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

 1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1
 2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2
 3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3
 4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4
 5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5
 6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6
 7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7
 8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8
 9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9
 10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10
 11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11
 12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12
 13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13
 14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14
 15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15
 16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16
 17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17
 18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18
 19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19
 20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 운동요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ㄱ.만성 폐쇄성 폐질환 정의
ㄴ.만성 폐쇄성 폐질환에 있어 호흡근의 기능장애
ㄷ.호흡 운동의 필요성과 중요성

2.본론
ㄱ.사정
ㄴ.호흡계 질환 운동 계획과 운동요법 종류
풍선불기 내쉼, 횡격막 호흡운동, 흉곽팽창 호흡운동, 개구리 호흡운동, 유발적 폐량계
흡기근 훈련, 상지.하지(탄력밴드),하지(계단오르기)
ㄷ.효과 측정기준 제시

3. 결론
본문내용
1.서 론

ㄱ.만성폐쇄성폐질환 [慢性閉鎖性肺疾患, Chronic obstructiv lung disease]의 정의

만성폐쇄성폐질환은 매우 느린 경과로 정상 기도나 폐포, 폐혈관을 손상시키며, 어느 정도의 폐손상이 진행될 때까지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서서히 임상증상을 유발한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원인은 매우 복합적이다. 주로 반복되는 감염, 공업용 가스나 흡연에 의한 독성 물질의 흡입에 의하여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는 보통 노령이며 폐질환을 반복적으로 앓은 병력이 있으며, 보통 가슴이 답답하고 항상 피곤하다고 호소한다. 대부분의 만성폐쇄성폐질환이 있는 사람은 흡연의 경험이 있거나 흡연을 하고 있다. 흡연은 만성폐쇄성폐질환의 발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이다. 담배 연기와 같이 기도를 자극하는 물질이 기도와 기관지를 반복적으로 자극하면, 기관지 내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분비되는 기관지 점액의 분비가 증가함으로 기관지의 부분적 또는 전체적 폐쇄를 일으킨다. 기관지가 폐쇄되면 폐포는 확장되고 손상되어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능력이 손상 받게 된다. 폐쇄된 폐포는 세균이 쉽게 감염되는데,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에게 세균이 감염되면 가스교환의 심각한 장애로 동맥혈 산소압이 급격히 감소하는 상황이 발생하며, 호흡부전에 의하여 동맥혈 이산화탄소압이 상승하면 이산화탄소 혼수가 발생할 수도 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이 있는 환자는 기도 내 점막이 손상되어 있으므로, 감염으로 생성되는 점액이나 타액이 배출되지 않아 폐감염증이 잘 치료되지 않는다. 또한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는 호흡을 깊게 할 수 없는데, 이는 호흡을 깊이하면 폐포 내의 분비물이 잘 배출되는데, 호흡을 깊게 할 수 없어 폐포 내 분비물을 쉽게 배출할 수 없는 것이다.

ㄴ.만성 폐색성 폐질환에 있어 호흡근의 기능장애
만성 폐색성 폐질환 환자는 기도가 좁아지고 폐용적이 증가된 상태에서 호흡을 한다. 이러한 환자에게 있어서 호흡근기능의 가장 큰 문제는 폐의 과도 팽창에 의한 기계적 단점, 즉 횡격막 dome 의 억압과 횡격막의 단축결과로 길이- 장력의 비능률성에 의한 부담으로 생각한다. 정상인보다 COPD환자들이 더 낮은 흡기압을 보이고 최대 흡기압이 -50cmH₂O 미만의 환자는 PCO₂가 높았다. 후자는 폐용적이 증가되어 있으므로 횡격막 길이가 짧아져 환기가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환자들은 기립자세나 똑바로 앉는 자세에서 횡격막 기능을 암시하는 모순성내측복부 운동(pradoxic inward abdominal moyion)을 보였는데 ,이는 흡입시 횡격막이 아래로 움직이지 않고 오히려 위로 올라가는 것으로 흡식때 흉곽내압이 떨어지기 떄문이다. 그러나 그들이 좋아하는 자세를 취하면 이런 현상은 없어졌다. 그들은 기립자세나 똑바로 앉은 자세에서 다른 환자들 보다 더 많은 보조근육들을 사용했고 ,더 적은 횡격막 횡단압력(Pdi)을 보였다. 이것은 심하게 폐가 과팽창되는 환자들에게서 길이-장력관계를 증진시킴으로써, 횡격막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호흡곤란을 경감시킬수 있음을 암시한다.

횡격막성 기능장애와 공기유통의 폐색정도와의 상관관계는 심한 만성 폐쇄성 폐질환에서 비동시성 호흡(asynchronous breathing) 이 흔히 있는 것으로 미루어,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환자의 대부분에서 흡기시 늑골운동이 밖으로 향할 때 ,동시에 약간의 복부운동을 보인다.
심한폐기종 환자는 여위고 수척하다. 근래의 보고로는 정상인에 비해 체중 뿐 아니라 단백질의 영영실조도 보였다. 체중간소가 있는 COPD환자들이 사망율이 체중감소가 없는 COPD보다 더 박동수는 대부분의 COPD환자에게서 감당할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ㄷ.호흡 운동의 필요성과 중요성
호흡질환 환자의 재활이란 교육 및 다양한 기법과 기구를 이용한 포괄적이고 집중적인
참고문헌

▣재택산소요법을 받고 있는 환자들에 대한 임상 관찰 (Clinical Experience of Long-term Home Oxygen Therapy)
이영석 차승익 한춘덕 김창호 김연재 박재용 정태훈 (결핵 및 호흡기질환, Vol.40 No.3, [1993]) [KCI 등재, SCOPUS]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에서의 흡기호흡근 훈련의 효과 (Effects of Inspiratory Muscle Training in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Patients)
이춘택 권오정 김영환 한성구 심영수 김건열 한용철 (대한내과학회지, Vol.42 No.3, [1992]) [KCI 등재]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에게 적용한 가정 호흡재활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 (The) effect of home-based pulmonary rehabilitation program...
김순희,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2]

▣Optimum Training Duration Per Session of Resistive Inspiratory Muscle Training
Kim,Mae Ja Jun,Myung Hee Shin,Gye Young (간호학 논문집, Vol.4 No.1, [1990])

▣만성 폐쇄성 폐질환자를 위한 호흡재활 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s of a Pulmonary Rehabilitation Program for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Patients)
한숙정 (대한간호학회지, Vol.33 No.7, [2003]) [KCI 등재

▣만성폐쇄성 폐질환 환자에 대한 호흡근 지구력 훈련 (Respiratory muscle endurance training for patients with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김수민 (연구논문집, Vol.28 No.2,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