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건강] 유연성 향상을 위한 운동 처방

 1  [운동과 건강] 유연성 향상을 위한 운동 처방-1
 2  [운동과 건강] 유연성 향상을 위한 운동 처방-2
 3  [운동과 건강] 유연성 향상을 위한 운동 처방-3
 4  [운동과 건강] 유연성 향상을 위한 운동 처방-4
 5  [운동과 건강] 유연성 향상을 위한 운동 처방-5
 6  [운동과 건강] 유연성 향상을 위한 운동 처방-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운동과 건강] 유연성 향상을 위한 운동 처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유연성 운동의 효과
(2) 유연성 측정방법
(3) 유연성 향상을 위한 운동방법
(4) 유연성 운동할 시 주의점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유연성은 관절의 전체 동작 범위에 걸쳐 자유스럽게 관절을 움직이는 능력을 말한다. 즉, “관절의 운동 가동 범위” 또는 “관절가동역(range of motion:ROM)”의 크기이다. 우리는 막연히 유연성이라고 하면 발레나 무용, 리듬체조와 같은 운동을 하는 사람들을 떠올리곤 한다. 그렇다면 유연성이라는 것은 체조 선수들에게만 필요한 것일까? 먼저 결론부터 내리자면 아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서 어느 정도의 유연성은 필요하다. 체조 선수뿐만이 아니라 모든 스포츠 선수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이며, 일반인들에게 있어서도 중요한 것이다. 유연성은 동작 범위를 좋게 하기 때문에 운동기량과 기술 구사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스테미너, 스피드, 근력, 기술과 함께 스포츠의 5대 요소 중 하나이다. 또한 일정 수준의 유연성을 갖추지 못하면 신체 조직이 망가져 부상으로 이어지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할 것이다. 유연성은 관절이 주변 조직에 스트레스를 가하지 않고 쉽게 이상적인 관절각을 잡을 수 있게 하기 때문에 부상 예방에 필수적인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연성이 좋으면 자세가 좋아진다. 우리 몸에는 뻣뻣해지는 경향이 있는 근육군이 있어서 이 부분의 유연성만 좋게 한다면 자세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동선수들 및 일반인들 모두가 위험을 무릅쓰고서 유연성의 중요성을 간과한다. 따라서 우리는 유연성을 간과하는 사람들에게 운동처방을 내리고자 한다. 이렇게 중요한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우리의 유연성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 및 유연성의 효과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유연성 운동의 효과
인체는 약 250개의 관절이 있는데 관절마다 각종 고유범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고유의 가동범위를 다 가동시키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 있다는 것이다. 바로 건, 인대, 근주막, 관절낭, 근육 자체의 신전성 등의 요인들에 의해 연령이 증가할수록 가동범위가 감소되어 유연성이 크게 줄어들게 된다. 이중에서 관절주위의 결체조직이 증식되고 근육의 신전성이 감소되는 것이 유연성 퇴행의 주요 원인이다. 일반적으로 결체조직의 증식을 막고 근육의 신전성을 높임으로써 유연성을 개선하기 위한 운동으로는 신전운동 즉 스트레칭이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연성 향상의 일환으로 주로 실시되는 스트레칭은 근 피로 회복이나 통증의 완화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1) 심신의 조화 스트레칭은 신체와 정신을 조화시켜 주며 자신을 통제하여 정신적 수양이 가능하도록 하는 독특한 효과가 있다.