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

 1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1
 2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2
 3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3
 4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4
 5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5
 6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6
 7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7
 8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8
 9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9
 10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10
 11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11
 12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12
 13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13
 14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14
 15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15
 16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16
 17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17
 18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18
 19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19
 20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제생산관리의 의의
2. 해외공장의 입지선정
3. 국제기업의 분업생산
4. 글로벌 소싱의 의의
5. 국제기업의 로지스틱스
6. 사례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의 세계를 가장 잘 나타내는 두 개의 단어는 틀림없이 정보화와 세계화(글로벌화)일 것이다. 지식사회의 도래와 더불어 21세기는 20세기 후반부터 가속화된 정보기술의 발달로 시장의 범위가 세계화하는 글로벌 경쟁의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컴퓨터와 팩스, 화상회의까지도 가능케 하는 장거리통신망의 발달 등으로 기업의 경영활동 범위는 세계 곳곳으로 확대되고 있고 지금은 세계 어디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든지 간에 거의 온 라인 리얼 타임으로 세계 곳곳에 전달되고 있다. 또한 모든 경제거래 분야에 있어서 국경 없는 경쟁을 지향하는 WTO의 출현은 시장의 글로벌화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글로벌화는 국경 없는 경쟁, 무한경쟁을 의미하기 때문에 국내 일등, 내지는 지역 일등은 의미를 상실한다. 글로벌 시대에 살아남는 기업은 세계시장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기업들 만이다. 각국 경제의 세계화가 확대됨에 따라 경쟁이 세계적으로 격화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는 국가대로 기업은 기업대로 치열한 세계경쟁에 전면적으로 휘말려 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은 자신의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무한경쟁의 시대에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살아남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즉, 글로벌화로 인해 세계의 경계가 사라지면서 각 기업은 자국을 넘어 세계 시장에 나아가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세계 시장에 나아가기 위해서는 자국의 경제 상황이나 문화적 배경 등에만 초점을 두어서는 안 된다.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에 대한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합리적인 생산관리가 밑바탕이 되어 있어야한다. 이러한 생산관리는 자국에서 생산하여 수출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세계시장에 적합한 생산을 함으로써 이윤을 극대화하고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장해 가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즉, 국제생산관리는 국제기업이 생산비나 수송비, 규모의 경제, 진입비용, 정치, 경제, 문화 등의 해외환경의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동시에 생산된 제품을 목표시장에 가장 효율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방법들을 마련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기본이 되는 국제생상관리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해보고 현재 기업들의 사례를 알아봄으로써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국제생산관리의 의의

본래 생산관리란 어떤 제품이 가격, 품질, 수량, 기일 등에 맞추어 생산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합리적으로 생산 활동을 계획, 조직, 통제하는 것을 뜻한다. 근래에는 글로벌화 의 추세에 맞춰서 우리 기업들이 유리한 생산입지를 찾아 해외직접투자가 급증하면서 좀 더 광범위한 개념의 생산관리, 국제기업의 생산관리를 필요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국제기업의 생산관리 역시 국제마케팅, 국제재무, 국제인사, 국제 소싱과 로지스틱스 등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전개되어야 한다.
또한 국제기업도 국내기업과 마찬가지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해 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자본, 노동, 원자재, 에너지 등과 같은 생산요소를 투입하여 생산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해 나가야만 한다. 이것은 단순히 제품생산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생산에 필요한 원료의 확보에서부터 생산된 제품을 해외시장에 공급할 때까지의 모든 과정과 관련된 활동을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그러나 국제경영의 관리적 측면에서 보면 해외에서의 생산관리는 국내에서보다 더욱 복잡하고 어렵다. 이는 국제환경이 국내환경과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과 제도가 근본적으로 상이할 뿐만 아니라, 국제환경에는 현지국의 정부가 개입하는 등의 특성이 있기 때
참고문헌
⌜신세계닷컴⌟(http://about.shinsegae.com). 2006.
⌜세계일보⌟ 2008-05-14 , 16면.
⌜내일신문⌟ 2008-03-06 , 08면.
⌜서울신문⌟ 2008-05-12 , 31면.
⌜한국일보⌟ 2008-05-15.
⌜서울신문⌟ 2008-05-17 , 14면.
⌜한겨레⌟ 2008-05-02 , 19면.
논문 ⌜세계화 배경과 경쟁⌟ , 신현종.
⌜국제경영 2편⌟ , 어윤대 외 , 학현사,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