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

 1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1
 2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2
 3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3
 4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4
 5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5
 6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6
 7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7
 8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8
 9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9
 10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10
 11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11
 12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12
 13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13
 14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14
 15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15
 16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16
 17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17
 18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18
 19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19
 20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학] 사이비종교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현대 사회에서의 사이비 종교
1) 주제 선정의 이유
2) 사이비와 이단의 정의
3) 사이비 및 이단의 유래 및 발생원인
4) 사이비와 이단의 문제점과 악영향

Ⅱ. 본 론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사이비의 원인 분석 및 대책 논의
1) 사이비 종교에 빠지는 이유
2) 사례를 통해서 본 사이비 종교
3) 사이비 종교 폐단의 실례
4) 사이비 종교의 불법 행위와 법적대응
5) 사이비 종교 대한 학자들의 견해
6) 사이비 종교의 대처방안


Ⅲ. 결 론
요약 정리 및 대안과 해결방안 - (토론의 결과)
본문내용
Ⅰ. 서 론

1) 주제선정이유

종교적 믿음은 사람으로 하여금 의지할 곳을 제공하며, 심리적 안정을 준다. 대부분의 종교는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각각의 종교는 그들의 교리로 사람들을 선(善)으로 이끌고 있으며, 보통사람들이 하기 힘든 선행을 행함으로써 올바른 사회분위기를 조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을 과연 모든 종교가 가지고 있는가.
종교가 인간을 바른 길로 이끌고 있다는 사실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지만, 모든 종교가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가 하는 질문에는 의견이 나뉘고 있다. 작년 말에 구속된 JMS교주 정명석씨의 경우나 몇 년 전에 크게 이슈가 되었던 ‘아가동산’ 사건 등을 보면서 모든 종교가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았다.
과연 사람들은 왜 사이비 종교에 빠지고, 무엇 때문에 그것에 열광하는 것인가. 이러한 사회적 현상은 전혀 다른 세상의 이야기가 아니다. 얼마 전 학교 앞에서 설문조사를 핑계로 사이비종교의 교리를 홍보하고, 입교를 권유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그들에게 설문조사를 요구 받았다고 한다. 뉴스에서만 나오는 사이비종교 관련 사건들이 자칫 잘못하면 우리를 피해자로 몰고 갈 수도 있을 것이라는 위기의식을 들게 했다. 사이비종교는 개인을 망치고 사회를 병들게 한다. 그것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를 지배할 수 있고, 사회를 타락시킨다. 때문에 이러한 사회적, 종교적 현상을 이해하고 바로 아는 일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사이비와 이단의 정의


(1) 사이비(似而非)란?
이단으로 정제되지는 않았지만 성경 적으로나 교리 적으로 잘못된 신앙운동을 말하는데 엄격히 말한다면 기독교를 빙자한 유사한 종교집단으로 기독교 같지만 기독교가 아닌 집단을 말한다. 즉 법적이나 종교적 차원에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종교 단체의 행위가 법에 빗나갔을 때 사이비 종교라고 부른다. 사이비 집단은 그 집단의 대표되는 개인이나 무리가 종교에 대한 신앙 자체를 추구하지 않고, 다른 의도를 가지고 의도적으로 추종자들을 속여 자신의 목적을 이루려는 집단일 경우가 많다. 연세대 명예교수이신 문상희 박사님은 사이비에 대해 일반적으로 사회에서는 '유사종교'라는 말을 쓰는 경향이 있다고 했다. 이 같은 일반적 경향은 일제시대의 용법을 답습하고 있는 것이고, '유사종교'라는 말은 일본 사람들이 식민 통치를 위하여 그들의 법률에 '신도, 불교, 기독교'를 종교로 하고 그 밖의 종교들을 '유사종교'라고 규정한데서 시작된 용어라 한다. 그러니까 '유사종교'라는 말은 일제의 법률적인 개념인 것이다. 법적으로 공인된 종교(신도, 불교, 기독교)와 구별해서 법적으로 공인되지 않은 기타 종교들을 지칭한 법적인 용어이다. 이렇듯 유사종교라는 말은 원래 일제가 법적인 개념으로 쓰던 말인데 오늘날은 일반적으로 '사이비 종교'와 같은 뜻으로 사용하고 있다.

(2) 이단이란?
오늘날처럼 이단이란 용어가 많이 쓰여지는 때도 드물 것이다. 조금만 달라도 무조건 이단이라고 말한다. 원래 이단이란 말은 영어로 Heresy이며, 라틴어로는 Haeresis 라고 쓰여졌다. 헬라어로 [하이레시스]라는 말은 선택 또는 선택된 것 선택하는 행위를 의미했으나 그 후에 어떤 특정 철학이나 학파의 주의나 교의를 공포하는 자나 집단을 이단이라 칭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