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드라마 분석

 1  인기드라마 분석-1
 2  인기드라마 분석-2
 3  인기드라마 분석-3
 4  인기드라마 분석-4
 5  인기드라마 분석-5
 6  인기드라마 분석-6
 7  인기드라마 분석-7
 8  인기드라마 분석-8
 9  인기드라마 분석-9
 10  인기드라마 분석-10
 11  인기드라마 분석-11
 12  인기드라마 분석-12
 13  인기드라마 분석-13
 14  인기드라마 분석-14
 15  인기드라마 분석-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기드라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신데렐라
#대표적인 신데렐라 스토리의 드라마들
#드라마 비교하기

1.등장인물 분석
2.서사구조 분석
3.인기비결


1.등장인물 분석
2.서사구조 분석
3.인기비결

사극
1.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사극
2. 퓨전 사극 ‘대장금’
(1) 줄거리
(2) 분석
① 현대적인 요소
② 주인공과 소재의 참신함
③ 극의 전개 및 구조
3. 정통 사극 ‘신돈’
(1) 줄거리
(2) 분석
① 복잡한 캐릭터들
② 화려한 미술과 세트를 통한 고려시대의 재현
4. 사극의 인기 비결


해외로케이션
-서론-

1.해외에서 만나 국내에서 사랑
2. 방대한 스케일과 풍부한 볼거리
3. 스타 마케팅
4. 해외로케이션의 인기비결

결론

본문내용
서론
과거, 한국의 가수들은 여러 번 해외 진출을 시도했으나 큰 성공을 거두지는 못하고 한국으로 돌아올 뿐이었다. 그러던 와중 가수 보아가 일본 진출에 성공하면서 한류의 물꼬가 트이는 듯하더니, KBS 드라마 ‘겨울연가’가 일본 열도를 강타하면서 본격적으로 한류열풍이 시작되었다. ‘겨울연가’로 인해 주연을 맡았던 배용준과 최지우는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었으며, 특히 배용준은 ‘욘사마’라는 애칭까지 얻으며 일본의 중장년층 여성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 그 이후, MBC 드라마 ‘대장금’이 일본뿐만 아니라 중국, 대만에 수출되며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드라마를 통해 확산된 한류의 인기가 과한 나머지, 중국에서는 한류를 견제하기 위해 한국 드라마를 방송한 직후 한국 드라마를 비하하는 내용을 담은 프로그램을 방영할 정도이다. 이처럼 드라마의 영향력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막강하다. 뿐만 아니라 드라마 속에는 알게 모르게 그 나라의 문화와 가치관이 녹아 있으며, 배우들의 연기와 극본, 연출이 어우러져 이것을 흥미롭게 표현해내기 때문에 결코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이번 기회를 통해 한류 열풍의 핵심으로 자리 잡게 된 드라마를 그 특성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 신데렐라 스토리의 드라마 분석

가장 매력적이면서 친근하고 영향력이 큰 영상매체인 텔레비전은 불특정 다수와 광범위한 지역에 그 영향력을 행사하고, 개개인의 수용자뿐만 아니라 사회에도 커다란 파급효과를 과시한다. 텔레비전 방송은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의 역할은 물론 사물을 지각하고 인식하는 방법에서 가치판단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구성원들인 수용자에게 영향을 끼치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주요 기관이다. 물론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우리의 일상생활을 반영하고 거꾸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텔레비전 방송 역시 이들 환경적 요인의 하나에 불과하지만 이것이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 것은 텔레비전 미디어가 갖고 있는 영향력의 상대적 비중 때문이다.󰡒특히 텔레비전 프로그램 가운데 시청률이 가장 높은 드라마는 현실세계를 사실적으로 재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현실의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각색, 재현함으로써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이 높다󰡓(최창섭, 방송총론, 1991, p198)라고 본다. 그러므로 드라마에서 표현되고 전달되는 내용은 언론매체에 의해 형성되는 거짓 유사환경이며, 수용자들은 이것을 실제의 환경처럼 받아들이고, 언론매체가 제시하는 이미지를 그대로 수용, 언론매체가 제시해주는 가치척도로 세상을 보고 행동하게 된다. 따라서 텔레비전 드라마 텍스트의 의미가 허구적이고 가시적인 세계인데도 불구하고 당연하게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짐으로 수용자는 텔레비전을 통해 이데올로기를 수용하게 되는 것이다. 여성은 어려서부터 인생의 황혼기에 이르기까지 신데렐라 콤플렉스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가장 합법적인 안전 지대이자 경제적 보루로서 결혼을 선택한다. 신데렐라는 가난한 환경에서 자라며 우연히 얻은 무도회장 출입 기회에 왕자의 일방적인 선택으로 일약 상류층으로 진입하는 행운을 거머쥐게 된다. 즉, 여자들은 동화 속의 신데렐라처럼 자기의 인생을 뒤바꿔 줄 왕자를 기다리는 신데렐라의 환상을 깨지 못하는 것이다. 일부 페미니스트들은 문화 권력, 특히 드라마에서 남성 중심의 사고방식이 신데렐라를 끊임없이 확대재생산한다고 비판하기도 한다. 21세기 정보통신 사회에서 더 이상 신데렐라가 설 자리가 없는 것일까? 아니다. 문화 산업이 팽창할수록 신데렐라 신드롬은 대중에게 더욱 호소력이 있다. 우리가 신데렐라를 드라마에서 소비하는 것은 신데렐라가 가진 이미지를 소비하는 것이 된다. 신데렐라의 성공담을 보면서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하고 현실적으로 동떨어진 신데렐라의 행보에 울고 웃으며 그런 행위를 통해 자신을 고달픈 현실로부터 격리시킨다. 이런 과정 속에서 은연 중에 신데렐라와 합체된 시청자는 자신 또한 신데렐라와 같이 평범함을 뛰어넘는 특별한 존재가 되었다고 착각하고 심리적인 우월감을 갖게 된다. 하류 인생을 살던 여자 주인공이 능력있고 멋진 남자 주인공의 사랑을 독차지하며 인생 역전을 이루어나가는 과정이 생생하고 극적으로 전달될 때 시청자의 눈은 더욱 즐겁다.

예전부터 신데렐라 드라마는 드라마의 성공 공식이었다. 천년이 지나도 이 공식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신데렐라 드라마들이 성공하는 비결은 모든 사람들이
참고문헌
󰊶 참고 자료
『한국사회의 변화와 텔레비전 드라마』, 정영희, 커뮤니케이션 북스
『시청행태심층분석』, 강익희,은혜정,정윤경, 커뮤니케이션 북스
드라마 몹 http://www.dramamob.com/
SBS http://www.sbs.co.kr/
MBC http://www.imbc.com
KBS http://www.kbs.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