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시설 레포트

 1  노인복지시설 레포트-1
 2  노인복지시설 레포트-2
 3  노인복지시설 레포트-3
 4  노인복지시설 레포트-4
 5  노인복지시설 레포트-5
 6  노인복지시설 레포트-6
 7  노인복지시설 레포트-7
 8  노인복지시설 레포트-8
 9  노인복지시설 레포트-9
 10  노인복지시설 레포트-10
 11  노인복지시설 레포트-11
 12  노인복지시설 레포트-12
 13  노인복지시설 레포트-13
 14  노인복지시설 레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시설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노인복지시설의 개념
1)노인복지시설의 일반적 역할
2)노인복지시설의 지역사회적 역할

Ⅱ.노인복지시설 종류
1) 노인의료복지시설(요양시설)
2) 재가노인복지시설
3) 노인주거복지시설
4) 노인여가복지시설
5) 노인보호전문기관

Ⅲ. 노인복지시설 현황
*연도별노인복지시설현황

Ⅳ 노인복지시설의 문제점
가. 인력면
1) 양질의 Service 창출에 필요한 전문인력 확보
① 법정종사자 배치기준에 불부합된 전문인력 지원
② 시설종사자의 정기적인 전문교육 및 시설간 정보교환 기회 부재
③ 시설종사자의 각 직종 명칭의 부적합
나. 재정면
1) 노인복지시설 시설수급자 생계급여비 집행기준
2) 사회복지시설종사자 특별수당 지방비 지원기준
다. 프로그램면
1) 프로그램의 미비
라. 국민의식의 변화

Ⅴ. 노인복지시설의 개선방안
1. 사회인식적 측면
(1) 가족정책의 새로운 이념설정
(2) 복지시설의 인접주거지역 설치로 격리감 해소
(3) 자원봉사자의 활성화
2. 제도적 측면
(1) 시설의 공급 및 종류확대와 지역편중 해소
(2) 입소기준의 완화
3. 복지시설 측면
(1) 시설운영의 개방화 및 투명성 재고
(2) 입소노인에 대한 서비스수준 제고
(3) 전문인력의 확보
① 시설종사자의 처우개선
② 시설종사자의 전문기술 및 교육기회의 확대
4. 재정적 측면

Ⅴ. 결 론
본문내용
Ⅰ.서론

노인복지시설의 운영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시설거주 노인의 삶의 질을 보장하는 것이며, 이는 노인의 신체적 자립과 정서적 자율을 향상시키고, 사회관례를 유지확대시킬 수 있는 노인복지시설의서비스의 제공을 요구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설의 전문적이며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제반 환경과 인력이 확보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시설서비스는 노인의 상태에 따라 영양, 의료 및 간호, 수발 등이 적절하게 제공되고, 일반 노인과 같은 사회 문화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노인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야 한다. 또한, 시설거주노인이 인간다운 대우와 필요한 서비스를 제대로 받을 수 있기 위해 노인에 대한 이해와 노인복지에 대한 기본적이고 전문적지식을 갖춘 인력이 유지되어야 하며, 시설운영에 있어 회계, 인사, 서비스제공 등의 업무에 있어 진행과 경과를 어누 누가 보아도 이해될 수 있도록 운영의 투명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노인복지시설의 체계를 보면 구호적 생활시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것은 보지대상자들의 생리적, 신체적, 물질적 구호에 지나지 않으며 그들의 심리적, 정신적, 사회적, 문화적인 복지수요에 대한 욕구는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이제 노인복지시설을 살펴봄으로써 건강하고, 문화적인 최저 한도의 생활을 보장하는 생활복지 차원으로서의 시설체계로 과학적인 사회복지시설의 체계와 유형으로 전화되어지도록 새로운 모델이 요망된다.
196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출산율의 감소 및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노령층의 인구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한국사회의 고령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지금까지는 노인문제의 1차적 해결은 가정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시각이 우리 사회에 만연하였으며, 개인이 해결하지 못할 경우 그 다음에 사회 내지는 국가가 나서야 한다는 것이 우리사회의 관습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급격한 고령화에 따라 장기보호를 필요로 하는 노인이 증가하고, 이와 더불어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핵가족화, 자녀수의 감소 및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증대 등으로 인하여 가족의 노인부양능력이 감소함에 따라 더 이상 가족에게만 노인의 보호를 의존할 수 없으며, 국가가 적극적으로 노인보호를 가족과 분담하여야 한다는 시각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국가적 차원의 노인복지사업이 우리사회의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노인문제에 대한 국가의 대응정책은 가족의 역할을 일부 보충해주는 수준의 소극적이고 미온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노인복지란 무엇인가? 노인들은 일반적으로 4중고-빈곤, 질병, 고독, 무의-의 문제에 시달리기 마련이다. 노인의 이러한 주요한 문제를 해결하며, 노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하는 국가, 사회적인 활동이 바로 노인복지를 의미한다.
*노인복지시설의 개념
노인복지를 실천하기 위해 설치된 시설의 장(場)이 노인복지시설이다. 사회복지시설의 법률적 정의는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의 규정에 따라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할 목적으로 설치된 시설로써 보호선도 또는 복지에 관한 사업과 사회복지상담부랑인 의료복지, 재가복지, 사회복지관운영 등 각종 복지사업과 이와 관련된 자원봉사활동 및 복지시설의 운영 또는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노인복지시설은 흔히 4고(四苦)로 일컬어지는 빈곤질병역할상실고독 등으로 소위 사회적으로 분리된 인생들이 생활하는 시설로 생각되어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경제적인 안정을 기반으로 사회의 전반적인 질적 향상(의료기술, 식생활, 공중위생 등)이 이루어지면서 해마다 노인인구가 늘어나는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다. 또한 가족에 대한 의식변화(핵가족화, 부양의식, 출생률 저하 등)와 기타 사회현상(도시화,빈부 격차 등)과 맞물려 새로운 많은 노인관련 사회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노인복지법에 따르면 노인 복지는 노인의 신체적 건강, 심리적인 안정 그리고 주거 지원의 세 가지 목적을 의미한다.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힘든 무의탁 노인의 경우 국가지방단체의 지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근래에는 개인의 노후대책 자금(연금, 저축)을 재원으로 하는 노인 전문 주거시설 등이 점차 확대되는 경향이다.
1)노인복지시설의 일반적 역할
노인의 생활은 기본적으로 신체적인 질환이 발병되기 전에는 체력적인 저하에도 불구하고 일반 성인과 유사한 양식을 취한다. (주거와 여가 중심)그러나 노인성 질환은 급작스러운 발병이 많으며, 회복이 힘든 경우 신체적 장애가 수반되어 타인의 간호가 필수적으로 필요하게 된다.(의료 중심)이러한 이유로 노인시설은 일반적인 거주와 여가시설을 갖추는 동시에 의료시설을 복합적으로 구성하거나 연계시스템을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
또한 가족들의 지속적인 접촉이 노인 생활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가족간 유대관계를 위해서는 교통편의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기타 사회복지기관의 연계도 용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2)노인복지시설의 지역사회적 역할
일정한 지역사회의 주민을 우선 대상으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정부와 민간기구의 활동을 지역사회복지의 개념으로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지역사회복지의 일부로 노인시설이 운영되고 있지만 노령화사회로 변화에 따라 1980년 중반부터 재가노인복지시설과 노인여가복지시설의 전문적인 지역복지시설의 전문적인 지역복지시설이 지원되고 있다.
지역사회시설로써의 노인복지시설은 노인의 여가생활, 사회교육, 주간보호, 단기보호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기반으로 지역 공동체 생활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한다.

Ⅱ.노인복지시설 종류(노인복지법 제31조)

1) 노인의료복지시설(요양시설)
*노인요양시설 : 노인을 입소시켜 무료 또는 저렴한 요금으로 급식․요양 기타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실버노인요양시설 : 노인을 입소시켜 저렴한 요금으로 급식․요양 기타 일산ㅇ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노인전문요양시설 : 치매․중풍 등 중증의 질환노인을 입소시켜 무료 또는 저렴한 요금으로 급식․요양 기타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유료노인전문요양시설 : 치매․중풍 등 중증의 질환노인을 입소시켜 급식․요양 기타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고 이에 소요되는 일체의 비용을 입소한 자로부터 수납하여 운영하는 시설
*노인전문병원 : 주로 노인을 대상으로 의료를 행하는 시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