 주의 깊게 계획해야 한다. 특히 유아들을 위해서는 줄거리의 연속 성이 분명해야 한다.
⑥ 가능한 한 슬라이드의 내용 중 무엇이 중요한가 하는 안내서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⑦ 다른 교수매체에 비해 내용별로 분류하여 보관하기가 쉽다.
⑧ 슬라이드의 화면 자체는 정적이지만 두 대 이상의 프로젝터, 프로젝터 조작 프로그래머, 화면전환을 조절하는 디졸브 유니트 등을 사용하여 복합영상을 만들어 약간의 동적인 화 면을 제시함으로써 사물이나 현상의 비교 또는 사건의 전개과정을 파노라마식으로 제시 하는 데 효과적이다.
⑨ 어두운 실내에서 영사되므로 유아들의 주의집중이 쉽게 이루어진다.
⑩ 교사는 유아의 사고와 이해의 정도에 따라 영사속도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⑪ 치밀하게 계획되어 제작된 슬라이드는 견학이나 답사를 대신할 수도 있다. 즉, 학습내용 의 요점을 간추려 제작된 슬라이드는 엉성하게 계획되어 자칫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견 학이나 답사보다는 오히려 낫다. 견학이나 답사 전 슬라이드를 보여주는 것은 이들 활동 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⑫ 유치원에서 대학과정에 이르기까지 그 활용범위가 미우 넓다.
⑬ 교사가 학습내용에 적합한 슬라이드를 자작하여 사용할 수도 있으므로 유아의 이해를 돕 는 데 커다란 역할을 한다.
⑭ 슬라이드 프로젝터에는 원격조정을 할 수 있는 장치가 있어서 유아의 시야를 가리지 않 고 멀리 떨어져서도 조작이 가능하다.


4. 제한점

참고문헌
1. 백영균 외,「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2003
2. 권정숙, 「유아 문학 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삼광출판사, 1994
3. 박남숙, 「유아를 위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1997
4. 박숙희,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2005
5. 주영주, 곽문순, 「유아교육과 교수매체」, 서울 : 남두도서, 2003
6. 권옥자 외, 「유아를 위한 교수공학과 매체」, 서울 : 형설출판사, 2001
7. 변영계, 김영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1996
8. 권성호, 「교수매체 이론과 방법」, 서울 :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2005
9. 허운나, 유영만, 「교육공학개론」, 서울 : 한양대학교 출판원, 1995
10. 최대석, 「교회교육에서의 매체활용」,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2
11. Sharon E. Smaldino 외, 설양환 외 역,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서울 : 아카데미프레 스,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