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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교육사] 그리스와 로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그리스의 사상가
2.소크라테스(B.C. 469-399)
3. 소피스트&소크라테스
4. 플라톤(B.C. 427~347)
5.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
6.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비교
Ⅱ. 로마의 사상가
1. 퀸틸리아누스 (Quintilianus, Marcus Fabius B.C. 35?~95?)
2. 플루타르코스 [Plutarchos, 46?~120?]
3. 카토[Marcus Porcius Cato, BC 234~BC 149]
4. 키케로 [Marcus Tullius Cicero, BC 106~BC 43.12.7]
Ⅲ. 그리스 & 로마 교육의 역사적 의의
Ⅳ. 느낀점
Ⅴ. 참고문헌
Ⅵ. 활동사항 club.cyworld.com/Grease-Roma
본문내용
Ⅰ. 그리스의 사상가
1. 소피스트[Sophist] : BC 5세기∼BC 4세기에 걸쳐 그리스에서 활약한 지식인들의 호칭. 소피스트란 원래 '현인(賢人)' 또는 '지자(知者)'를 뜻한다.
1) 소피스트의 배경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 중 가장 강력한 폴리스의 하나였던 아테네. 아테네의 황금시대.
경제적으로 넉넉해져 여유가 생기자 지식만을 가지고서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거나 변론을 해주는 것을 직업으로 삼게 됨.
그리스의 곳곳에서 많은 지식인들이 아테네로 모여들어 특수한 그룹을 이루게 되는데 이들이 바로 소피스트, 지혜로운 사람이라 불리게 됨
2) 소피스트의 발전
BC 5~4세기에 활동한 그리스의 강연자·문필가·교사를 일컫는 말.
'소피스트'라는 말은 그리스어 sophistes에서 유래했으며, '영리한' 또는 '능숙한 사람'을 뜻했으나 점차 '현인'이라는 뜻으로 사용
BC 7~6세기 그리스 7현인 활동. 프로타고라스는 소피스트를 '직업적 교사'라는 뜻으로 썼지만 ‘지혜의 교사’라는 뜻도 나타내려고 함.
후에는 '궤변가'라는 뜻으로 쓰이게 됨.
특히 청년들은 이성적인 논증술을 사용하여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비판하는 소피스트들을 선호. 반대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전통주의자들은 크나큰 반감을 보였지만 이성에 의거한 논증이 필요하다는 점에는 동의
아테네 민주주의에 긍정적인 역할
- 공적 생활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계획된 교육을 제공,
- 수사학과 웅변술 가르침,
- 기법뿐만 아니라 문법, 덕(aret), 도덕의 기초 등 그리고 사회와 예술의 역사, 시와 음악, 천문학과 물리학도 가르침.
- 학문의 범위와 방법에서 이후 르네상스 시대에 부활하는 인문주의의 수준 높은 교육방법을 처음으로 실행.
3) 소피스트의 활동
가장 중요한 과목: 변론술
'일신(一身)을 위해서나 국가를 위해서 선(善)을 도모하고, 언론이나 행위에서도 유능한 사람이 되는 길'을 청년들에게 가르친다고 자부하였으나 실제로 가르친 것은 선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면서 선한 자인 체하는 기술만을 가진 데 불과.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비판 이후 '소피스트'란 말은 '궤변을 일삼는 무리' 혹은 궤변학파라 불림.
4) 구성인물: 아브데라의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레온티니의 고르기아스 (Gorgis), 엘리스의 히피아스(Hipias), 케오스의 프로디코스(Prodikos), 트라시마코스(Thrasymachos) 등
(1)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481~411.B.C): 감각적인 지식을 중시하고 인간의 지식을 모두 주관적이고 상대적인것이라고 함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2) 고르기아스(Gorgias, 483~374, B.C)
진리 : 감각적 경험으로 증명되며 쓸모 있는 것
개인주의적, 상대주의적 인간관·윤리관·진리관
(3) 트라시마코스(Thrasymachos, 420 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