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

 1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1
 2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2
 3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3
 4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4
 5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5
 6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6
 7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7
 8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8
 9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9
 10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10
 11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11
 12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12
 13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13
 14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14
 15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15
 16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16
 17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17
 18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18
 19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19
 20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구조론] 기술과 조직구조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직기술의 정의 및 관련 이론
1.1. 조직기술의 정의
1.2. Woodward의 연구
1.3. Perrow의 연구
1.4. Thomson의 연구

2. 조직구조와 IT기술
2.1. 정보기술과 조직구조 변화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3. ERP의 도입과 그에 따른 문제점
3.1. 국내 ERP 도입 현황
3.2. 국내 ERP도입의 문제점
3.3. 국내 ERP 도입의 실패 원인
3.4. ERP 도입의 성공 요건

4. Ideal Mode 제안
4.1. Mintzberg모형
4.2. 바람직한 ERP도입을 위한 방안

5. 사례 1 : 한국철도공사의 ERP도입
5.1. ERP 도입 배경
5.2. ERP도입과정
5.3. ERP의 적용에 따른 조직개편
5.4. 한국철도공사의 ERP도입에 따른 조직구조 개편의 문제점
5.5. 개선방안

6. 사례 2: Posco의 ERP도입
6.1. ERP 도입 배경
6.2. ERP 도입 과정
6.3. Posco의 ERP도입에 따른 조직구조 개편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조직기술의 정의 및 관련 이론
1.1. 조직기술의 정의
기술이란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 내의 K.S.A를 결합하여 내·외의 input을 output으로 전환시키는 능력 및 process를 의미한다. 기술(technology)과 구조변수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에 있어서는 Woodward(1965), Perrow(1967), Thompson(1967)의 연구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Woodward(1965)는 기술을 작업과정에 착안하여 단위소량생산체계ㆍ대량생산체계ㆍ연속생산체계로 분류했고, Perrow(1967)은 과업다양성과 과업분석가능성 차원을 조합하여 일상적기술ㆍ공학적기술ㆍ장인기술ㆍ비일상기술로 나눈다. 또한 Thompson(1967)은 과업상호의존성에 따라 연속기술ㆍ중개기술ㆍ집약기술로 범주화한 바 있다.

1.2. Woodward의 연구
Woodward(1965)의 연구는 생산기술이 조직설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최초의 연구이자 가장 중요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조직이 어떠한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가에 따라 이에 적합한 조직구조 형태가 달라지며, 기술과 조직구조의 적합성 여부에 따라 조직의 성과가 달라진다고 주장하였다. Woodward는 기술의 복잡성에 대해서 연구하였는데, 여기서 얻은 결과는 전반적인 조직구조 형태에 있어서는 두 가지로 나누어 연구를 하였다. 먼저, 대량 생산기술에 의존하는 조직은 주로 기계적 구조형태를 나타내며, 단위소량 생산 기술이나 연속공정 생산기술에 의존하는 조직은 유기적 구조형태를 나타난다고 하였는데, 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기술과 조직구조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조직의 사용기술에 따라이에 적합한 조직구조형태는 달라지게 된다. 둘째, 조직기술과 조직구조 간의 적합성이 조직의 효과성을 결정한다. 즉, 조직에서 기계적 조직구조와 유기적 구조를 구분하는 것은 Burns와 Stalker(1961)에 의해 제시된 것으로서, 복잡성, 공식화, 전문화의 수준이 높고 의사전달이 제한적이고 하향식이며, 유기적 구조는 복잡성, 공식화, 전문화의 수준이 낮고 의사전달이 개방적이고 비교적 자유로운 구조이다. 이창,최창현 ,1998 :473-474
사용하는 기술에 의해 조직구조가 결정되며, 기술과 조직구조의 적합성에 의해 조직의 성과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1.3. Perrow의 연구
Woodward(1965)가 조직 수준의 기술이 조직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반면 Perrow(1967)은 조직 수준보다는 부서 수준의 기술과 이에 따른 조직구조의 형태를 중심으로 연구했다. 그는 기술을 장치나 기계의 도움에(관련에) 관계없이, 대상(목표)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하여 대상(목표물)에 부여하는 행위(행동)으로 정의하고 기술을 일에 있어 예외의 정도(task variability)와 예외적인 일에 대응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을 찾기 위한 탐색절차의 유형(problem analyzability)이라는 두 가지 차원을 축으로 하여 일상적 기술, 공학적 기술, 장인기술, 비일상적기술 등 네 가지로 구분하였다. 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상적인 기술을 사용하는 부서는 업무의 내용이 분명하며, 발생하는 문제의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집권화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게 되고, 관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공식화 또한 높다. 둘째, 공학적 기술을 사용하는 부서는 과업의 높은 다양성으로 인하여 복잡성이 매우높다. 의사결정은 대부분 집권화되어 있고, 공식화의 정도가 낮고 조직의 유연성을 유지할 수 있다. 셋째, 장인기술을 사용하는 부서는 과업은 다양하지 않지만 발생되는 문제가 일상적이지 않기 때문에 문제의 해결이 몹시 어렵다. 이러한 이유로 의사결정이 분권화가 이루어진다. 넷째, 비일상적 기술을 사용하는 부서는 과업의 다양성이 높고, 유연한 조직구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분권화 되어 있으며, 공식화의 정도에 있어서는 최소화된다.

박원우, 조직구조혁신론(조직구조론 강의자료집), 서울, 2004


1.4. Tompson의 연구
Tompson(1967)은 기술의 일반적인 유형을 단위 작업간의 상호의존성의 형태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여기서 상호의존성이란 조직구성원 개인이나 부서에서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다른 부서와 얼마나 의존적인 관계를 유지하는가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그는 생산조직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을 대상으로 한 포괄적 분류방식으로 기술이 불확실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전략에 대한 선택을 결정하며, 이에 따라 구조형성이 불확실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Tompson은 사용하는 기술에 관계되는 기술의 상호의존성에 따라 기술을 분류하였는데, 기술을 연속형 기술(연속적 상호의존성), 중개형 기술(집합적 상호의존성), 집약형 기술(교호적 상호의존성)로 나누었다. Tompson에 의하면 상호의존성에 따라 그 조직구조도 달라진다는 것이데 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서간의 상호의존성이 작을수록 규칙이나 표준화 등에 의해 부서간 조정이 이루어지며, 상호의존성이 클수록 직접 대면을 통한의사전달과 상호조정에 의해 부서간 조정이 이루어지게 된다. 둘째, 연속형기술을 사용하는 조직은 부서간의 조정이 정기적 회의나 수직적 의사전달 혹은 계획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셋째, 집합적 상호의존성이 있는 조직은 규칙이나 절차에 의한 표준화와 통제를 통해서 업무를 수행한다. 넷째, 교호적 상호의존성이 존재하는 조직은 지속적인 협조와 상호 조정의 노력, 회의, 수평적 의사전달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박원우, 조직구조혁신론(조직구조론 강의자료집), 서울, 2002.

Daft, R. L., Organizational Theory and Design(7th Ed.), Cincinnati, OH, South-Western, 2001.

Robbins, S. P., Organization Theory(3r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90.

김인수, 거시조직이론(개정판), 무역경영사, 서울, 1999.

로버트 H. 워터만 2세, 토마스 J. 피터스 [공저], 성공 기업체의 경영 전략(정성호 옮김.), 서울, 상지, 1983.

포스코PI프로젝트팀, 디지털포스코, 21세기북스, 서울, 2001.

변지석, 정보기술과 미래경영, 한국언론자료간행회, 서울, 1996.

강석호, 경영정보론, 박영사, 서울, 1998

건설교통부 철도정책국 철도정책과 2005년 1월 1일 한국철도공사 출범, 건설교통부 2004

안상영, 한국기업의 ERP 도입과 운영의 변천사, 서울대학교출판사, 2006

한국철도공사 기획조정본부, 「한국철도공사 조직개편(안)」

< 참고 website >
http://www.centerworld.com/fr_acad.ht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14&aid=000016867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