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 교육 수업지도안] 이해중심 게임 수업 모형 -6학년 Ⅲ. 게임 활동(야구형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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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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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이해중심 게임수업 모형
1) 지지 이론
2) Bunker와 Thorpe의 이해중심 모형 및 적용
(1) 이해중심 게임수업 모형
(2) 체육수업에의 적용

2. 이해중심 게임 수업의 현장 적용
1) 게임의 선택 및 구성
2) 게임 수행 (게임 하기)
3) 게임 창조(게임 만들기)


Ⅱ. 단원 선정
1. 선정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 목표

Ⅲ. 교과서 지도 계획
1. 단원 지도 계획
2. 단원 전개 계획

Ⅵ. 모의수업 지도안
1. 세안
2. 활동지
3. 평가지
4. 교구

Ⅴ. 참고자료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1. 이해중심 게임수업 모형

이해중심 게임수업 모형은 전통적인 ‘기능중심 게임수업 모형’이 가지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체육교육 연구자들에 의해 새로운 대안적 게임수업 모형의 개발을 위한 많은 노력이 이루어져 왔으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제시된 아이디어 중의 하나가 ‘이해중심게임 수업 모형’(Bunker & Thorpe, 1982; Almond, 1986)이다. 이 모형은 영국의 체육교육학자인 Bunker와 Thorpe에 의해 제안되어졌으며, 부분적인 기능의 학습보다는 게임을 실행하는 것을 강조하고(전체→부분) 전체적인 게임의 맥락 속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술적 지식’과 게임에 대한 ‘안목’과 같은 인지적 요소에 관심을 두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이미 어느 정도의 기능수준만 가지고 있으면 행할 수 있는 종류의 게임을 제공하는 것이며, 게임능력은 그 게임의 성격이 무엇이냐를 이해함으로써 향상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1) 지지 이론
이해중심 모형은 게임수업에 있어서 하향식 접근을 취한다. 하향식 접근(top-down approach)에 의하면,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전체적으로 개관하여 전체적인 형태를 인식할 수 있는 계획된 경험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Vickers, 1990). 인지심리학 분야에서도 개개의 특징을 깊이 있게 분석하지 않더라도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는 하향식 접근을 지지하는 주장이 있다(Gardner, 1985). 하향식 접근은 학습자들이 전체적인 게임이나 활동에 포함되어 있는 복잡한 개념이나 원리를 초기에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Vickers, 1990).
Ausubel(1968)은 학생들이 부분적인 것을 선행 조직자(Advanced organizer)의 개념을 제안하여 하향식 접근을 지지하였다. Vickers(1990)는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이 기능 습득이 적절하게 학습된 상황에서 가능한 한 빨리 게임 상황에 안내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Vickers는 농구에서 2대 2 게임이 드리블, 슛, 패스, 게임과 유사한 상황에서 수비와 공격의 연습을 제공하는 선행조직자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그녀는 하향식 전략학습의 과정에서 학생들은 기능이나 개념이 어떠한 게임의 맥락에서 이용된 것인지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주장은 게임상황을 먼저 경험함으로써 학생들이 어떠한 전략과 기능이 요구되는지를 비로소 알게된다는 Bunker와 Thrope(1982)의 주장과도 일치한다. Vickers(1990)는 게임수업에서 하향식 접근의 중요한 요소는 게임상황과 유사한 소규모 그룹학습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하향식 접근은 개개의 기능과의 관계, 전략과의 관계 등 게임에 대한 복합적인 이해를 요구하기 때문에 상향식 접근보다 개념화하기 어렵다. 이와 같이 이해중심 모형은 인지심리학적 기초 위에서 기존의 상향식 접근(Bottom-up approach)과는 달리 하향식 접근을 취하여 전체적인 게임상황을 먼저 접할 수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2) Bunker와 Thorpe의 이해중심 모형 및 적용
(1) 이해중심 게임수업 모형
Bunker와 Thorpe(1982)는 앞서 제시한 게임 유형의 분류를 바탕으로 (그림)과 같은 6단계의 이해중심 게임 수업모형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단계적으로 설명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첫번째, 단계는 앞서 제시된 게임의 유형을 이해하는 단계이다. 이 모형의 제안자들은 앞서 제시한 게임의 유형들 중에서 네트 게임이 맨 처음 제공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 전략이 쉽게 이해될 수 있고 게임이 덜 복잡하다는 것이다.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학교 학생들은 이와 같은 네트 게임 경험으로부터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학 습 자
(2)
게임이해
(3)
전략인지
(6)
수 행
(5)
기능연습
(4)
의 사 결 정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할 것인가

(1)
게 임 구 성



참고문헌
․ 조직 활성화를 위한 팀 빌딩/ 이영민/ 베이스켐프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체육 6 / 교육인적자원부
․ 최신 레크레이션 교실 / 편집부 / 국일미디어
․ 여가 선용의 이론과 실제 / 이봉석 / 백산출판사
․ 초등 체육 가르치기(성공적인 교사가 되는 길) / George Graham / 이재용 역 / 대한미디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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