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 모델 레포트

 1  인지행동 모델 레포트-1
 2  인지행동 모델 레포트-2
 3  인지행동 모델 레포트-3
 4  인지행동 모델 레포트-4
 5  인지행동 모델 레포트-5
 6  인지행동 모델 레포트-6
 7  인지행동 모델 레포트-7
 8  인지행동 모델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지행동 모델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요
2.등장배경
3.역사적 기원 및 발달 배경
4. 이론적기초
5. 엘리스의 ABCDE모형의 과정과 기법
6. REBT( 합리정서 행동 치료 )
7. 실천과정
8.사례스킷
9.인지치료 접근법의 적용분야
본문내용
1. 개요
1) 인지행동모델이란?
역기능 적인 사고가 인간의 기분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는 인지이론과 기능적인 행동은 학습을 통해 습득될 수 있다고 가정하는 행동주의 이론이 결합된 것
2) 인지행동모델의 기본 전제
대부분의 사회, 행동적 역기능이 자기 자신, 타인 그리고 삶의 상황들에 대해 갖고 있는 잘못된 생각에서 비롯된다. 또한 비록 인지적 중재과정이 역기능적이며 그 결과 부적응적인 행위를 자극한다 할지라도 그러한 과정은 모델링, 연습, 강화, 점진적인 과제할당과 같은 행동수정 절차를 다양하게 결합하여 이용함으로써 수정될 수 있다.
3) 치료의 목표
치료의 목표는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이고 비합리적인 사고와 행동을 밝히는 동시에 개인 내면과 대인관계 모두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적응적이면서 순기능적 기법들을 확립하는 것이다. 따라서 굳이 치료한다기보다는 클라이언트가 삶에서의 문제들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전략들을 개발하기 위해 그의 감정이나 행동을 수정하고 역기능적 정서 및 행동을 초래하는 사고 패턴을 변화시키는 것에 원조의 초점이 모아진다.

2.등장배경
-1960년대 미국의 사회복지 문헌에 소개되기 시작. 최근 사회복지실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인지행동모델은 생각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인 인지과정의 연구로부터 도출된 개념과 함께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으로부터 나온 개념들을 통합 적용한 것이다. 주요학자로는 벡, 엘리스, 메이크바움 등이 이 접근에 기여하였다.

3.역사적 기원 및 발달 배경

Alfred Adler
- 인지이론은 Alfred Adler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그는 1911년 프로이트 노선에서 벗어서 개인심리학을 발전시켰다. 그는 인간의 정신영역을 id, ego, superego로 나누는 것을 거부하고 personality를 하나의 통합된 전체로 보았다. 그러한 과정에서 행동을 형성하는 것은 바로 개인의 생활 스타일이며 이것은 개인의 자신에 대한 생각, 신념, 기대 ,그리고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 등으로 구성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Albert Ellis
- Ellis는 역기능적 정서가 사고에 대한 반작용임을 보고했다. 즉, 역기능적 정서는 비합리적인 자기대화로부터 초래된다. 따라서 효과적인 상담이란 클라이언트가 역기능적 사고와 왜곡된 인지들을 확인하고 이에 도전하며,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두는 원조서비스를 포함해야 한다는 것.
Aron Beck
- Beck은 우울증, 불안장애, 성격문제 등의 치료에 인지이론을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그는 정신건강상의 다양한 문제들을 다룸에 있어 인지치료를 체계적이며 구체적 방식으로 정밀화시키는 데 공헌했다. 그는 12가지 비합리적인 사고를 언급하며 이것들이 일부 기능적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대개의 경우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역기능적 행동을 발생시킨다고 했다.


모든 형태의 행동은 어떤 자극에 대한 학습된 반응의 결과라는 이론 위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