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

 1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1
 2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2
 3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3
 4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4
 5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5
 6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6
 7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7
 8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8
 9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9
 10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10
 11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11
 12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12
 13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13
 14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14
 15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15
 16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16
 17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17
 18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18
 19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19
 20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PartⅠ.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 review

1. 비고스키 (Vigosky)
2. 브루너 (Bruner)


PartⅡ. 초등수학의 실제

Ⅰ. 단원소개
1. 단원명
2. 단원개관
3. 단원목표
4. 단원 지도계획

Ⅱ. 단원 재구성 방향
1. 단원선정이유
2. 단원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해결책

Ⅲ. 단원 재구성
1. 단원명
2. 단원개관
3. 단원목표
4. 학습의 흐름
5. 연간 지도계획
6. 단원 지도계획
7.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 평가계획


PartⅢ. 후기
본문내용
PartⅠ.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 review

1. 비고스키 (Vigosky)

비고스키 이론의 핵심 중 하나는 인간은 사회적, 문화적 세계의 산물이라는 것이며 어린이들을 이해하려면 그들이 성장해 가는 사회, 문화, 그리고 관습적 맥락들을 함께 이해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이렇듯이 비고스키는 발달에 미치는 사회, 문화적 상황을 강조하는데 그 때문에 그를 상황이론가로 분류한다. 발달에 관한 비고스키의 주요 이론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1) 사회적 상호 작용 이론
비고스키의 이론은 사회, 문화적 접근법으로 일컬어지는데 그 이유는 그의 이론이 사회, 문화적 요인들이 아동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이해하려 했기 때문이다. 비고스키에 따르면 사고란 개인의 두뇌나 정신에 의해 제한 받는 것이 아니라고 보는 점에서 독특하다. 그의 사회 문화 이론에 의하면 인지는 하나의 심오한 사회적 현상이다. 사회적 경험은 개인들로 하여금 자신이 접하고 있는 세계에 대해 사고하고 해석하는 방식을 형성한다. 이 때 언어는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과 정신적 접촉의 일차적 수단이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형성되는 정신에 결정적 역할을 하고 사회적 경험을 심리적으로 표현하는 주요한 방법이며 사고를 위한 필수적인 도구이다. 비고스키는 언어는 사회 문화적 세계와 개인의 정신 기능을 연결해 주는 중요한 매개체가 되기 때문에 언어의 습득은 아동의 인지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사건으로 보았다. 인간이 자신들의 행동을 중재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본적인 문화적 도구로서의 언어는 정신을 재구조화하고 보다 높은 수준의 자기 조절이 이루어진 사고 과정을 형성 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도구가 된다고 하였다.
아동의 문화적 발달 면에서의 기능은 두 가지 수준에서 두 번에 걸쳐 나타난다. 먼저는 사회적, 또는 개인 간 수준에서, 그 후에는 개인적 수준에서 나타난다. 모든 고등 정신 기능은 사회적 기원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궁극적으로 내면화된 것이다. 비고스키는 어린이들이 의미 있는 문화적 활동들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협동하면서 내면적인 정신 과정들을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하는 발달에 있어서 능동적인 존재라고 보았다.

2) 근접 발달 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근접 발달 영역은 비고스키의 언어발달이론과 함께 교육 연구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이론이다. 비고스키의 정의에 따르면 근접 발달 영역은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실제적 발달 수준(actual development)과 어른의 도움이나 더 능력 있는 동료와의 협동 하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잠재적 발달수준(level of potential development)간의 거리"이다. 비고스키는 표준화된 지능과 성취도 검사 과정들, 그런 검사들의 사용으로부터 나온 발달관과 교육관에 대해 반대 주장을 폈다. 그는 아동들이 스스로 할 수 있거나 또는 이미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도움을 얻어 할 수 있는 것과 학습에 대한 잠재적 능력들을 가질 수 있는가를 측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우리가 발달 과정과 학습 능력의 실제적 과정을 발견하기 원한다면 우리의 관심을 발달수준을 결정하는 데에만 두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최소한 두 개의 발달 수준을 결정해야 한다. 첫 번째 수준은 실제적 발달수준이다. 그것은 이미 완성된 발달 사이클의 결과이다. 두 번째 수준은 잠재적 발달수준이다.
근접 발달 영역은 학습과 인지 발달이 일어나는 역동적인 민감성 지역이다. 이 근접 발달 영역 내에 비계 설정(아동이나 초보자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하는 과정, 과제를 해결 하는 과정, 또는 도움 없이 목적을 성취하는 과정)을 해야 한다. 아동이 독자적으로 할 수 없는 그러나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할 수 있는 과제들은 이미 성숙된 기능들보다는 현재 발달 과정에 있는 정신적 기능들을 자극한다. 이렇듯 비고스키는 아동들의 계속 성장 중에 있는 인지적 가정들에 초점을 두는 것을 선택했다. 일반적으로 아동의 실제적 발달수준은 이미 성숙된 발달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근접 발달 영역은 아직 성숙되지 않았지만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