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

 1  [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1
 2  [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2
 3  [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3
 4  [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4
 5  [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5
 6  [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6
 7  [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7
 8  [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8
 9  [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9
 10  [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10
 11  [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11
 12  [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12
 13  [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13
 14  [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14
 15  [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기관선택의 동기

Ⅱ. 본 론

1. 사회복지법인 은평천사원

2. 은평천사원 소개

3. 연 혁

4. 조 직

5. 구성원 현황

6. 후원과 지역사회연계

7. 사업소개

Ⅲ. 결 론

1. 시설보호의 개선점 및 사회복지적 실천방향

Ⅳ.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기관 선택 동기

모든 아동은 가정에서 태어나고 성장한다. 하지만 사회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 단위인 가정에서는 실업, 질병, 빈곤, 이혼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여 아동이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생활하며, 양육 받기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아동들은 시설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아동복지서비스 관련 종사자들이 가족을 대신하여 돌봄과 도움의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생활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전형적이고 오래된 역사를 가진 곳이 고아원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6.25전쟁 이후 발생된 전쟁미망인과 그 자녀를 보호하기 위한 시설보호사업과 거택보호사업이 매우 발달되었다. 그런데 최근에는 비인가시설과 그 곳에 수용 보호되어 있는 노인과 비장애인 및 아동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과거에는 고아들을 집단으로 모아 장기간 수용시키는 것이 시설보호의 목적이었으나 오늘날에는 단순한 수용보호의 수준을 넘어 사회적 치료를 목적으로 한 생활보호로 그 개념이 바뀌었다. 과거에는 고아나 미아를 대상으로 이들이 부모로부터 제공받지 못한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자선적이고 시혜적인 장기수용보호 수준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불충분한 가정의 양육환경을 대리하여 보호해 주고 가정의 붕괴로 인해 갖게 된 시설아동의 심리, 정서적 역기능을 회복해 주며 이들의 제반 문제행동을 교정하여 원래 가정으로 복귀하도록 돕거나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위의 이론을 토대로 본 조는 아동시설보호와 관련한 기관인“은평천사원”을 방문하였다. 은평천사원은 1959년 윤성렬 목사가 5명의 전쟁고아와 함께 보금자리를 튼 육아시설로 처음 실천한 복지사업이었고, 구호와 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1970년대 이후에는 결손가정의 아동들이 보호의 주 대상이 되었다. 은평천사원의 주 대상자는 3세~18세의 요보호 아동들로, 아동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생활전반에 대한 지원과 교육을 받도록 원조한다. 본 시설은 45년간 1000여명의 아동이 성장하여 사회에 진출하면서 사회복지사, 연구원, 교사, 공무원, 의사, 화가, 음악가, 사업가, 목사와 교수 등으로 활동하면서 인류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80명의 요보호아동들이 생활하고 있다.
은평천사원은 오랜 역사를 지닌 만큼 다양한 요보호자를 대상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실천하고 있었다. 그래서 본 보고서에서는 사회복지법인 은평천사원에서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복지서비스를 다룬 후 법인에서 운영하고 있는 아동시설보호인 “은평천사원”에 대해 설명하려 한다.









Ⅱ. 본론(사회복지법인은평천사원)http://www.angelshaven.or.kr/,(은평천사원) http://www.angelswon.or.kr/


1. 사회복지법인 은평천사원

1) 사회복지법인 은평천사원의 복지사업영역
대상자
사업
기관
아동청소년 복지서비스
‣ 장기 요보호 아동보호시설 운영
‣ 청소년 수련관 운영
◎ 은평천사원
◎ 은평청소년 수련관
장애인
복지서비스
‣ 시설장애은 보호서비스
‣ 장애인 복지관 운영
‣ 지적장애아 특수학교 운영
‣ 그룹홈 운영
‣ 장애인 보호 작업장 운영
◎ 은평재활원
◎ 서부장애인 종합복지관
◎ 은평대영학교
◎ 시온 그룹홈
의료재활
복지서비스
‣ 재활전문병원 운영
‣ 재활체육센터운영
◎ 서울재활병원
◎ 서부재활체육센터
교정/노숙인 복지서비스
‣ 재소자 지원 및 출소자 쉼터 운영
◎ 흰돌회출소자쉼터
◎ 흰돌회모자노숙인쉼터
노인
복지서비스
‣ 독거노인쉼터운영
‣ 지역사회노인복지센터운영
◎ 갈현노인복지센터
◎ 역촌노인의집


→ 사회복지법인 은평천사원은 한국 전쟁이 휴전된 뒤 많은 전쟁고아들이 불확실한 현실과 장래 속에서 거리를 배회하고 있는 아이들을 딱하게 여긴 윤성렬목사가 사재를 희사하여 아동보호시설인 은평천사원을 세웠고, 타이스 선교사와 따뜻한 손길들이 관심을 가졌다고한다. 위 표에서 보듯이 사회복지법인 은평천사원은 아동청소년복지서비스, 장애인 복지서비스, 의료재활복지서비스, 교정/노숙인복지서비스, 노인복지서비스와 같이 각 대상자별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본 조가 방문한 곳은 법인명과 같은 아동청소년 복지서비스에서 장기요보호 아동보호시설사업을 하고 있는 은평천사원이다.


2. 은평천사원 소개

1) 시설의 목적
서울특별시장이 의뢰하는 수용보호가 필요한 만 3세 이상 18세 미만의 요보호 아동을 입소시켜 보호․양육하는데 있어 보다 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원활한 사회복귀와 가족으로의 복귀를 도모함에 있다.

2) 시설운영의 기본 방향
(1) 시설과 직원은 단순히 아동을 수용․보호한다는 소극적 자세에서 벗어나 아동을 장차 건전한 시민의 일원으로 육성시킨다는 적극적인 자세를 갖고 양육에 임한다.
(2) 시설과 직원은 시설의 환경이 아동들에게 안정감을 주고 집단생활 속에서 자신의 개
참고문헌
< 홈페이지 >
사회복지법인은평천사원 http://www.angelshaven.or.kr/

은평천사원 http://www.angelswon.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