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

 1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1
 2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2
 3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3
 4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4
 5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5
 6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6
 7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7
 8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8
 9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9
 10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10
 11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11
 12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12
 13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13
 14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14
 15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소개
1. 고전주의
2. 낭만주의

Ⅱ.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문학
1. 고전주의 문학
2. 낭만주의 문학

Ⅲ.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음악
1. 고전주의 음악
2. 낭만주의 음악
Ⅳ.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비교

1.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문학 비교
2.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음악
본문내용
Ⅰ.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소개



1. 고전주의

고전주의(Klassik)라는 어원은 본래 계급, 구분, 서열 등을 의미하는 라틴어 Classis 에서 나온 것인데 뒤에 으뜸가는, 최상급의 시민을 지칭하는 말이 되었다. 따라서 Classicus(최상급의)한 작가라 하면, 으뜸가는 작가, 가치 있는 작가, 유명한 작가를 의미한다. 그러나 우리가 고전주의라 할 때는 상기한 바와 같이 시대를 초월하여 가치를 지니는 예술을 뜻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고대 희랍 . 로마 예술의 모방이라는 뜻이 포함된다. 서구의 고전주의는 모두 이와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17, 18세기의 영국 문학, 루이 14세 시대의 프랑스 문학, 괴테 시대의 독일 문학이 모두가 황금기이고, 고대 예술과 연관을 맺고 있는 것다.
각 나라마다 고전주의의 시기는 조금씩 다르고 그 역사적 배경 또한 상이한 탓에, 고전주의를 하나의 사전적 의미로 표현하기에는 어렵지만, 고전주의라 함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지닐 수 있는 정의는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고전주의는 이성, 즉 건전하게 발달된 상식을 기초로 삼아 17-18세기 프랑스. 영국. 독일 등 유럽 각지에서 일어난 문예운동이며, 17세기에 문학에서부터 시작되어 18세기 음악, 미술 등으로 확산되었다. 질서와 통제를 기본원리로 삼고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독일에서는 1786년 괴테가 이탈리아로 여행한 해로부터 쉴러가 죽을 때까지의 20년간을 고전주의 시대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에 있어서 대구법의 실현, 극작에 있어서 3통일법의 강조, 미술에 있어서 대칭법은 건축과 정원과 귀족의 복식에 걸쳐, 그리고 귀족 생활의 품위를 높이는 데 두루 적용되어, 궁중과 귀족적 권위와 세련성을 이루는 데 이바지하였다. 고전주의는 이처럼 대개 어느 특정한 시대의 사조를 지시하는 명칭으로 사용되지만, 현대의 예술 작품 속에서도 살아 움직이는 고전적 정신과 태도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될 수도 있다.
고전주의는 독창성보다 고대 예술의 모방에 치중한다. 고대 예술의 형식은 물론 재료도 고대에서 취한 것이 많고, 나아가서는 고대 작가들이 사용했던 소재를 재탕하는 수가 허다하다. 등장 인물들도 희랍 . 로마적 요소가 농후하다. 그러나 이 모방이 단순한 외적인 모방에만 그친 것이 아니고, 고대 예술의 실질을 섭취하여 그것을 자기의 피로 만들고 살로 만든다. 단지 외적 모방에만 그쳤다면, 그것은 의고전주의(擬古典主義)에 지나지 못했을 것이다.
또한 고전주의는 이성적이요, 지적이요, 합리적인데 고전주의는 너무 지나친 감정의 분방을 규제하여 인간의 본성을 이성에 의해서 합리적으로 인식하고, 나아가서는 조화 있게 표현하려고 한다. 인간성을 탐구하는 것은 어느 시대, 어느 사조에서나 공통된 것이다. 그러나 그 탐구의 유력한 도구가 이성이라는 데에 고전주의의 특징이 있다.
고전주의는 인간의 정신적인 면을 중시하고 도덕적인 목적을 노리며, 자기 완성을 목표로 하는 인간 교육적인 요소(계몽주의의 교육적 요소가 심화되고 통합되고, 이상화된 것)가 농후하다. 고전 작가들의 관찰 범위가 보다 협소하고, 과학적인 분석이 없고, 에로틱한 점이 없는 것은 항상 정신적인 인간에만 치중한 탓이고, 예술이 지니는 재미보다도 유익한 것, 예의바른 것이 우선하는 것은 자기를 알고 자기를 보다 훌륭하게 만들 것을 가르치는 도덕적, 인간 교육적 목적 때문이다. 고전주의자들의 도덕적 세계관은 독일 관념론의 비판적 이상주의에 그 바탕을 두고 있는데, 진 . 선 . 미의 이상이 바로 그것이다. 인간은 무엇보다도 도덕을 지키고, 자기 억제를 하여 진실한 인간성을 형체화하고, 인격을 형성하는 동시에, 육체와 정신, 감정과 오성, 정신과 자연을 화합시켜야 한다고 고전주의자들은 보고 있다.

2. 낭만주의

그리스의 문학작품을 전범으로 삼아 조화와 균형의 미를 추구하던 고전주의는 프랑스대혁명 이후 유럽 사회가 민주사회로 이행됨에 따라 급격히 쇠퇴하여 낭만주의 시대로 배턴을 넘기게 된다. 다시 말해 그리스 문학의 특징인 '조화와 질서'를 본받고자 한 고전주의가 형식과 규범에 얽매인 도식적 기교주의로 빠지자 이에 대한 반동으로 '감성과 상상력'에 의거하는 낭만주의 운동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낭만주의는 반항적인 성격을 띤 새로운 유파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아니라 상상력과 표현의 자유를 마음껏 과시하며, 예술가들이 대중의 감정에 직접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