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

 1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1
 2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2
 3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3
 4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4
 5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5
 6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6
 7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7
 8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8
 9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9
 10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10
 11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11
 12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12
 13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13
 14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14
 15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15
 16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16
 17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17
 18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18
 19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19
 20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또래 지위란?
3. 연구 주제

Ⅱ. 선행 연구를 통해 본 또래 지위
1.신체적 특징과 또래 지위
2. 놀이성과 또래 지위
3. 사회적 행동과 또래 지위
4. 놀이 유형과 또래 지위
5. 자아 지각과 또래 지위
6. 부모 양육과 또래 지위

Ⅲ. 관찰
1. 관찰 장소 및 관찰 방법
2. 관찰 대상 선정 방법
3. 관찰 도구 및 결과
1) 또래 지위에 따른 사회적 놀이 유형
2) 또래 지위에 따른 놀이성

Ⅳ.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인터뷰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및 과정

현대 사회는 핵가족화와 취업모 증가 등으로 인해 가족 구조와 역할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가족 내의 아동은 과거에 비해 가족 내 관계 보다,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 또래 집단과 함께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그럼으로 인해 아동은 또래 관계라는 인간관계를 더 많이 경험하고, 또래 관계가 아동에게 주는 영향은 증가하고 있다.
또래 관계는 부모, 교사를 비롯한 성인과의 관계에 비해,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관계이다. 유아는 또래 관계 안에서 소속감, 사회적 기술 및 사회적 유능감을 발달시키게 된다(Coie & Pennington, 1976). 또래와의 상호작용으로 자기중심적 성향을 감소시키고 행동과 태도를 보다 성숙하게 변화시켜 사회적 발달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유아 혹은 아동의 발달에 또래들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인식되며, 또래 관계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Hartup, 1983).
우리 조는 유아가 놀이를 하며 또래 관계를 형성 해 나갈 때, 모든 유아들이 긍정적인 경험을 하는 것만은 아닐 것이라는 점에서부터 우선 생각을 뻗어 나아갔다. 대부분의 놀이를 통해 긍정적인 또래 관계를 형성하고, 긍정적 사회적 발달을 이루어 가고 있지만, 또래와의 관계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도 다소 있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렇다면 유아기 때 또래와의 부정적 경험은 유아의 미래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문헌 조사를 통해 찾아 보았다.많은 연구들이 아동기에 또래에게 수용되지 못할 경우 이후의 삶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민신일, 2003). 아동기에 긍정적 또래 관계를 맺지 못할 경우 청소년기에 신경증, 비행, 정신 질환 등의 부적응을 보일 수 있으며, 성인기의 범죄와 정신 병리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한다(Parker & Asher, 1987). 또한 또래 집단에 수용되지 못할 경우 아동은 성인기에 결혼 및 직업과 관련된 여러 가지 부적응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민실일, 2003).
나아가 우리는 또래 관계에서 부적응과 부정적 경험을 하는 아이들의 속성과 그들의 놀이 에서 나타나는 특성으로 관심 분야를 좁혀 보았다. Ladd와 Coleman(1993)에 따르면, 유아기 동안 두 가지 유형의 또래 관계가 출현한다고 한다. 하나는 우정이며, 다른 하나는 또래 인정이다. 여기서 우정은 유아들간의 관계이며, 또래 인정은 유아의 사회적 집단 구성원 모두가 개별 유아를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정도로 규정된다. 또래 인정으로 인해 형성되는 ‘또래 지위’에 대한 개념을 통해, 그리고 각각의 또래 지위에 해당되는 유아들의 속성과 그들이 놀이에 참여하는 형태에 대해 알아보기로, 우리의 주제를 최종적으로 구체화 하였다.



2. 또래 지위란?

또래 지위란 유아 혹은 아동의 친구 관계에서 사회적 영향력과 사회적 선호 정도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가장 흔하게 인기아, 비인기아 혹은 인기아, 거부아, 무시아로 나뉜다. 또래 지위를 분류하기 위한 도구로는 크게 3가지 방법이 있다.
참고문헌
권순명(1997). 어머니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지위 및 자아지각 과의 관계 분석. 충북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김송이(1994). 유치원 아동의 또래 놀이집단 가입행동.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송이, 박경자(1995). 유치원 아동의 또래 놀이 집단 가입 행동. 아동 학회지, 16(1), 147-166.
김영희(1998). 유아의 놀이성 및 대인문제해결력과 적응과의 관계. 한국놀이치료학회지.
김정숙(2000). 유아의 인기도에 따라 사회 가상 놀이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 전략.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숙(2005). 어머니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지위 및 놀이성. 충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민신일(2003). 유아의 또래 지위와 사회적 행동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화윤(1995).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교사의 신념과 실천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논문집(29-1), 377-405.
이은주(1996). 또래지위에 따른 교사의 언어적 반응과 그에 따른 유아의 반응.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이정숙, 백지은(2004). 아동의 애착과 자아지각 및 행동문제간의 관계. 충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전혜성(2002). 취학전 아동의 또래 괴롭힘과 또래 지위 및 행동문제와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황윤서(2007). 유아의 기질, 자기조절력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23(1),145-166.





부 록

*Barnett(1991)의 놀이성 척도(Children's Playfulness Scal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