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동양의학의 다양한 기능적분류

 1  [한의학] 동양의학의 다양한 기능적분류-1
 2  [한의학] 동양의학의 다양한 기능적분류-2
 3  [한의학] 동양의학의 다양한 기능적분류-3
 4  [한의학] 동양의학의 다양한 기능적분류-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의학] 동양의학의 다양한 기능적분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양자의학(Quantum medicine)
II. 아유르베다 의학 (Ayurvedic medicine) (ayu : life, veda : knowledge or science)
III. 同種療法(Homeopathic medicine)
IV. 自然療法(Naturopathic therapy)
V. 심신중재 (心身仲裁, Mind-body interventions)
(가) 명상요법 (冥想療法, Transcedental meditation)
(나) 요가 (Yoga)
(다) 최면요법 (催眠療法, Hypnotherapy)
(라) 신경-언어 프로그램요법 (NLP, Neuro-linguistic programming)
(마) 心靈治療法(Psychic therapy)
(바) 自發療法( Autogenic therapy)
(사) 꿈치료법 (Dream therapy)
본문내용
I. 양자의학(Quantum medicine)
유사 동양 의학에서 볼수 있는 그러나 많이 활용되지는 아니아흔 양자의학이 있는데 이는 분자 생물학 차원을 넘어서 원자 차원으로 접근 한다. 원자에서 방사되는 양자에너지(quantum energy)를 전자(electrons)군과 주위의 소립자 군에서 나오는 에너지를 구별하여 분석함으로 우리 몸을 정상적인 상태와 비정상적인 상태로 가려내고, 병적인 에너지의 원천을 미세 전자파(subtle electro-magnetic waves)로 자극함으로써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려 놓는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한다. 미국에서는 자기공명 분석기로 불리고 일본에서는 양자공명 분석기로 불리는 기기를 이용 한다. 우리나라에도 최근에 도입되어 있다. 몸안에 자기장을 활용하여 진행하는 유사 치료법으로 자기장의 방향과 역할을 바꾸어 놓고 몸의 건강을 살피는 의학이다.

II. 아유르베다 의학 (Ayurvedic medicine) (ayu : life, veda : knowledge or science)
'모든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질병을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기본철학 아래, 모든 인간은 '종교적 본능', '경제적 본능', '생식적 본능', '자유를 향한 본능'의 4가지 생물학적 또는 영적인 본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본능들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균형 있는 건강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인도의 전통의학이다. 아유르베다 의사들은 일단 환자의 체질(metabolic body type)을 파악하고, 그 후 개인의 환경과 상태에 알맞은 균형을 이루도록 개별화된 치료계획을 세우며, 이에 따른 질병의 관리를 위해서 4가지 방법을 사용하며 그들은 다음과 같다.

(1) 쇼단(Shodan) : 청소와 독소의 제거(Cleansing and Detoxification)
(2) 샤만(Shaman) : 완화(Palliation)
(3) 라사이아나(Rasayana) : 원기의 회복(Rejuvenation)
(4) 사트바자야(Satvajaya) : 정신 위생과 영혼의 회복(Mental hygiene and Spiritual healing)

III. 同種療法(Homeopathic medicine)
사람에게 어떤 물질(약물)을 투여해서 어떤 병에서 생기는 증상과 비슷한 증상이 발생한다면, 그와 같은 종류의 물질을 사용하여 그 병도 치료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질병의 존재는 그것을 제거하려는 신체의 방어기제를 자극하며, 이러한 방어과정이 질병의 증상을 일으킨다는 것이고, 따라서 증상은 질병을 제거하려는 신체의 자구노력을 반영하는 것이라는 주장이다. 결국 증상은 질병의 일부가 아니라 치유과정의 일부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투여량을 낮추어 투여해 치료효과를 기대 한다.

IV. 自然療法(Naturopathic therapy)
우리 몸에는 스스로를 낫게 하는 '항상성 에너지(Homeostatic Force)'가 존재하며, 자연의 힘을 빌어 이 자연 치유력을 활성화시킨다는 이론에 바탕을 둔 치료법이다. 식이요법, 영양요법, 동종요법, 약초, 침, 운동치료, 수치료, 수기요법, 전기치료, 광선치료, 그 외 여러 형태의 물리치료 등을 수용하여 치료에 적용 한다.

V. 심신중재 (心身仲裁, Mind-body interventions)
이론적 기초가 비교적 잘 알려진 것들로, 그 중 환자교육, 인지-행동 요법 등은 정통의학에 편입되고 나머지 일부를 보완대체의학으로 분류하는 상황이다.

(가) 명상요법 (冥想療法, Transcedental meditation)
명상이 신경조직을 평온하게 하고 심장박동과 호흡률을 낮추며, 혈압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긴장과 관련된 질병들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를 보인다는 이론에 근거한 방법이다. 병적인 공포증, 신경성 긴장, 고혈압, 정신적인 불안 증상, 여러 형태의 두통이나 만성적인 통증, 불면증이 개선된다고 주장하며, 약물중독과 알콜중독을 치료하는 데도 사용 한다.

(나) 요가 (Yoga)
인체에서 에너지 불균형은 심각한 병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요가를 통해 불균형을 바로 잡고 조화를 유지함으로써 질병을 예방하려는 방법이다. 특히 자세와 호흡 그리고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 감소와 혈압 강하 효과, 심장박동을 고르게 하는 효과, 노화를 막는 효과 등을 기대 한다.

하고 싶은 말
동양의학 중 수기 요법과 관련된 내용을 모아서 정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